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성과 대표성 강화 선거제도 개편, 누구보다 일찍 주장했고 개헌안에도 담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청와대 본관 여야 5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을 가진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청와대 본관 여야 5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을 가진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서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비례성과 대표성을 제대로 보장할 수 있는 그런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서 대통령 개인적으로는 강력하게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 등 5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서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 “국회에서 여야 간에 합의로 추진될 문제라는 점을 전제하면서 제 개인적인 생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선거제도개편 논의가) 저는 아주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가운데 대통령이 좀 분명하게 입장을 표명해 주었으면 하는 그런 요청이 있는 것을 보았다”며 “선거제도 개편은 여야 간에 합의해서 결정이 되는 것이고 대통령이 주도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 대통령이 너무 입장을 강하게 내면 혹시라도 국회에서 자유롭게 논의하는데 오히려 장애가 될까봐 망설여졌다”고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데 있어 부담감도 피력했다.

그러면서 “저는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제도 개편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어느 누구보다 일찍 주장을 해왔었고. 2012년 대선 때 이미 그 방안으로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를 공약했었다. 그리고 지난 대선 때도 똑같은 공약을 되풀이했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마침 19대 국회 때는 중앙선관위가 중립적인 입장에서 의석수까지 조금 제시하면서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국회에 제시를 한 바 있어서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그때 정의당과 함께 민주당이 함께 노력을 했었다”며 “저는 그래서 지난 번 개헌안 제시할 때도 개헌안 속에 그 내용을 담은 바가 있었다”고 선거제도 개편이 자신의 일관된 입장임을 거듭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