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鄭 신당후보 되면, ‘문국현’으로 관심 쏠릴 것”

‘정동영 新대세론’이 대통합민주신당을 강타하고 있다. 지난 15일 시작된 신당경선 ‘초반4연전’에서 정동영 후보가 종합득표 1위를 달리면서부터다.

하지만 특정지역몰표 현상 등 ‘조직선거’ ‘동원선거’ 등 민심이 왜곡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드세다. 신당에서 ‘반DY’정서가 전방위로 표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 후보가 신당후보로 결정되면, 문국현 후보에게 관심이 쏠릴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정 후보의 ‘신대세론’에 맞서 ‘문국현-이해찬-김근태’의 ‘범反DY연합전선’ 구축 가능성이 신당 내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나아가 조직.동원 선거로 얼룩진 신당경선 이후 문 후보 등과의 후보단일화를 위한 ‘미니경선’을 치러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신당주변에선 흘러 나오고 있다.

특히 유시민 전 장관 등 구 ‘친노사수파’ 진영에선 ‘反DY’정서가 팽배하다. 열린우리당 시절부터 ‘개혁이냐, 실용이냐’를 두고 정 후보와 대립각을 세워온 연장선상에서다.

손학규 후보를 물밑지원하고 나섰지만, 기세가 꺾인 김근태 전 의장 측도 열린당 시절부터 ‘투보스’ 체제를 이끌며, 정 후보와는 오랜 ‘라이벌’이다. 이들과 정 후보는 ‘물과 기름’처럼 같이 섞이기 힘든 정치적 스탠스다.

GT계 인사들은 ‘모바일투표’ 등을 통해 ‘조직.동원선거’을 잠재우려 하지만 지금 판세가 고착화된다면, 새로운 대안후보를 찾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이해찬 후보 측도 당내경선이 국민경선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낮은 투표율 및 조직선거로 치달을 경우, 곤경에 처하게 된다. 오는 29일 광주.전남 경선에서 전세를 역전시키지 못한다면, 이. 손 후보 모두가 경선에서 낙마할 공산이 커진다.

문제는 정 후보의 ‘본선경쟁력’이다. 정 후보가 신당의 최종주자가 된다면, 서부벨트론은 완성할 수 있지만, ‘호남필패론’을 벗어날 수는 없다. 또한 조직동원으로 ‘그들만의 리그’에서 당선된다고 해도, 민주개혁세력의 대표주자로서 정 후보의 위상은 현격히 낮아진다.

때문에 ‘독자신당’ 창당 노선을 잡으면서 신당에서 외면된 문국현 후보와 이 후보 및 김근태 계열 의원들이 함께 손잡을 가능성이 높다. 양측은 연합을 통해 위기극복을 위한 새로운 ‘활로모색’에 나설 전망이다.

舊친노사수파, “정동영이 후보 되면, 대선에서 지고 당도 깨진다”

‘초반4연전’을 지켜본 신당 지도부는 ‘동원선거’에 대한 우려를 전방위로 표출하고 있다.

정대화 대표 비서실장은 19일 <폴리뉴스>와 만난 자리에서 “경선 초반 특정지역몰표, 조직동원 등으로 ‘그들만의 리그’로 국민들에게 비쳐지고 있는 게 문제”라며 “모바일 투표 홍보 등을 통해, 투표 참여율을 끌어내고, 민심이 국민과 함께 하는 경선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민경선이 국민적 흥행에 성공하지 못한다면, 경선을 통과한 신당후보가 국민의 대표후보로서 자격을 얻지는 못할 것”이라며 “민주개혁진영을 대표할 대선후보의 지위나 위상에 치명타를 입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신당경선 ‘초반4연전’에서 보인 정 후보의 ‘신대세론’은 본선경쟁력으로 직결되지는 않는다는 게 신당 지도부의 견해다.

우선 정 후보가 ‘호남출신’이란 점은 최대아킬레스건이다. 오는 20일 민주당 경선에서 ‘이인제 역전론’이 현실화된다면, ‘호-충연대’인 소위 ‘서부벨트론’이 완성될 수 있다. 하지만 한나라당 성향이 강한 영남 및 수도권에서 한나라당 표를 뺏어올 수 있는 후보는 적어도 대립적 지역주의 역학관계에서 볼 때, 호남출신이라면 불리하다. 바로 ‘호남필패론’이다. 정 후보가 이에 해당된다.

또 20%미만의 낮은 투표율로 신당경선을 정 후보가 통과한다고 해도, 이것이 ‘본선경쟁력’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조직력에서 우세한 정 후보는 ‘경선경쟁력’은 있지만, 본선에서 승리를 자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옛 ‘친노사수파’ 진영에선 ‘정동영 후보가 당선되면, 본선에서도 지고, 당도 깨진다’는 극단적 발언까지 내놓고 있는 상황에서, 신당의 내홍으로까지 번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정동영’ 저격수로 나선 유시민 전 장관은 지난 17일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정 후보에 대해 “당이 어찌되거나 자기 대선조직 만드는 데만 몰두한 후보”, “대선승리보다는 총선과 차차기대선을 더 생각하는 후보”라고 맹비난했다.

