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최저임금이 10.9% 상승됨을 일찍이 발표하였고 내수경제의 불안정과 동시에 창업 시장도 매우 위축되었다. 이러한 위축된 창업 환경에서도 외식업 창업은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장점 때문에 타 직종이나 업종보다 매년 식당 창업을 진행하는 예비 창업자의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에 따라 창업 전문가들은 외식창업에 앞서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예비 창업자들의 각 지역의 상권과 트랜드, 타겟 고객의 철저한 분석과 준비하기를 권장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분석을 토대로 외식업 창업 아이템을 선정할 때는 대중성을 기반으로 특별함, 소비자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브랜드만의 컨셉트, 운영의 편리성과 시스템의 유망 창업 아이템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2018년 성장 중인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중 고기집 창업을 전문으로 하는 숙달돼지가 최근 예비 창업자들에게 주목 받고 있다. 런칭 6개월만에 20호점이 넘는 가맹점이 생겼으며 빠른 성장속도에 있어 가장 큰 이유로 숙달돼지 관계자는 고객만족의 고기 ‘맛’의 경쟁력을 이유로 꼽았다. 

또한,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인 망고플레이트에서 전국 삼겹살 맛집 중 5점 만점의 4.8을 획득하여 1위에 올랐으며 다수의 언론이 주목한 가운데 식신로드에서 이상민이 지금껏 먹어본 삼겹살 맛집 중 단연 최고였다며 극찬하면서 습식 숙성 삼겹살의 ‘맛’으로 극찬 받은 브랜드이다. 

위와 같은 고객만족의 ‘맛’으로 각 지점별 꾸준한 매출을 올리는 동시에 가맹점을 대상으로 2년간 매출을 보장해주는 창업지원 정책을 실현하여 가맹주와 ‘상생’을 목표로 지금도 다양한 창업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 고깃집 창업 아이템으로 알려진 프리미엄 숙성 삽겹살 브랜드 ‘숙달돼지’ 관계자는 이에 전하는 성공 창업 아이템의 전략을 알렸다.

우선, 숙달돼지는 스테디셀러(대중성)와 + α 가 더해진 브랜드라고 밝히고 있다. 삼겹살은 대표적인 국민 선호 식품이다. ‘삼겹살 공화국’으로 불릴 정도로 수많은 브랜드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지만, 소비도 여전히 꾸준한 편으로 고기집 창업은 안정적인 수익성을 보장하는 분야다. ‘숙달돼지’는 요즘 뜨는 사업 및 창업 아이템으로 알려졌지만, 이미 고기사업의 10여 년간 경험한 삼겹살 외식 창업 브랜드이다.

또한, 숙달돼지 경쟁력은 소비자 만족도를 높인 웻 에이징(습식 숙성)의 고기 맛에 있다. 본사가 구축한 국내 유일 미트랩(고기연구소) 설립으로 맛의 차별화를 일궈낸 이곳은 대중성 있는 스테디셀러 아이템 ‘삼겹살’에 물속에서 저온으로 숙성하는 이른바 ‘웻 에이징 습식 숙성’을 통해 불편함을 감수하고 고기 맛의 차별화를 이뤄내 만족감 높은 숙성 고기의 맛을 선보이며 수준이 높아진 요즘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특히, 숙달돼지는 맛의 경쟁력을 위해 ‘웻 에이징 습식 숙성’은 물론, 1+ 최고등급의 암퇘지 고기만을 고집하고 고기 맛의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1인 1찬으로 다채로운 장아찌와 호텔 레스토랑에서만 사용되는 고급 식재료인 안데스 암염소금을 사용하는 등 ‘맛’의 본질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고객의 재 방문율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SNS를 통해 ‘죽기 전에 가봐야 하는 삼겹살 맛집’, ‘고기 맛집 추천’ 등의 키워드로 입소문을 타 고객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고 있다.

세 번째 요소로는 가맹점의 매장 운영의 편리성이 꼽힌다. 인기 창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매장 운영의 편리성과 효율성이다. 노동 강도가 강하거나 효율성이 떨어지면 장기간 운영이 어려울 수 있다. 숙달돼지는 삼겹살 창업 브랜드 중 최초로 ‘2년 매출 보장 제도’를 실시하며 창업 시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됐던 ‘안정성’을 담보로 파격적인 창업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는 단순한 가맹 확장이 목적이 아닌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한 의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초보창업자들에게 요리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기 위해 체계화된 ‘원팩 시스템’을 도입해 숙성고기를 패킹된 상태에서 가맹점에 제공하고 있어 고기 손질에 대한 부담 없이 운영이 가능하도록 도왔다. 이는 실제, 고 인건비로 불리는 주방 전문 인력 배치 없이 운영이 가능하며 최근 최저임금상승으로 고민하는 인건비 절감에도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 밖에도 창업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40대 50대와 부부창업, 주부 등 여성창업을 알아보는 창업가를 위해 ‘무이자 창업 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높은 객단가와 회전율로 ‘핵심 시간대 6시간 운영’만으로도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을 구축해 예비 창업자들은 물론 업종 변경 창업이나 업종 전환 창업을 희망하는 기존 식당 창업가들에게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아이템으로 많은 창업 상담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