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겉과 속 다른 민주당 이중성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

안희정 충남도지사 <사진=연합뉴스>
▲ 안희정 충남도지사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규희 기자] 김지은 충남도 정무비서의 안희정 충남도지사에 대한 미투 폭로의 파장이 정치권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이번 사태의 원만한 해결책 모색을 위해 6일 오전 9시로 예정됐던 원내대책회의를 취소하고, 우원식 원내대표 주재로 비공개 간담회를 열었다. 더불어 ‘젠더 폭력 대책 태스크포스’를 당 차원 특위로 격상하는 한편 안 지사 관련 조치를 위한 긴급 대책회의를 주관했다.

원내대책회의 대신 비공개 간담회를 선택한 배경은 안 지사 성폭행 폭로에 대한 공개 메시지 발표에 대한 부담감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 대북특사를 제치고 가장 뜨거운 이슈로 부상할 만큼 안 지사 성폭행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민주당이 공개회의를 실시한다면 반드시 당 차원의 입장 발표가 있어야 했다. 6·13 지방선거가 세 달 남짓 남은 상황임을 고려했을 때 민심의 흐름을 읽을 시간적 여유가 필요했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가장 최근 입장은 5일 오후 10시에 발표한 긴급 대국민 사과문이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긴급 대국민 사과문을 통해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 안희정 지사에 대한 뉴스보도에 대해 피해자와 국민에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당은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안희정 도지사에 대해 출당 및 제명 조치를 밟기로 결정했다”라고 발표했다. JTBC의 폭로가 나온 지 2시간도 지나지 않아 이뤄진 결정이다.

침통한 표정의 민주당 원내지도부 <사진=연합뉴스>
▲ 침통한 표정의 민주당 원내지도부 <사진=연합뉴스>

안 지사에 대한 미투 폭로가 더 충격적인 이유는 ▲현직 도지사에 대한 폭로 ▲미투운동, 정치권으로 본격 확산 계기 ▲유력 대선주자에 대한 폭로 ▲최근 이뤄진 성폭력 ▲지속적 성폭력 ▲안 지사의 이미지 ▲미투지지 발언을 비롯한 안 지사의 여성의 인권 발언 등 때문이다.

안 지사와 민주당 향해 쏟아지는 야권의 화살
김지은 비서의 ‘미투’ 폭로에 대해 야당은 비판 기조로 각각의 입장을 밝혔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안 지사는 물론 민주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은 5일과 6일 논평을 내고 “민주당의 가장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인 안희정이 이중적이며 추악한 모습을 드러내며 침몰했다”라고 지적하며, “이 사건은 겉과 속이 다른 민주당과 좌파진영의 이중성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이라고 언급했다. 이어서 “안희정 한 명 꼬리 잘라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민주당은 ‘성 모럴 해저드’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는 자신들의 모습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며 한 개인의 문제를 넘어 정당 전반의 적폐가 드러난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바른미래당 역시 5일 논평을 통해 “안 지사가 미투 운동지지 선언을 한 당일 성폭력이 폭로된 것은 그야말로 ‘내로남불’”이라며 맹비난했다. 이어서 성범죄의 성역이 있을 수 없는 만큼 안 지사는 수사에 성실히 응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민주당에 대해서는 “그동안 바른미래당이 국회에서 미투 긴급현안질의를 위한 여가위 개회를 수차례 요청했음에도, 민주당의 비협조로 열지 못했다”라며 “더불어민주당은 더 이상 진영논리로 성범죄자들을 감싸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평화당은 “안 지사는 추가 피해사실에 대해 스스로 고백하고,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라며 “피해자의 용기 있는 결정에 진심을 다해 응원하고, 정치권에서도 피해 사실이 없었는지, 스스로를 되돌아 봐야 할 때”라고 논평했다. 

정의당도 5일 논평을 통해 안 지사 성폭행 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성폭력은 권력에 의한 범죄이며, 구조적으로 뿌리 깊게 박혀있는 문제”라고 지적하며, “안 지사는 즉각적인 사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