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10월 22일 오전 3시경 괌 동남동쪽 약 1430km 부근 해상에서 제 26호 태풍 위투(YUTU)가 발생했다.

태풍 위투는 현재 중심기압 1002 헥토파스칼(hPa)의 약 소형급 세력으로 매시 19km 속도로 서북서진 하고 있다.

태풍 위투는 10월 24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75 헥토파스칼의 중 소형급으로 세력을 조금 키운채 괌 동쪽 약 500km 부근 해상을 지나 북서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위투는 이후 계속 북서진 하다 26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45 헥토파스칼의 매우 강한 중형급으로 세력을 한층 키운채 괌 북서쪽 약 420km 부근 해상을 지나 서북서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26호 태풍 위투(YUTU)는 중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전설 속 옥토끼를 의미하며 기상청은 4일, 5일 후 태풍 위치가 유동적일 수 있으니, 이후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를 당부했다.

월요일인 10월 22일 오전 6시 현재, 전국이 구름이 많고, 경상 일부내륙에는 짙은 안개가 낀 곳이 있고 그 밖의 내륙에도 안개가 낀 곳이 있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22일 04시 현재, 단위: m)
[시정계] 대곡(진주) 120 복내(보성) 210 청송군 220 안동 350 임계(정선) 610 군위 670 세종연서 700

오늘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구름많겠으나,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차차 흐려져 오후부터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내일(23일)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아침부터 낮 사이에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은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남부지방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며, 늦은 오후에 서쪽지방부터 대체로 맑아지겠다.

* 예상 강수량(23일)
-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북한, 제주도(22일): 5mm 미만

모레(24일)는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일부 중서부지역은 대기 정체로 국내 생성 미세먼지가 축적되어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남부·충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내일 미세먼지 중서부지역은 오전에 대기 정체로 국내 생성 미세먼지가 축적되고 오후에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되어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지역과 충북은 '나쁨' 그 밖의 지역은 '좋음'이나 '보통'으로 전망된다.

< 기온, 서리, 얼음 전망 >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내일(23일) 아침기온은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여 평년보다 1~3도 가량 높겠다.

또한, 오늘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면서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안개 전망 >

오늘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 건조 전망 >

내일(23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조금 내리겠으나 비의 양이 적어 건조한 날씨가 당분간 지속되겠으니 산불을 포함한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전망 >

남해안은 모레(24일), 서해안은 글피(25일)부터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