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명의도용’…鄭측 ‘배후’로 밝혀져 ‘파문’

반환점을 돈 대통합민주신당의 경선과정에서 불거진 조직동원.불법선거 논란이 한층 가열되면서 경선 판 자체가 깨질 것 같은 분위기다.

당초 ‘충북’경선의 정동영 후보 측에 대해 차량동원 의혹이 불거졌지만, 신당 지도부는 관련혐의를 확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지난 30일 부산.경남경선을 앞두고 당일 새벽 발생한 부산 금곡동 ‘폭력사태’ 및 ‘차떼기’ 의혹 등이 또다시 불거지고, 노무현 대통령의 명의도용 사건의 배후가 정 후보 캠프 관계자인 것이 드러나면서 손학규. 이해찬 후보 측의 대공세가 이어졌다.

이어 각 후보진영에선 불.탈법 선거의 근거를 서로 공개, 폭로하면서 자중지란에 빠졌다. 공멸의 극한 상황으로까지 치달을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신당주변에선 나오고 있다.

경선에서 현재 2.3위를 차지하고 있는 손학규 후보와 이해찬 후보가 정동영 후보측을 강하게 몰아세우는 가운데, 정 후보 측이 이에 반격하는 형국이다. 경선에서 1위를 내달리는 정 후보에게 사퇴압박을 가하면서 손.이 양 후보진영은 ‘연대’의 토대마저 구축하는 분위기다. 당 조사를 넘어, 선관위 고발로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특히 노무현 대통령 명의 도용의 배후인물인 정 모 서울 종로 구의원이 정 후보 측 선대위 여성선거대책위 서울 사무총장으로 밝혀지면서, 정 후보가 위기에 처했다.

이에 정 후보는 1일 열린 대전합동연설회를 통해 노 대통령에게 사과를 했지만, 이번 사태가 조용히 해결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당 차원에서도 이 같은 상호 ‘폭로전’에 대한 대책마련에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孫.李 “鄭, 후보 사퇴하라”…협공

이해찬 후보 측은 노 대통령 명의도용 사건과 관련, ‘정 후보의 사퇴’를 강력 촉구했다.

이 후보 측 김형주 대변인은 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부정.불법선거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진 사실과 더불어 대통령 명의도용사건이 정 후보측의 선거관련 핵심관계자의 행위임이 드러났다”며 “정동영 후보는 지금이라도 사실을 스스로 자인하고 후보직 사퇴를 하는 것이 당과 국민에 대한 도리일 것”이라고 직격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종로 숭인동 PC방에서 3명의 대학생이 5대의 PC를 이용해 노 대통령을 비롯한 다수의 명의를 도용해 무더기로 선거인단에 대리등록하게 한 사건과 관련, 서울시경찰청 수사과는 혐의를 받고 있는 박 모군의 어머니인 서울 종로구 의회 정 모 의원의 부탁에 따라 시간당 5천원의 아르바이트 비용을 받고 명의를 도용했다는 진술을 받아냈다.

김 대변인은 “정 모 의원은 종로구 비례대표 의원이 되기 이전인 열린우리당 종로구 여성위원장 시절부터 정동영 후보 측과 함께 일을 해왔고, 비례대표가 되는 과정은 물론 이번 경선에서도 정동영 후보 캠프의 종로지역 및 서울지역본부의 여성핵심관계자였고 특보 명함을 갖고 다녔다는 제보가 있어 사실을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손 후보 측 우상호 의원은 이어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이 후보 측이 확실히 밝히지 못했던 정 구의원의 명함을 제시하면서 이 후보 측의 문제제기를 거들었다.

우 의원이 제시한 명함에는 현재 잠적중인 정 모 구의원은 정동영 캠프의 여성선거대책위원회 서울사무총장이란 직함이었다. 또한 주소 또한 대하빌딩으로, 현재 정 후보 측의 사무실이 기재돼 있었다.