이에 정 후보 측 정청래 의원은 “유 의원은 정동영이 1위를 하면 ‘그런 후보로는 이명박을 이길 수 없다’며 경선 불복을 선언할 것”이라며 “정치는 정당 중심이라는 둥, 정당개혁을 위해 새로운 정당이 필요하다는 둥 운운하며 2002년 ‘후단협’ 같은 활동을 할 것이다. 새로운 정당을 만들려 할 것”이라고 맞대응했다. 이런 날선 대립은 양측의 ‘분열’로 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든다.

참정연 대표를 지낸 김형주 의원은 19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만약 정 후보가 신당의 후보가 되면, 본선에서도 지고, 당도 깨진다”며 “열린우리당을 만들면서 무리한 행위나 김한길 의원 등과의 ‘밀약설’ 등에서 알 수 있듯, 신당은 정 후보의 ‘사당’이 될 것”이라고 경고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해찬 캠프, “DY, 본선대세론 없고 ‘경선대세론’만 있다”

이 같은 ‘정동영 대세론’의 문제의식은 이해찬 캠프나 GT계 의원들에게도 읽혀진다.

이해찬 캠프의 선병렬 상황본부장은 이날 통화에서“정 후보가 신당의 최종주자가 된다면, 본선에서 이명박 후보를 이길 수 없다”며 “신당의 조직선거, 동원선거로 인해, 정 후보의 ‘경선대세론’만 입증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신당의 국민경선을 기대했던 사람들은 ‘이게 아닌데’란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며 “이것이 반전의 기회다. 만약 모바일 선거 및 정 후보의 ‘경선대세론’을 이해찬 전 총리의 ‘본선필승론’으로 바꾸지 못한다면, 오는 연말 대선에서 필패한다”고 강조했다.

김근태 전 의장의 지지기반인 ‘민평련’ 출신 우원식 의원은 “‘정동영대세론’이 경선초반 회자되고 있는데, 신당의 경선이 국민들에게 ‘대표’경선으로 인식되고 있는지 재고찰해야 한다”며 “투표율이 오르지 않고, 지극히 낮은 수준을 유지한다면, 이번 경선에서 최종주자의 ‘본선경쟁력’을 가늠할 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춘 의원도 이날 통화에서 “정도가 심한 동원.조직선거가 계속돼, 민심은 배제되고 당심만 반영되는 선거가 치러지는 게 문제”라면서 “모바일 투표 참여자를 늘려 허울뿐인 국민선거를 쇄신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문국현+이해찬.친노파+김근태.민평련계>, ‘범反DY연대’ 구축가능성 ‘농후’

이 같은 발언들은 정 후보가 신당의 최종주자가 되더라도, 본선경쟁력을 담보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반DY정서’를 기반으로 한 세력연대가 새로운 후보를 물색하는 등의 활로 찾기가 가능한 대목이다.

그 대상자로 물망에 오르는 이가 문국현 후보다. 문 후보는 신당의 창당과정에서 방법론을 둘러싸고 현역의원들에게 외면당하면서 위기를 맞았다. 동시에 이해찬 후보 및 GT계, 유시민 전 장관 등 ‘참정연’출신 의원들도 최종주자로 이 후보를 세우지 못한다면, 대권의 꿈을 버려야 하는 ‘제로섬’ 게임을 전개하고 있다.

이런 친노진영 및 GT계의 위기는 문 후보 쪽의 지원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 문 후보 역시 신당과 결합하지 않고선 ‘대선주자’로서 나설 수 없는 한계가 있다.

김형주 의원은 “정 후보가 신당의 최종주자가 되면 당은 출렁거리면서 ‘문국현’으로 관심을 이동할 수 있다”며 “문제는 문 후보가 ‘독자세력화’ 힘을 통해서 잠재적 가능성을 얼마나 보여주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김영춘 의원도 “동원.조직 선거를 막는 당쇄신에 힘써야하지만, 만약 결과가 지금처럼 나오면, 다음 단계로서 문 후보에 대한 대대적 지원도 고려해 볼 수 있다”며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신당내부에선 구체적으로 정 후보가 당선된다면, 본선경쟁력을 검증하기 위해 문 후보 등과 후보단일화를 위한 자체 ‘미니경선’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문 후보와 이 후보 및 GT계의 ‘범反DY연합전선’ 구축의 조짐은 이미 지난 6일 나타난 바 있다. 이날 조계사에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주최한 ‘1980년대 민주화운동 참여자의 경험과 기억’ 출판회에서 문 후보 및 김 전 의장, 이 후보는 자리를 함께했다.

민주화세력들이 총집결한 이날 대선에 출마한 이 후보와 문 후보는 ‘남북평화정착을 위한 민주화’ ‘절차적 민주화를 완성하기 위한 경제적 민주화’ 등 포괄적으로 민주화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낸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