'李.柳.韓' 친노 3인방, 본격 연대 가동

범여권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국민경선 선거인단 모집 과정에 일부 대선후보 캠프를 바탕으로 ‘대리접수’와 ‘종이선거인단 모집’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대통합민주신당의 ‘봉사당원’제도 또한 ‘종이당원’을 양산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종이선거인단 양산에 대한 의혹이 그동안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일부 캠프 관계자들로부터는 몇몇 캠프에서 이미 자체적으로 국민경선 선거인단을 모집해왔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곤 했다. 특히, 그 중 일부는 특정 후보 캠프를 지칭하면서 ‘돈으로 선거인단을 모집하고 있는 것 같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물밑에서는 이미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웅성거리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16일 이해찬 전 총리 캠프의 대변인 양승조 의원이 이 같은 의혹을 들고나옴으로써, 종이선거인단 양산과 대리접수에 대한 범여권의 우려는 본격적으로 수면 위에서 다뤄지게 됐다.

17일에는 또 양 의원과 더불어 한명숙 전 총리 캠프의 김형주 대변인, 유시민 전 장관 캠프의 김태년 대변인도 공동으로 이 같은 의혹의 불씨에 기름을 뿌리고 나섰다. 이들은 아직까지 특정 후보를 지칭하지 않았지만, 의혹이 아닌 실체가 파악될 경우 곧바로 특정 후보에 대한 공세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같은 국민경선 선거인단 모집 과정의 문제점과 더불어 대통합민주신당의 ‘봉사당원제도’ 또한 종이당원 양산에 대한 논란의 도마위에 오를 조짐이다. 봉사당원제도는 공로당원 비중이 30%나 돼 하향식 공천은 물론, 종이당원 양산에도 유리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양승조, “모 캠프에서 선거인단모집 신청서가 돌아다니는 것 봤다”

16일 이해찬 전 총리의 대변인을 맡고 있는 양승조 의원은 일부 대선후보 캠프를 중심으로 종이선거인단 모집 의혹이 있다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양 의원은 “경선 선거인단 지원과 선출에 있어서 반드시 본인이 직접 접수하거나 부득이한 경우에도 본인의 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이것은 민주주의의 원칙이자 상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 의원은 대통합민주신당의 당원 모집 과정에 대해서도 “종이당원과 대리 접수는 민주적 경선의 의미를 파괴하고 정당 민주주의를 황폐화시키는 원흉으로 철저히 배제되어야 한다”고 표면에 드러나지 않은 상대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양 의원의 이 같은 ‘종이선거인단’, ‘종이당원’, ‘대리접수’ 등의 문제 제기는 오는 9월 3일로 예정된 컷오프가 다가옴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컷오프를 염두에 둔 각 캠프별 경쟁이 물밑에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는 뜻이다.

이와 관련, 양 의원은 “일부 후보 진영에서 이미 그런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며 “이런 일이 지속될 경우 예비 경선 및 본 경선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없을 것임을 엄숙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의혹을 제기하고 난 후, 양 의원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신당하겠다고 하면서 투명성 보장없이 종이선거인단을 양산하려한다”며 “이는 정치세력화 하겠다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어, 양 의원은 “모 캠프에서 선거인단모집 신청서가 돌아다니는 것을 봤다”며 “빈 양식이 돌아다니고 있는데, 싸인을 대필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겨냥하고 있는 특정 후보가 누구인지에 대해서 양 의원은 굳게 입을 다물었다. 이와 관련, 양 의원은 “누구를 죽이자고 하는 것이 아니”라며 “종이선거인단 양산을 막고자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친노 연대 3인방, 종이선거인단 모집 현장 포착한 듯
“여전히 일부 후보, 자신의 이해 앞세우는 모습 보여”

이해찬 캠프의 이 같은 문제제기 이후, 친노파 후보단일화를 시도했던 이해찬-한명숙-유시민 3명 예비후보는 17일 공동성명을 통해 “본인 확인 절차 없는 대리접수 허용을 주장하는 후보와 경선관리위원은 그 이유를 당원과 국민 앞에 실명으로 공개하라”며, 특정 세력을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이들은 “여전히 일부 후보는 대의와 원칙보다는 자신의 이해를 앞세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종이선거인단과 대리접수는 절대 허용될 수 없으며, 우리는 어떤 경우에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는 양승조 의원이 전날 1차적 경고성 성명을 발표했음에도 종이선거인단 모집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을 포착했다는 뜻과 다르지 않다.

