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와 통일의 길은 어떤 굴욕이나 수모도 감내해야”
“문재인정부·여당, 평화 통일문제 너무 독점해 우려스럽다...남남갈등 해소하고 극복해야”

유성엽 민주평화당 최고위원은 '중도개혁적이고 실용적 정치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폴리뉴스
▲ 유성엽 민주평화당 최고위원은 "중도개혁적이고 실용적 정치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폴리뉴스

 

유성엽 민주평화당 최고위원은 12일 최근 거론되고 있는 정계개편과 관련해 “중도개혁적이고 실용적인 정치세력이 우리나라에 등장해 성장하고 발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유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가진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초 자유한국당의 전당대회를 전후로 야권에 정계개편 변화가 올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당이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을 내세워 보수세력의 개혁을 시도하면서 보수야권발 정계개편이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대 총선 당시 국민의당이 호남을 석권한 것과 달리 평화당은 현재 지속되고 있는 낮은 지지율로 21대 총선에서의 생존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유 최고위원은 “정치는 생물이라고 하고 하루 앞을 알 수 없다고 하지만 현재 이런 상황 속에서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면서도 “명분도 있고 현실에 맞게 움직여야 하는데 이런 때 일수록 의연하게 잘 처신하고 행보해서, 21대 총선에서 장렬하게 전사할 각오를 가져야한다”고 밝혔다.

유 최고위원은 일찍이 “민주당과 한국당으로 갈 수 있는 사람들은 다 가고, 올 사람들은 다 와서 중도개혁 지향의 단일대오를 지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역시 <폴리뉴스>와의 지난 인터뷰 당시 정당 개편에 대한 생각으로 “개혁적 보수와 미래지향적 진보가 함께 할 것이고, 다당제가 계속될 것”이라 말한 바 있다.

유 최고위원은 이날 인터뷰에서도 “우리나라의 양당제는 부작용이 심했다. 그런데 보수든 진보든 모두 포퓰리즘에 빠져있다”며 “그래서 그런 세력들로는 대한민국의 정치와 미래 발전이 어렵다. 중도개혁적이고 실용적인 정치세력이 우리나라에 등장해 성장하고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한국당 등 보수세력이 개혁을 시도하고 있지만 제대로 하지 못하면 많은 점수를 받기 어려울 수 있다”며 “소위 진보라는 쪽도 경제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경제가 살아날 수 있겠다는 믿음이나 기대를 제시할 수만 있다면 우리가 꼭 1당까지 되기는 쉽지 않지만 의미있는 의석은 확보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유 최고위원은 인터뷰 당시 ‘국민의 경제생활에도 평화를!’이라는 글을 걸어놓으며 ‘경제문제’를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그 길에는 경제문제 해법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국당 등이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공격한다. 그런데 그 사람들은 자기들이 보수정권을 거치면서 나라도 경제도 망쳤는데 이실직고하고 대오 각성한 다음 비판을 해야지 자신들도 경제를 망치고 문재인 정부에게 경제를 망쳤다고 비판하는 것은 이상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최고위원은 국회 의원실에 '국민의 경제생활에도 평화를!'이라는 문구를 걸어놓았다.  ⓒ폴리뉴스
▲ 유성엽 민주평화당 최고위원은 국회 의원실에 '국민의 경제생활에도 평화를!'이라는 문구를 걸어놓았다. ⓒ폴리뉴스

 

▲“우리가 가야할 길은 중도개혁적 길”

21대 총선을 향하는 평화당의 현 상황은 녹록치 않다. 일부 초선 의원들의 탈당설 제기는 물론 정동영 대표 체제의 당내 갈등설도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평화당 내에선 우선 공동교섭단체를 꾸리기 위해 민중당 김종훈 의원을 영입하기 위한 노력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유 최고위원은 이와 관련해 “평화당 내에서 일부 의원들은 그렇게 해서라도 교섭단체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있었고 일부 의원들은 그렇게까지 해서 교섭단체를 만들 필요가 있겠냐라는 이견을 제시했다”며 “일부 이견이 있으면 현재는 진행하기 어렵다. 한명이라도 동의하지 않으면 만들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일부 초선의원들의 탈당설에 대해선 “해당 의원들과 대화를 해봤지만 탈당설은 사실 무근”이라면서도 “그러나 당이 잘 짜여지고 묶어지는 것보다는 원심력이 작용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에 유 최고위원은 “단단한 당으로 가기 위해선 묶어져야 하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노력의 전제로 당이 나가고자 하는 방향과 목표, 그런 지향에 대해서 서로 공감대가 형성돼 묶여질 수 있는 노력들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정동영 대표 체제의 당내 갈등설에 대해 “정동영 대표가 가고자 하는 노선에 소위 동의하지 못하겠다는 의견들이 있다. 전당대회 당시 정동영 대표가 민주당과 정의당 사이로 가겠다고 했는데 당내 이견이 있었다”라며 “우리가 가야할 길은 중도개혁적인 길이다. 국정감사가 끝나고 나서 허심탄회하게 모여 대화하고 우리가 가야할 길이 어느 길인지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길, 어떤 대가 치르더라도 이뤄야할 중차대한 과제”