우 의원은 이날 회견에서 “적어도 전국구 조직인 여성선거대책위원회의 서울 책임자인 것으로 정 모 구의원이 드러났다”며 “정 후보 측은 사실을 왜곡하거나 부정할 일이 아니라, 이 진상을 명백히 밝혀서 어느 선까지 선거인단의 집단 불법복제에 참여했는지 내부 진상조사를 통해 이 사건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정 서울사무총장의 잠적과 관련해, 누가 관련돼 있는지 중요하고, 조속히 정 씨를 경찰에 출두시켜 이 진상이 낱낱이 밝혀지도록 협조해야 할 것”이라며 “정 후보 측은 대통령 명의도용 및 불법적인 조직적인 동원선거에 대해 명백히 국민에게 사과하고 이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처럼 손 후보 측과 이 후보 측은 불법동원 선거의혹을 문제 삼아, ‘연합전선’을 구축해 정 후보 측을 협공했다. 이 두 후보 진영은 당 지도부의 조사 결과에 따라, 선관위에 정 후보를 직접 고발할 수도 있음을 내비쳤다. 경선판이 깨지면서 ‘공멸’을 불러오는 대목이다.

손 후보 측 우 의원은 “오늘의 발표는 문제 제기하는 수준이고, 시정되지 않을 것을 가정해 대안책을 마련해 놓은 것은 아직 아니”라면서 “지도부를 찾아가 진상조사 및 재발방지책 강구를 부탁했다”면서 “당에 수사권이 없어 어려우면, (검찰) 수사 의뢰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밝혀, 정 후보에 대한 전방위 압박을 예고했다.

이 후보 측 이규의 부대변인도 최근 <폴리뉴스>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서로 고발하고 그렇게 되면 폭발한다. 폭발도 핵폭발”이라며 “서로 다 죽는 것”이라고 말한바 있다.

김 대변인도 “펙트가 있다면 (검찰에) 고발이 가능하다”고 피력했다. 이 같은 발언들을 종합해보면, 경선판 흔드는 것은 물론, ‘당 해체’란 극단의 상황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노 대통령 명의도용 사건 이외에도 이 후보 측은 정 후보의 불법선거사례에 대해 낱낱이 폭로했다.

김 대변인은 “9월 29일 중앙당에서 공문을 보내 콜센터를 이용한 대리접수 금지를 통보했음에도 불구하고 중 후보는 지난 30일까지 02-785-1193번을 비롯한 다수의 전화기를 통해 휴대폰선거인단 대리접수를 자행했다”며 “중앙당의 중단 요청이 있자 콜센터에서는 마치 대통합민주신당 휴대폰선거인단 접수처인 것처럼 전화 응대를 했다”고 폭로했다.

또 이 후보 측이 제시한 자료에는 충북경선 관권선거 지원요청과 관련, “이용희 부의장이 여러 차례 전화를 해서 꼭 좀 도와달라고 하는데 어떻게 했으면 좋겠냐” 등의 음성. 증평. 진천 군수들의 증언이 담겨있었다. 이 같은 정황 근거상 이 국회부의장이 이들 군수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선거인단 모집 협조 요청을 하면서 정 후보의 지지를 부탁했다는 게 이 후보 측의 주장이다.

鄭, ‘盧 명의도용’ 사과 표명…그러나 불법의혹 폭로하며 孫.李에 반격 가해

이 같이 양 후보 진영에서 맹공격을 받은 정 후보는 노 대통령의 명의도용 사건에 대해선 사과를 하면서도, 양 후보 진영의 불법선거사례를 폭로하면서 역공을 취했다.

우선 정 후보는 이날 대전 배재대에서 열린 대전.충남 합동연설회에서 “저를 지지하는 당원 한 분이 열린우리당 명부로 선거인단 등록을 했고 그 과정에서 종로지구당 당원 명부에 있는 노무현 대통령 이름이 들어간 것으로 확인했다”며 “경위야 어쨌든 노 대통령에게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과 당원들에게 걱정과 누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앞으로 절대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게 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정 후보 측은 양 후보 진영에 대한 반격도 취했다.

