孫, ‘모바일선거’ 매진…경선역전 ‘마지막 승부수’

손학규의 마지막 승부수가 던져졌다. 조직동원 선거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는 경선대책본부(선대본)을 해체하는 파격 초강수가 바로 그것이다.

손 후보 최후카드의 타킷은 ‘DY 죽이기’에 맞춰졌다. 신당경선 초반4연전의 정동영 후보의 ‘조직.동원’ 의혹 및 김한길 의원 등과의 ‘당권거래설’에 대한 당 차원의 법적조치에 모든 것을 걸고 있는 분위기다.

손 후보 측은 정 후보에 대한 법적조치를 위한 근거 찾기에 혈안이 됐다. 동원의혹 등에 대한 정치적 공방을 넘어선 수준이다. 실제 손 후보 측은 동원의혹 차량 사진 및 동원의혹 제보내용 등 근거자료를 신당 조사단에 21일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오는 27일 당 차원의 진상조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게 손 후보의 입장이다. 이후 29일 광주.전남경선에서도 이 같은 조직동원이 발생하면, 정 후보 측을 선관위에 법적 고발할지 여부가 손 후보 향후전략의 최대 관전포인트다.

이 법적조치로 정 후보를 전방위로 압박하는 것이 조직력에서 열세를 보이는 손 후보가 선택한 마지막 반전카드일 가능성이 높다.

이 같은 손 후보의 파격 정치수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 쪽은 당 지도부다. 만약 손 후보가 사퇴한다면, ‘도로 열린당’의 경선으로 인식될 위기에 처하면서 지도부는 손 후보 측의 요구를 거의 그대로 수용하기에 이르렀다. 손 후보의 ‘극약처방’이 맞아 떨어진 대목이다.

손 후보 측은 한편으로는 ‘국민 속으로’를 슬로건으로 자발적 자봉단과 함께 민심잡기 및 모바일 선거에도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그러나 경선의 최대분수령이 될 광주.전남경선에서 손 후보가 과연 얼마나 파괴력을 보일지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다.

신당, 鄭 동원선거. 당권거래 의혹 전방위 조사 ‘착수’

손 후보의 경선대책본부(선대본)은 오늘부로 사실상 해체됐다. 손 후보의 개인사무실이나 진배없는 서대문 캠프만 남게 됐다.

우상호 대변인은 이날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선대본 대책회의나 논의가 없는 상황이라 현재 아무런 대안이나, 대책, 향후 전략 등에 대해 말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기존의 정치패러다임으로 선대본 해체 문제를 본다면 한마디로 자살행위”라면서도 “그러나 폭발적 힘을 가질 수도 있다”고 피력했다. 조직.동원 선거에 정면으로 맞서겠다는 의지로 선대본을 해체한 것이기 때문에, 경선과정에서 미온적 대처를 하던 지도부에게 강한 압박을 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경선판 자체가 깨질 것을 우려하고 있는 당지도부가 동원.조직 선거 의혹 등에 대해 진상조사단을 구성하는 등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이로써 손 후보는 정 후보 측에 직접적 공세를 취하지 않으면서도, 당지도부로 하여금 압박을 가하게 하는 ‘우회 때리기’에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 지난 20일 발족한 신당 최고위원회 산하 공정경선특별위원회는 ‘충북지역 동원선거 의혹 진상조사단’을 이날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우원식 진상조사단 단장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각 캠프 측 관계자를 차례로 만났고, 내일 충북 현지를 방문해 조사키로 했다”며 “동원선거 의혹을 제기한 손학규. 이해찬 후보 측으로부터 제보자에 의한 신고내용을 접수하고, 동원차량으로 추정되는 사진도 받았다”면서 “철저한 조사를 거쳐 오는 27일까지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손 후보 측은 ‘선거 캠프 해체’라는 배수진이 당 지도부가 정 후보의 ‘동원선거 의혹’에 대해 전방위 압박을 가하게 된 배경이다.

이와 함께 동원.조직 선거 재발방지차원에서 손 후보가 제안한 ‘국민감시단’ 구성 문제에 대해 신당 지도부는 전국 146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공명선거실천 시민운동협의회’를 결성해, 오는 27일 광주합동연서회부터 활동키로 했다.

아울러 ‘당권거래설’에 대해서도 신당은 손 후보 측 문제제기에 공감을 표하면서, 철저히 조사해 처벌키로 약속했다.

이날 김부겸 의원 등 손 후보 지지의원들이 당지도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오충일 대표는 “당권거래설은 있을 수 없는 얘기”라면서 “보도된 대로 의혹이 있는지 철저히 조사하겠다. 중립성을 훼손하는 당직자가 있는지 사무총창으로 하여금 조사토록 해, 처벌이 필요하면 처벌하겠다”고 약속했다.

오 대표는 특히 “경선은 끝까지 해야 한다”며 “손 후보께서 경선을 끝까지 완주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손 후보의 경선 완주를 촉구했다.

이같이 그간 제기했던 ‘동원선거’ ‘불법선거’ 의혹 등에 대해 당 지도부의 책임 있는 대응을 약속받은 손 후보 측은 정치적으로 ‘정동영 죽이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신당 초반4연전의 조직.동원의 주범으로 정 후보를 간주, 사실상 ‘법적조치’ 까지 이어가겠다는 계산이다.

孫, ‘모바일 투표’ 바람으로 경선판도 역전 ‘모색’

한편으로 손 후보 측은 향후 ‘모바일 투표’의 흥행을 위해 전방위 활동에 나설 태세다. 동원선거 방지대책이 지도부에 의해 수렴됐다고 하더라도, 막강한 조직표를 지닌 정 후보 측을 상대하기에는 역부족인 탓이다.

이날 지도부와의 면담에서 김 의원은 “휴대전화 투표 활성화를 위한 당의 노력을 인정한다”면서도 “그러나 충분한 회선을 준비하는 등 본격적으로 나서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병헌 의원도 “휴대전화 투표는 당의 사활이 걸린 것이고 IT 강국의 면모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라며 “모든 매체를 통해 휴대전화 투표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이에 당이 명운을 걸고 승부를 걸어 달라. TV광고도 적극 검토해 달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이에 지병문 국경위 집행위원장은 “라디오나 TV광고는 선거법상 허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면서 “선거법상 허용되는 방법에 대해서는 최대한 강구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이와 관련, 손 후보 측의 조용택 공보특보는 “오늘 손 후보는 조직선거에 정면 대응해, 선대본을 해체하고, 새로운 정치를 선언했다”며 “(이 새로운 정치를 통해) 모바일 선거인단을 광범위하게 모집해, 한 표라도 상대후보에 더 이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해, 모바일 투표 흥행을 위한 전방위 활동에 임할 것을 예고했다.

손 후보 또한 제3의 민심대장정 등을 통해 현장을 누비며, 자발적 자봉단의 규모를 최대한 늘려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신당의 경선판도를 바꾸기 위해선 정 후보의 ‘조직력’과 손 후보 측은 정면 대결을 해야 할 처지다. 특히 지지율도 역전되면서 손 후보의 막판 ‘바람몰이’가 성공을 거둘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특히 경선의 최대 분수령이 될 광주.전남의 표심이 어느 후보를 향하느냐에 따라, 손 후보가 펼친 마지막 승부수의 운명도 결정될 판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