유 최고위원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의 길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이뤄야 할 중차대한 과제”며 “어떤 굴욕과 체면 손상이라도 감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 받아야 한다’는 이야기 관련, “물론 주권국가 대 주권국가 관계에서 적절한 표현은 아니다”면서도 “수모라면 수모, 굴욕이라면 굴욕도 감내해야 한다. 평화를 가는 길, 통일을 가는 길을 위해서는 수모 굴욕이라도 감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분단 상태 속에서 또 대립과 갈등 상황 속에서 치러야할 체면 손상은 더 크기 때문에 그것을 뛰어 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평화와 통일 비용은 대립과 분단으로 치르는 비용보다 결코 크지 않다”고 덧붙였다. 

덧붙여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정부 여당이 평화 통일문제를 너무 독점하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 심각하게 우려를 표명한다. 정부 여당이 이 문제에 대해 너무 독점하려고 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해찬 대표의 10.4 평양발언을 비판하며 “남북 간에 화해하고 협력하고 통일을 만들어가자고 하면서 남남갈등을 조장한 채 방치한 상태에서 가는 것은 자가당착”이라며 “한반도 평화, 통일을 독점해서 잘 이뤄지고 진전되면 내 실적이고 내 공이라고 내세우지 말고 다 함께해서 남북문제 잘 풀어나가야 한다”면서 “남남 갈등을 해소하고 극복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최고위원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의 길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이뤄야 할 중차대한 과제'라고 밝혔다.  ⓒ폴리뉴스
▲ 유성엽 민주평화당 최고위원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의 길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이뤄야 할 중차대한 과제"라고 밝혔다. ⓒ폴리뉴스

[다음은 민주평화당 유성엽 최고위원과의 인터뷰 전문]

Q : 유 의원께서는 평양에서 열린 ‘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공동 행사’에 정당 대표단으로 참석한 바 있다. 남북정상회담 당시 평양을 방문했던 정동영 대표는 평양 시내 곳곳에 설치된 선전판에는 사상이나 이념을 강조하는 문구보다 ‘과학중시' '인재 중시' '과학기술 혁명’ 등의 구호가 나붙어 경제발전에 맞춰지고 있는 느낌을 받았다고 밝혔다. 북한의 변화를 느꼈다고 전했는데 유 의원께서는 어떤 느낌을 받았나. 

A : 저도 어느 정도 동의하고 저희들이 첫 안내돼서 방문한 곳이 과학기술전시관이었다. 이 사람들이 보통이 아니구나, 굉장히 규모도 크고 내용도 충실했고 학생들이 많이 참여해있었다. ‘과학으로 도약하고 교육으로 미래를 담보한다’ 이런 구호도 있었다. 옛날에는 선군정치, 강군정치를 강조했다면 김정은 위원장 들어서는 과학기술 전시관도 지었다. 그래서 과거 군 중심, 군 우위 강조보다는 과학기술 교육을 강조하는 느낌을 받았다는 정동영 대표의 언급도 타당하다고 본다. 변화하려고 노력하고 과거보다 많은 변화를 이뤄내고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 그런데 여전히 평양에서의 느낌은 굉장히 조용하고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구나, 군데군데 나무도 잔디도 많고, 경관도 잘 조성돼있고 고층 아파트도 많고, 상당히 조용하고 깨끗한 전원도시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통행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고 또 왕래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고 통행하는 차량도 많지 않다. 그래서 활력은 많이 느껴지지 않았다. 그러나 일단 겉으로 드러난 모습도 과거 10년 전과 비교해서는 많이 변한 것이라고 느꼈다. 10년 전에 다녀간 사람들이 비교해서 말했다. 상전벽해 했다는 느낌도 받았다고 하더라. 우리가 초대 받아서 갔던 건물들은 과학기술전시관 또 만경대 학생소년궁전, 자연박물관, 그런 것들을 보면서 이 자체만 떼놓고 보면 규모나 시설에서 세계적인 수준인데 의아했던 것은 대북 제재 속에서 어떻게 저걸 이뤄냈을까 좀 의아하긴 했다.

