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설훈, 민주주의 시대 사명 다해준 몇 안되는 의원”


20일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신의 30여 년 정치인생을 담은 ‘역사는 진보한다’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설훈 의원의 ‘역사는 진보한다’ 출판기념회에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주영 국회 부의장, 권노갑 민주평화당 상임고문, 박지원 의원 등이 참여해 축하를 이어갔다. 특히 헌정기념관 대강당은 출판기념회를 찾아 온 인파로 발디딜 틈이 없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축사를 통해 “김대중 대통령님께서 돌아가시기 전에 ‘인생은 참으로 생각할수록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라는 말씀을 남기셨다. ‘역사는 진보한다, 역사는 발전한다’ 두 분의 말씀이 닮았다”며 “역사에 헌신한, 그 역사를 결코 가볍게 여기지 않고, 시대사명에 충실했고, 자신을 던져 국민을 지키고자 했던 분이 하실 수 있는 말씀 같다”고 말했다.

이어 “촛불 대선에 설훈 의원님 같은 분이 역사의 궤적을 바로 잡지 않았으면 촛불 대선도 우리가 가질 기회가 아마 없을지도 모른다”며 “일찍이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 때에 숱한 고문을 받으면서도 ‘광주 희생자들과 함께 죽지 못해서 후회될 따름이다. 고문했다고 해서 내가 결코 쫄지 않는다’는 말씀을 하셔서 그 당시 김대중 대통령님 내란음모 피고인으로 정말 죽음을 예감하고, ‘내가 죽어서 내 피와 내 살이 썩어서 다시 이 땅에 민주주의가 살아난다면 얼마든지 그러한 길을 택하겠다’고 했던 김대중 대통령님의 가슴을 뭉클하게 했고, 온 국민에게 감동을 주었던 주인공이 오늘의 ‘역사는 진보한다’고 당당히 말씀하실 수 있는, 불과 몇 안 되는 시대를 끝까지 사명을 다해준 설훈 의원님이다”라고 전했다.

이주영 국회 부의장은 “출판기념회가 당대표 출마 출정식이라 생각했는데 이인영 의원에게 ‘통큰 양보’를 했다”며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였다. 통큰 정치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하면 영남보다 호남 출신이 많은데 영남 출신으로 꿋꿋하게 민주당의 기둥이 돼 오늘 날까지 성장을 이뤄냈다”고 했다. 

‘역사는 진보한다’는 지난 30여 년 동안 끊임없이 투쟁하고 치열하게 살아왔던 설 의원의 정치인생을 한 권의 책으로 엮어낸 것으로, 보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우리 시대의 가치와 그에 동참하고 노력했던 설 의원의 진심과 고뇌를 기록한 책이다.

설 의원은 “이번 책을 출판하는 과정에서 순수와 열정으로 가득했던 지난 과거를 되돌아보며 초심을 재정비하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초심으로 돌아가 새로운 민주당의 변화를 열어가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설 의원은 당초 민주평화국민연대 대표주자로 당권에 도전하고자 했다. 하지만 지난 19일 민평련 사무실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논의 결과 이인영 의원에게 ‘통큰 양보’를 한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단일화 과정엔 민평련계 우원식, 권미혁, 인재근, 홍의락, 김현권, 위성곤, 소병훈 의원 등이 모여 논의를 이어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