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탄핵’ 입장차 확연해 성사 여부 불투명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이 지난 2015년 9월 한 행사장에서 윤상현 의원과 인사하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이 지난 2015년 9월 한 행사장에서 윤상현 의원과 인사하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차기 당 대표와 원내대표 선출을 앞두고 당 내 계파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가 계파 갈등 극복 차원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불구속 재판 촉구 결의안’ 추진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비박계 김무성·권성동 의원과 친박계 홍문종·윤상현 의원은 지난달 29일 정규재 전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실장,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 등 보수진영 인사들과 함께 만나 계파 갈등 극복 방안 등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결의안 추진 문제가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당내 계파 갈등 청산과 문재인 정부 견제를 위한 보수진영 단일대오 형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양측은 추후 다시 만나 결의안 작성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논의한 후 당 지도부에 결의안 문안을 제출하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서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결의안 추진 성사 여부가 불투명하다.

친박 핵심 홍문종 의원은 그동안 ‘탄핵 백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탄핵 과정에서의 고해성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반면 비박 복당파 좌장인 김무성 의원은 “당시 탄핵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주장하며 친박계와 갈등을 표출해왔다.
   
이날도 홍 의원은 김 의원에게 비박계 의원들이 탄핵 찬성과 보수 분열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김 의원은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의원은 지난 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 탄핵 문제에 대해 생각이 다르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면서 “(비박계가)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지 않는 한 결의안 작성은 물론이고 보수 대통합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 대표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김무성 의원은 최근 보수대통합, 당내 계파 갈등 해소를 위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달 28일에는 정진석 의원과 함께 서울구치소를 찾아 친박계 핵심 최경환 의원을 면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에는 친박 윤상현 의원과 회동을 갖고 ‘반문연대 빅텐트’ 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와 관련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4일 tbs 라디오에 출연해 김무성 의원의 ‘불구속 재판 촉구 결의안’ 추진에 대해 “김무성 의원은 자기 개인 정치하는 거고 워낙 보수 분열의 1차적인 책임을 김무성 의원이 많이 떠안고 있다”며 “그래서 분열의 이미지를 좀 벗어나 보고자 화합하려고 노력을 하는 건데 그렇게 평가가 좋지는 않다. 국민적으로는 저는 좀 더 고립되는 방향일 거라고 본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