Q : 지금 평화와 비핵화 부분에서 평화를 부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태극기부대도 평화를 싫어하겠나. 북의 비핵화에 대해서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과연 비핵화를 완전히 할 것인지 의심하는 사람들은 많다. 야당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앞서나간다’ ‘조급해 한다’는 비판을 한다.

A :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의 길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이뤄야 할 중차대한 과제다.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에 대한 비용 걱정을 많이 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것은 대립과 분단에 따른 비용보다 결코 크지 않다. 우리가 대립하고 분단해서 치르는 비용보다 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평화를 이루고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정말 어떤 굴욕이나 체면 손상도 감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분단돼있고 대립하고 있는 것에 대한 굴욕적인 것들, 체면 손상을 감안하면 우리가 통일을 위해서 평화를 위해서 치러야할 어떤 굴욕 체면 손상이라도 감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트럼프 대통령이 ‘승인 받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을 때도, 물론 주권국가 대 주권국가 관계에서 적절한 표현은 아니라고는 보지만, 어찌 보면 수모라면 수모, 굴욕이라면 굴욕도 감내해야 한다. 평화를 가는 길, 통일을 가는 길을 위해서는 수모 굴욕이라도 감내해야 한다. 분단 상태 속에서 또 대립과 갈등 상황 속에서 치러야할 체면 손상은 더 크기 때문에 그것을 뛰어 넘어야 한다고 본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정부 여당이 평화 통일문제를 너무 독점하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 심각하게 우려를 표명한다. 정부 여당이 이 문제에 대해 너무 독점하려고 해선 안된다. 이해찬 대표가 이번 10.4선언 평양 기념식에 갔을 때 “살아있는 동안은 계속 집권해서 남북 교류 협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이야기했는데 마치 다른 정당이 집권하면 남북 교류 협력 평화통일을 저해되는 것으로 몰아가는 발언으로 해석되는 것 아닌가. 남남 갈등을 해소하고 극복해야 한다. 남북 간에 화해하고 협력하고 통일을 만들어가자고 하면서 남남갈등을 조장한 채 방치한 상태에서 가는 것은 자가당착이다. 때문에 한반도 평화, 통일을 열어가는 과정에서 정부여당이 유의해야할 일은 남남갈등을 조장하거나 남남갈등을 방치하거나 조장하는 이런 것에 대해서는 조심해서 우리 함께 가자고 해야 한다. 마치 독점해서 잘 이뤄지고 진전되면 내 실적이고 내 공이라고 내세우지 말고 다 함께해서 남북문제 잘 풀어나가야 한다.

Q : 북의 비핵화 의지는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

A : 현재까지 판문점 선언, 이번에 9월 남북 정상회담, 폼페이오가 최근 북한을 다녀서 와서 전한 이야기를 들으면 비핵화 의지는 천명한 것이고, 사찰도 일부 수용하겠다는 것 아닌가. 현재로서는 김정은 위원장의 속은 뒤집어 볼 수 없지만 북한으로서도 자기들의 체제 보장만 이뤄진다면 비핵화를 선택한 것 아닌가. 체제보장을 전제로, 그렇게 봐진다. 북한의 체제 보장과 미국이 요구하는 비핵화가 서로 잘 주고받으면서 빅딜을 하면서 잘 추진해야 될 것 같다. 비핵화가 이뤄져야 한다. 저는 현재로서는 낙관적으로 보는데 넘어야 할 고비들이 있는 것 같다. 정부 여당이 독점하겠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서 남남갈등 조장하지 않도록 지혜롭게 처신하면서 남쪽을 잘 뭉쳐나가고, 북과 미국 사이에 중재자 역할을 잘 해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가 도입되고 성사되게 갈 필요가 있다.

