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孫-鄭, 여론조사 날선 대립…親盧 후보단일화, 유시민 ‘최대 key’

지난 5일 대통합민주신당의 컷오프 결과, 비노 2(손학규, 정동영)-친노3(이해찬, 유시민, 한명숙)으로 구도가 짜여진 가운데, 통합신당의 본경선의 최대 화두로 ‘여론조사 도입’ ‘친노단일화’가 급부상하고 있다.

우선 여론조사 도입을 놓고는 비노진영의 두 후보가 날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손 후보 측은 국민경선 결과에 50%를 일반국민여론조사를 반영하자는 입장이고, 정 후보 측은 100%완전국민경선제를 도입하자고 극명하게 맞서있는 것이다.

특히 컷오프에서 국민여론조사에서 앞섰던 손 후보와 선거인단조사에서 앞섰던 정 후보가 한 치의 양보 없이 대척점에 서있는 형국이다. 실제 손 후보는 일반국민여론조사에서 2,460표를 얻어 정 후보(2274표)를 앞섰고, 선거인단 조사에선 정 후보가 2339표를 얻어, 손 후보(2207표)를 앞질렀다. 이처럼 자신들에게 유리한 ‘게임룰’이 드러난 것이다.

이와 함께 ‘후보단일화’ 또한 친노진영에선 본경선 판도를 바꿀 수 있는 마지막 ‘빅 카드’다. 컷오프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손 후보(24.8%) 및 정 후보(24.5%)의 득표보다 ‘친노 3인방’의 득표(33.9%)가 앞선 탓에 친노진영에선 후보단일화의 여론이 거세게 일 전망이다.

일단 친노주자 중 선두였던 이해찬 후보 측은 단일화의 방법 및 구체적인 일정을 잡겠다고 밝혔고, ‘단일화’를 처음 제안했던 한명숙 후보 측도 ‘후보단일화’가 필승전략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본경선이 시작되는 15일 이전 ‘단일화’를 이뤄야 한다고 시기 및 원칙에 사실상 합의한 상태다.

하지만 유시민 후보 측은 여전히 15일(제주.울산), 16일(충북.강원) 등 4곳의 개표결과를 본 후 단일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한 후보와 이 후보 간 ‘양자 단일화’가 먼저 결행될 가능성도 높다는 정가의 관측이다.

쟁점1. 비노진영, 여론조사 도입 및 반영 비율 합의
손, “50% 여론조사 결과 반영해야 ”…정, “여론조사 도입 절대 반대”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는 신당의 본경선을 앞두고, 비노진영의 최대 쟁점은 ‘손-정’의 ‘여론조사 도입 및 반영비율 합의’다. 손학규 후보와 정동영 후보 간 ‘여론조사 문제’를 놓고 여전히 간극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탓이다.

본경선이 시작되기도 전에 캠프 간 날선 공방이 지루하게 이어지고 있는 형국이다.

손 후보는 6일 <백지연의 SBS전망대>에 출연, “대통령 선거는 당원들 간의 선거가 아니고 국민들의 마음과 표를 얻어야 하는 것”이라며 “여론조사는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 대통령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서 하는 것이지 당권을 장악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서 일반국민여론조사의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했다.

손 캠프의 김부겸 의원도 이날 와이 인터뷰에서 “당의 대표를 뽑는다면 선거인단을 대상으로 하는 현재의 방식도 무난하겠지만 이번 국민경선 과정에서 완전한 국민참여가 보장되는 게 아니라는 문제가 많이 제기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경선의 도입취지는 국민여론에 맞는 후보를 내겠다는 것인 만큼 여기서 눈치 보면 안 된다”며 “결단을 내려야한다”고 일반국민 여론조사 도입을 촉구했다.

우상호 대변인도 “본경선 결과에 50%의 일반여론조사반영은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경선규칙”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맞서 정 후보 측은 완전국민경선을 실시하지 말자는 의도 아니냐며 날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 캠프의 경선규칙 대리인인 정청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오픈 프라이머리를 하겠다는 것은 여론조사를 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오픈 프라이머리 정신은 최대다수의 국민 직접 투표를 말한다”며 “이것은 이미 7월 4일 예비경선 주자 6인 연석회의에서 합의하고 발표된 바 있다”고 완전 100%국민경선을 주창했다.

