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858기 가족회,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대책본부 주축
29일 서울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 인근에서 제31주년 추모제

KAL858기 가족회,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대책본부 등 유족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29일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저 근처에서 정부의 실종 동체 재수색과 원인 재조사를 요구하며 제31주기 추모제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KAL858기 가족회,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대책본부 등 유족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29일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저 근처에서 정부의 실종 동체 재수색과 원인 재조사를 요구하며 제31주기 추모제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987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발발한 대한항공의 KAL858기 폭파사건의 미스터리를 놓고 31년만에 원인규명 움직임이 다시 불붙고 있다. 

KAL858기 가족회,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대책본부는 29일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 의 사저 근처에서 사건 희생자에 대한 제31주년 추모제를 열고 사고 해역 일대와 진상에 대한 재수색과 재조사를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묵념에 이어 성명을 발표하고 "최근 사고 발생 추정해역인 미얀마의 안다만 해상 일대에서 당시 폭파 항공기의 기체 추정 잔해물 발견 소식을 접했다"며 "이는 당시 탑승자 115명의 유해와 유품은 물론 기체 잔해 수색도 전혀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족들은 또 "당시 사고의 주관 부처인 교통부는 사고조사에서 제외됐으며 옛 국가안전기획부와 외교부가 불과 열흘 동안 사고조사를 주도했다"며 "현 정부는 사고조사 미이행 경위와 공작 여부를 규명할 것"을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또 "국토교통부는 이번 잔해 추정물 발견을 계기로 민관공동조사단을 구성해 사고해역의 수색과 조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족들은 이어 "전 전 대통령이 기획한 당시 '무지개 공작'은 폭파사건을 활용해 그해 12월 13대 대선에서 노태우 전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다"고 주장하며 "정부의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호순 가족회 회장은 "당시 전두환 정권은 기체 수색도 않고 선거를 위해 희생자 가족을 소복 차림으로 반공궐기대회에 동원했으며 이후 31년간 유족들은 한 서린 세월을 보내왔다"고 성토했다.

임옥순 부회장도 울분으로 눈물을 흘리며 "남편 곁으로 가면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지 않은 채 어떻게 볼지 두렵다"며 "이 사건은 정권과 언론에 의해 외면당했을 뿐 잊혀지지 않았다"며 "희생자와 기체 실종 사건의 진실은 꼭 규명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모제에서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 대책본부 총괄팀장인 신성국 신부는 추정 잔해를 공개해 눈길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행사에 이어 전 전 대통령 측에 항의문 전달을 시도했으나 경찰에 저지당했다. 이어 양측이 충돌하면서 유족 1명이 쓰러져 병원에 후송됐다. 이날 행사는 가족회 대표 3명이 경찰과의협의 후 사저의 대문 틈으로 항의문을 전한 뒤 마무리됐다.

1987년 11월 29일 사고 항공기는 대부분이 해외 건설 인력인 승객을 태운 채 이라크 바그다드를 이륙해 귀국 도중 인도양 상공에서 실종돼 열흘 간의 조사를 한 뒤 탑승객과 승무원 115명이 전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발표됐다. 당시 안기부 등 정부는 유해 및 유품을 전혀 찾지 못했으며 북한에 의한 공중폭파 테러 사건이라고 못 박았다.

정부는 특히 제13대 대통령 선거 하루 전인 12월 15일에는 김현희를 폭파범으로 체포했다며 전격 입국시켰다. 이후 1990년 사형선고를 받은 김현희는 그해 사면으로 풀려나 지난 31년간 KAL기 폭파사건은 미궁에 남아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