Q : 20대 국회에서 다당제 제도가 정착된 듯하다, 노회찬 대표의 서거로 공동교섭단체가 깨졌다. 최근 민주평화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민중당 김종훈 의원을 영입해 공동교섭단체 지위를 회복하려는 노력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A : 민주평화당 내에서 일부 의원들은 그렇게 해서라도 교섭단체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있었고 일부 의원들은 그렇게까지 해서 교섭단체를 만들 필요가 있겠냐라는 이견을 제시했다. 민주평화당은 딱 14명의 의원이다. 그래서 일부 이견이 있으면 현재는 진행하기 어렵다. 한명이라도 동의하지 않으면 만들기 어렵다.

Q : 민중당 김종훈 의원 때문이 아니라 당내 이견때문인 것인가

A : 김종훈 의원과 정의당과 함께 교섭단체를 구성하는 것에 동의하지 의원들이 1명 이상 있다.

Q : 김경진, 이용주 의원 등 일부 초선 의원들의 탈당설도 제기되고 있다.

A : 해당 의원들과 대화를 해봤지만 탈당설은 사실 무근이다. 그러나 당이 잘 짜여지고 묶어지는 것보다는 원심력이 작용하는 것은 사실이다. 회의 참석에 소홀하고 그렇기도 하다. 단단한 당으로 가기 위해선 묶어져야 하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노력의 전제로 당이 나가고자 하는 방향과 목표, 그런 지향에 대해서 서로 공감대가 형성돼 묶여질 수 있는 노력들이 만들어져야 할 것 같다.

Q :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이 호남을 석권했을 당시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불신이 일차적으로 있었다. 지금은 호남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가 이전 김대중 대통령 지지와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대로 가면 다음 총선에서 민주평화당 당선은 없을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A :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할 수 있다. 정치는 생물이라고 하고 하루 앞을 알 수 없다고 하지만 현재 이런 상황 속에서는 어렵다. 그래서 가끔 그런 이야기를 한다. 사람이 명분도 있고 현실에 맞게 움직여야하는데 이런 때 일수록 의연하게 잘 처신하고 행보해서, 21대 총선에서 장렬하게 전사할 각오를 가지고 처신 하는게 맞다. 급급해서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경우에 따라선 하루 앞을 알 수 없다고 하듯 어떤 상황이 올지도 알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어떻든 내년 초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를 전후로 해서 야권의 정계개편 변화가 올 것이라고 본다. 지금 현재 상황이라는 것은 문재인 정부가 경제만 어렵게 했다 뿐이지, 그동안 지지율이 말해주듯 나름대로 잘 해왔다. 야당은 상대적으로 상당히 지리멸렬해져 있다. 대선에서 진 사람들이 바로 당 대표에 나서지 않았나. 말도 안되는 것이다. 옛날 같았으면 대선 떨어진 사람들은 어디 가서 일년이든 자숙하고 공부하고 했다. 이번에는 대선에 떨어진 사람들이 전부 전면에 나서서 당 대표를 맡고 일부는 서울시장도 출마하면서 야권이 지리멸렬해져 있다. 홍준표 전 대표 같은 경우 당 대표를 맡아서 막말을 하고, 오히려 국민들에게 거부감만 줬지 박수 받지 못했다.

Q : 유성엽 최고위원께서는 최근 “이제 민주당과 한국당으로 갈 수 있는 사람들은 다 가고, 또 거기에서 올 사람들 다 와서 중도개혁 지향의 단일대오를 지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제가 손학규 대표 인터뷰 때 거의 같은 말을 들었다. 우리는 중도개혁정당이다 그래서 개혁적인 보수와 미래지향적인 진보와 함께 할 것이다. 저쪽 보수는 따로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민주당, 그렇게 다당제를 할 것이라고 했다. 말 표현이 다를 따름이지 유성엽 의원 생각과 같은 것 같다. 

A :우리나라의 양당제는 부작용이 심했다. 양당제도 소위 보수와 진보 2대 세력의 양당제로 정치가 흘러왔다. 그런데 보수든 진보든 모두 포퓰리즘에 빠져있다. 그래서 그런 세력들을 가지고 대한민국 정치 발전, 미래 발전 어렵다. 정말 중도개혁적이고 실용적인 정치세력이 우리나라에 등장해서 성장하고 발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항상 갖고 있다. 국민들에게 원하는 것은 모두 다 해주겠다고 달콤한 소리만 하지, 이건 아니다 이렇게 해보자는 정치 세력은 없다. 포퓰리즘에 빠지지 않고 그러면서 소위 보수도 아니고 진보도 아닌 어떤 중도개혁적인 실용적인 정치세력도 꼭 일정 규모로 존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소위 보수라고 깃발 들고 있는 사람들에게 가고 싶은 사람들은 가라. 상당한 세력이 될 것이다. 소위 또 진보라는 세력 쪽으로 가길 원하는 사람들은 가고, 기존 보수, 진보 쪽에 있었던 사람들 중 이건 아니라고 보고 이쪽으로 나올 사람이 많을 것이라고 보지는 않지만 나올 사람은 나오고 해서, 실용적이고 중도적인 개혁세력들이 하나의 정치판에 현실적으로 존재하고 발전해나갔으면 좋겠다.