노웅래 대변인은 “두 후보의 공세가 도를 넘어 국민경선 판을 깰 수 있을 것 같아 우려스럽고 걱정스럽다”며 “이제는 불법선거 사례에 대해 분명한 실상을 당원과 국민에게 알릴 필요가 있겠다고 생각해서 적극적으로 대응하려 한다”고 양 후보 측 불법선거사례 폭로를 예고했다.

노 대변인은 손 후보 측 불법선거운동 사례와 관련 “손 후보 측은 9월 7일부터 10일까지 3박 4일 동안 경기도 군포지역의 한 호텔에서 방을 얻어놓고 36명이 선거인단 대리접수 작업을 불법으로 진행했으며 일당으로 5만원씩을 받았다는 신빙성 있는 제보가 있었다”며 “제보자는 마지막날 일당을 수령한 사람”이라고 밝혔다.

이어 “손학규 후보 측은 손 후보의 친구인 D건설 K모 부회장을 통해서 손학규 후보의 당선을 위해 대리서명을 통해서라도 선거인단을 접수시키라는 문건을 회사 협력업체에 팩스로 보낸 사실이 있다”며 “이 문건에는 ‘이번 대선에서 이명박 찍어도 좋으니 부담가질 필요가 없다’는 엄청난 내용이 들어 있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손 후보 측은 9월29일 광주시청에서도 관권선거를 자행하다가 선관위와 경찰에 적발돼 조사를 받고 있다”면서 “공공기관인 시청의 시의원 사무실에서 손 후보 지지를 호소하는 불법선거운동을 하다가 적발된 것”이라며 “불법선거운동을 주도한 인물들은 현장에 출동한 선관위 직원들과 사무실에서 수 시간 대치하다가 그 과정에서 관련 문건을 모두 파쇄 한 바 있다”고 폭로했다.

노 대변인은 또한 이 후보 측 불법선거운동 사례와 관련 “9월 17일 충남도당 사무실에서 이 후보 측 대리인이 무단으로 선거인단의 서명 날인을 위조해 선거인단 신청서를 접수한 현장증거를 가지고 있다”며 “30일 부산.경남 경선을 앞두고 캠프 차원에서 광범위한 차량 동원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 후보는 홈페이지를 통해 이 지역 각 투표소 별로 카풀을 통한 동원 계획을 수립했다”고 꼬집었다.

특히 “우리는 이재정 통일부장관, 차의환 청와대 혁신관리수석, 이영범, 서규성 청와대 행정관 등이 본인 동의 없이 선거인단으로 대리접수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당의 공명선거위원회는 이에 대한 진상조사를 즉각 실시해 대리접수자 누구인지 분명히 밝혀야한다”고 당 지도부를 압박했다.

신당, 혼탁한 선거 관련 ‘대국민 사과’

이처럼 여과 없는 폭로전이 후보군에서 자행된 이날 신당지도부는 대국민 사과를 했다.

이낙연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선이 혼탁해서 국민에게 실망을 드린 것에 대해 사죄한다”며 “경선을 어떻게든 되살려내 국민의 믿음을 회복할 수 있도록 있는 힘껏 노력하겠다”고 사과했다.

신당지도부는 이날 2시간 반 가량 긴급최고위원회를 열어 ▲혼탁한 경선에 대한 사과 ▲부산 금정구 및 조직동원 의혹, 대통령 명의 도용사건에 대한 당국의 신속한 수사 촉구 ▲명의 도용사건의 배후로 지목된 신당 소속 지방의원에 대한 징계 ▲각 후보 진영의 진행하는 유사콜센터 업무 중지 등을 의결했다.

이 대변인은 각 후보 측이 제기한 불법선거 의혹에 대해 “각 후보 진영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할지는 국민 경선위가 문제의 진상 파악 후 결정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