이 같은 이유로, 이들 3명 예비후보는 “대리접수를 허용하고 본인 확인 절차를 생략하고자 하는 후보와 경선관리위원은 그 이유를 당원과 국민 앞에 실명으로 공개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공개 제안했다.

또, “유비쿼터스 경선을 회피하는 이유도 공개하라”며 “정당하고 공정한 경선을 원하는 후보와 위원이라면 자신의 주장이 공개되는 것을 결코 회피할 이유가 없다”고 말해, 결과적으로 ‘유비쿼터스 경선 도입 반대’=‘종이선거인단 모집 인정’이라는 공식을 만들었다. 유비쿼터스 경선 도입은 그동안 한명숙 전 총리가 주도적으로 주장해온 바 있다.

민주신당, 종이선거인단 모집 문제에 종이당원 양산 가능성까지...
“대통합민주신당 봉사당원제도, 종이당원 양산 가능성 높다”

국민경선을 위한 선거인단 모집 과정에서의 잡음과 동시에 대통합민주신당의 ‘봉사당원’제도에 대한 문제도 일각으로부터 제기되고 있다. 하향식 민주주의의 전형이자, 종이당원 양산도 쉽다는 이유에서다.

봉사당원제도는 열린우리당의 기간당원제도(2.14 전당대회를 통해 기초당원제도로 전환)와 상당히 유사한 면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기간당원제도를 베낀 것 아니냐는 비아냥의 목소리도 작지 않다.

대통합민주신당 측은 기간당원제도가 가지고 있던 종이당원, 당비대납 등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도입한 제도라고 설명하지만, 오히려 종이당원 양산 가능성은 기간당원제도보다 훨씬 높아 보인다.

봉사당원은 월 2천원의 당비를 납부하는 당원 70%와 30%의 공로당원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30%의 공로당원이다.

열린우리당의 경우, 지난 2.14전당대회를 통해 기존의 기간당원제도를 폐지하고 기초당원제도를 도입하면서 공로당원의 범위를 15% 이내로 한정했던 바 있다. 이 마저도 당초 25% 범위에서 공로당원을 두려했던 것을 당원들의 강한 반발에 의해 15%로 줄였던 것이다.

공로당원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객관적 기준이 없다는 데 가장 큰 지적을 받고 있다. 신생 정당에서 과연 누가 어떤 공로를 인정받느냐 하는 것이다. 또, 공로를 인정한다하더라도 누가 지명하게 되느냐의 문제점도 이에 못지 않다.

즉, 공로당원제도는 완전한 하향식 민주주의의 전형이라할 수 있는 것이다. 지난 14일 유시민 전 장관은 기자간담회에서 “선출될 대선 후보를 당 유일 최고 지도자로 하고, 그 후보의 정당정책 전략비전을 가지고 당의 전략을 채택해야 한다”며 “상향식 공천은 현시스템에서는 불가능하고, 다시 하향식 공천을 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드러냈던 바 있다.

유 장관의 이 같은 인식은 당원제도와 직접적으로 연관을 맺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공로당원 선출에 있어서는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바로, 누가 지명권을 갖고 누구를 선출하느냐의 문제가 여기서 제기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문제성에 대해 열린우리당 사수파 측에서는 비판적인 견해를 내놓고 있다. 열린우리당 김혁규 대선후보 측 조대기 공보특보는 16일 <폴리뉴스> 기자와 통화에서 “공로당원이 30%이면, 종이당원 양성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17일 기자와 만난 열린우리당 강운태 전 장관 캠프의 한 관계자는 “봉사당원제도라는 것이 종이당원을 양성할 수밖에 없는 제도가 아니냐”며 당연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