孫, 사퇴파문 전력 있어 목소리 죽이며 사태 ‘관망’

대통합민주신당의 국민경선이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손학규 후보 측이 이해찬 후보 측과 2일 당 지도부의 ‘합동연설회 취소 및 경선일정 고수’ 방침에 강력반발하고 나선 탓이다.

일단 손 후보 측은 향후 대응전략에 대해 당 지도부의 불법동원선거 진상규명 결과를 지켜본 후 결정할 방침이다. ‘이틀간의 시한부 사태관망’인 셈이다.

특히 손 후보는 지난달 19일 한차례 칩거행보를 펼친 탓에 최대한 목소리를 낮추고, 이 후보의 내일 최종입장표명을 지켜본 후 향후 행보를 정할 것으로 보인다.

손 후보 측 우상호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최고위의 조치는 현재의 불법동원 선거에 대해 당 지도부가 안이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이런 인식은 중대 사태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경선판이 깨질 수도 있다’는 경고다.

전날 손.이 두 후보가 합의한 경선일정 중지요구는 형식적 경선일정의 중단을 요구한 것이 아니라 국민적 지탄대상인 불법선거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경선중단 요구였다는 게 우 대변인의 설명이다.

충북. 인천 연설회만 취소하고, 경선일정으로 그대로 따르겠다는 지도부의 입장을 손 후보 측은 안이한 상황대처로 보고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우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당 지도부의 경선관리 능력을 볼 때, 2일간 연설회를 취소한다고 해서, 수많은 불법 진상을 낱낱이 밝힐지 회의적”이라며 “당 지도부가 손학규.이해찬 후보의 진정성 어린 요구를 (2회에 걸친 연설회 취소 등) 형식적으로 넘어가면 현 상황을 안이하게 바라보는 것이라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일갈했다.

이어 “당 지도부는 보다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책을 내놔야 하고 불법행위 발견 시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고, 두 후보 및 국민들이 납득하는 조처를 내놨을 때 이 경선이 정상적으로 치러질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안이한 상황인식이 신당경선의 위기를 자초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형식적인 진상규명이 이뤄진다면, 무슨 명분으로 두 후보가 경선과정에 복귀할 수 있겠느냐”며 “불법. 동원 선거를 바로 잡아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