Q : 현실적으로 다음 총선에서 국민 선택을 받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제도적 변화, 선거구제 개편이 필요하다.

A : 지금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전원책 한국당 조강특위 등 보수세력이 개혁을 시도하고 있지만 제대로 하지 못하면 그쪽도 많은 점수를 받기 어려울 수 있다. 제대로 반성하고 정비하지 않는 한. 소위 진보라는 쪽도 경제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린 경제 대안, 아니면 이렇게 하면 경제가 살아날 수 있겠다는 믿음이나 기대를 제시할 수만 있다면 우리가 꼭 1당 까지 되기는 쉽지 않지만 의미 있는 의석은 확보할 수 있다. 상황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에 하나가 달렸고, 우리가 얼마나 제대로 국민들이 원하는 요구의 기대에 맞게 준비를 해서 국민에게 제시해줄 수 있느냐가 문제인데 그것이 잘 맞아 떨어지면 우리도 상당한 의석을 가진 세력으로 남을 수 있을 것이다.

Q : 현재 민주평화당의 지지율이 너무 낮은 상황이다. 호남에서도 민주당이 압도적이다. 의원님의 경우에 시장과 국회의원 선거에서 무소속으로 2번 당선된 바 있다.

A : 평화당이 이 구도 이대로 21대 총선에서 망해도 몇 사람은 살아남을 것이다. 하지만 몇 사람이 살아남았다고 해도 의미는 없는 것이다. 정치는 일정 규모 이상의 사람이 같이 모여 행보를 해나갈 때 의미가 있기 때문에 혼자 당선되는 것의 문제보다는 뜻을 같이하고 같은 방향으로 가는 사람들이 일정 규모 이상을 드러나야 하지 않겠나. 그런데 그 길에는 경제문제 해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당 등이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을 공격한다. 그런데 그 사람들은 자기들이 보수정권을 거치면서 나라도 경제도 망쳤는데 거기에 대해서 이실직고하고 대오 각성한 다음 비판을 해야지, 자기들도 경제를 망치고 문재인 정부에게 경제를 망쳤다고 비판하는 것은 이상하다고 본다.

Q : 의원님 말씀처럼 보수, 진보 쪽으로 갈 사람은 가고 해서 크게 진보, 중도, 보수로 총선 전 정계개편 구도가 짜여 지고, 그동안 경제에 대해 제대로 된 해법을 내놓으면 할 만하다는 것인가.

A : 할만 하다기 보다는 여러 가지 경제 상황이 어떻게 풀어지느냐에 따라서 낙관적이지는 않지만 전혀 희망이 없지는 않다. 그러나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 것이냐, 우리가 어떻게 대비해서 착실하게 했느냐 못했느냐에 달려있다.

Q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당의 화학적 결합이 우선이라고 하는데, 지금 정동영 대표 체제의 민주평화당은 당내 갈등설도 거론되고 있다. 

A : 우리가 하나로 단단히 뭉쳐있는 상황은 아니다. 원심력이 작용하는 듯 하고 탈당설도 언론에 흘러나오고 있는데, 그런 분위기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정동영 대표가 가고자 하는 노선에 소위 동의하지 못하겠다는 의견들이 있기 때문이다. 노선이 과거 전당대회 경선 때, 민주당과 정의당 사이로 가겠다고 했었는데 나머지 사람들은 우리가 언제 민주당과 정의당 사이로 가겠다고 했냐, 가야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우리가 가야할 길은 중도개혁적인 길이다. 정동영 대표도 말을 아끼고는 있는데 대표가 된 후 첫 행보가 희망버스라 해서 한진중공업을 방문했다. 그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은 의구심을 가지고 바라본다. 과연 그것이 가야할 길인가 이다. 국정감사가 끝나고 나서 허심탄회하게 모여 대화하고 우리가 가야할 길이 어느 길인지 (논의) 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