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본경선 여론조사 20% 강력 반발

대통합민주신당이 지난 7일 최고위원회와 국민경선위에서 제안한 본경선 룰과 관련, 또 한번 진통을 겪고 있다.

신당 경선위은 7일 광주 토론회를 마치고 최고위원단. 후보자 연석회의를 통해 1. 휴대전화를 통한 모바일 투표를 전면 도입해 현장투표와 등가를 인정하고 2.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20% 반영한다는 내용의 경선 룰을 제안했다. 인터넷 투표는 기술적. 시간적 제약 때문에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중 논란의 핵심은 여론조사 20% 반영. 이에 정동영 후보와 이해찬 후보는 반대 입장을 뚜렷이 했다. 특히 정 후보측은 ‘신당 후보로 손 후보를 추대하자는 것’이냐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본경선의 여론조사 반영은 도입 자체부터 논란이 되어 왔고, 반영 비율 역시 주자간 첨예한 대립을 보여왔다. 지지율 1위의 손학규 후보는 여론조사는 꼭 반영되어야 하며 반영 비율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는 입장. 하지만 예비경선에서 간발의 차로 1위를 놓친 정 후보 측 등은 절대 불가를 외치고 있다.

“여론조사 밀어 붙이면 불행한 일 생길 것”

정동영 후보는 8일 국경위가 제안한 여론조사 20% 반영과 관련 “여론조사를 하겠다는 것은 손학규 후보를 (신당 후보로) 추대하자는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정 후보는 전남 여수를 방문해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여론조사를 밀어 붙이면 불행한 일이 생길 것”이라며 “12월 대선 후보도 여론조사로 뽑고, 투표율이 낮은 보궐선거도 여론조사를 실시할 것이냐”고 비꼬았다.

또한 정 후보는 “손 전 지사 측이 불리해지니까 여론조사를 들고 나왔다”며 “지난 7월4일 6명의 후보가 합의한 완전개방경선에는 여론조사가 포함돼 있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 후보 측 김현미 대변인도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최고위원회에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고 있는 것 같다” 면서 “손 후보를 위해 당헌 당규까지 어겨가며 선거룰을 변경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등가성 문제도 제기하며 “100만명이 투표하면 여론조사 응답자 한명 당 250명과 같은 효력이 있다”고 밝혔다.

같은 입장을 내비치고 있는 이해찬 후보 측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입장을 내세우는 것은 불행한 일”이라면서도 “룰 미팅을 통해 협의하겠지만 일단은 지도부 입장을 존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밝혔다.

이와 달리 손 후보와 유시민 한명숙 후보 측은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 후보 측은 “모바일 투표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캠프내에서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면서 “여론조사 20% 이하의 반영은 절대 안된다”고 못박았다.

이에 신당은 8일 오후 당사에서 대선예비후보 5인의 대리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룰 미팅과 국민경선위원회 전체회의를 잇따라 열고 여론조사 20% 반영 등과 관련한 본경선 룰을 최종 확정하기로 했다. 하지만 각 캠프 간 이해관계에 따른 반발로 조정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