이어 “전체 유권자 3천5백 만명 중 3백5십 만명(전체 유권자 10분의 1)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통합민주신당 국민경선은 국민들의 직접 투표로 후보를 결정하는 방식”이라며 “여론조사는 직접 투표자에 대한 표의 등가성 훼손이고 결과적으로 국민참정권 제한이기 때문에 절대 도입돼선 안 된다”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전체 유권자 10분의 1의 국민이 직접 투표해서 결정하는 것이 정확한 민심의 반영이냐, 아니면 전체 유권자 3만5천분의 1인 1천명 무작위 추출 방식의 여론조사가 정확한 민심의 반영이냐”고 반문한 뒤 “정동영 후보는 국민경선 정신에 따라 선거인단 직접 투표로 정정당당하게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신당내 양대주자가 여론조사를 놓고 전혀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경선위 측에선 합의가 안 되면 중재안으로 경선룰을 결정할 태세다.

경선위의 이목희 부위원장은 지난 5일 “여론조사 등을 놓고 6일 각 후보 진영의 합의를 시도하되,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경선위 검토 안을 관철시킬 수밖에 없다”고 전권행사 가능성을 열어 놨다.

하지만 워낙 캠프별 시각차가 커, 어떤 결정을 도출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쟁점2. 친노진영, ‘후보단일화’ 문제
이.한 “본경선 전 단일화가 최선책”…유 “4곳 개표 후 단일화 논의”

친노진영에선 ‘후보단일화’ 문제가 최대의 관전포인트다. 이해찬 후보와 한명숙 후보는 원칙적으로 15일 이전 ‘단일화’에 대해 사실상 합의에 이른 상태라, 16일 이후 단일화를 주장하는 유시민 후보를 배제한 채, 먼저 양자간 단일화가 이뤄질 가능성도 정가에선 높게 점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 후보는 이날 선대본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참여정부를 계승.발전시키려는 후보 지지도를 보면 탈락자까지 포함해 40%에 육박한다”며 “그 지지세력이 비교적 자발성이 높고 견고하기 때문에 (이-한-유) 후보단일화를 이뤄내면 본경선에서 무난히 승리할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 후보가 단일화를 제안했고, 저나 유 후보가 이에 동의했다”며 “이제 컷오프가 끝났으니 시기와 방법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캠프 담당자들이 후보단일화에 대해 논의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최근 단일화 시기와 관련, “본경선 이전에 단일화를 해야하고, 사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후에 하는 것은 유권자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밝힌바 있다.

한 후보 또한 이날 와의 인터뷰에서 “단일화는 본경선이 시작되기 전에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면서 “객관적이고 합리적 방법으로 국민 여론조사를 하면 단일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처럼 양 후보는 본경선 이전 단일화에 ‘의견 접근’을 이룬 상태지만, 유 후보는 여전히 4곳의 개표 후 단일화를 주장하고 있다.

유 후보 측은 “단일화를 위해선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단일화는 정치적 결단에 의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후보-정책-지지자’ 의 합의에 따르는 사안”이라며 기존입장을 고수했다.

때문에 친노진영에선 본경선 전 ‘이-한’의 양자 단일화가 먼저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높게 나오고 있다.

이 캠프의 양승조 대변인은 “단일화는 정치적 결단의 문제이기 때문에, 후보자간 합의를 한다면 쉽게 이뤄질 수도 있다”면서도 “유 후보 측이 지속적으로 시기 문제를 들고 나온다면, 본경선 전 우선 가능한 이 후보나 한 후보 간 ‘양자 단일화’가 이뤄질 공산도 있다”고 말했다.

한 캠프의 신상엽 공보특보는 “‘이-한-유’ 3자 단일화와 ‘이-한’ 2자 단일화 모두의 가능성은 열려있다”면서 “정치가 생물인 탓에 후보단일화가 어떤 형태로 귀결될지는 좀더 지켜봐야 한다”고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