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업무에 대한 소신 의지 우선 평가하면 돼”vs 野 “자료제출 거부, 국민 기만·우롱”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자신의 인사청문회에서 청문회 시작에 앞서 여야의원들이 자료제출 문제로 설전이 벌어지자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다. (사진=연합뉴스)
▲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자신의 인사청문회에서 청문회 시작에 앞서 여야의원들이 자료제출 문제로 설전이 벌어지자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23일 인사청문회가 ‘자료 제출’ 미비로 인한 여야 의원들의 충돌로 시작도 전에 파행됐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은 일제히 조 후보자의 각종 의혹에 대한 자료가 전혀 제대로 제출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장남의 재산고지를 거부하고 있는데 거부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다”면서 “청문회 받을 준비가 돼 있다면 (장남의) 재산형성 과정의 자금출처, 탈세여부를 밝히기 위한 자료를 포함해 의원들이 요구한 자료제출을 성실히 해야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이장우 의원 역시 “강남 8학군 배정을 위해 위장전입을 했고 부동산 전문가인데 다운계약서, 증여세 납부를 안 했다”며 “이런 부적격 의견임에도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거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도 “오늘만 넘기면 된다고 생각하고 자료제출을 거부하는 것은 정말 국회를 기만하고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여당 의원들은 여야 간사가 합의한 일정을 바꾸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료제출 미비로 청문회를 시작도 못한 경우는 제 기억에는 없다”며 “청문회를 하다가 공방으로 정회하는 경우는 있지만 자료제출 미비를 이유로 시작도 못하는 경우는 처음”이라고 반박했다. 
 
환노위 여당 간사인 한정애 민주당 의원은 “원내대표가 인사청문회에 대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합의한 후 첫 번째 인사청문회인데 자료가 미진했다고 하면 오늘 추가적으로 자료를 제출받을 수 있도록 하고 환경업무에 대한 소신과 의지 이런 것들을 우선적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하지만 자료제출 문제를 놓고 여야 의원들이 충돌함에 따라 김학용 환노위 위원장은 “ 후보자에 대한 청문을 진행할 수 있는 자료가 오지 않은 상태에서 인사청문회를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환노위 전체회의를 정회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