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프랑스령 남태평양 섬 뉴칼레도니아 인근 해역(위도: 21.97 S, 경도: 169.45 E )에서 규모 7.5의 강진이 발생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 분석결과에 따르면 지진 발생 지점은 뉴칼레도니아 동남쪽 168㎞ 해상이며 진원의 깊이는 10㎞다.

목요일인 12월 6일 오전 4시 10분 현재, 전국이 흐리고 강원도와 남부지방에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다.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와 고지대에는 눈으로 내리면서 쌓이는 곳이 있으며 서울을 포함한 그 밖의 중부지방에서도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오늘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제주도와 남부지방은 오전까지 가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동풍의 영향을 받는 강원도는 아침까지 동해안에 비, 그 밖의 지역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그 밖의 중부지방에서도 아침까지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며, 밤에는 중부서해안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6일부터 7일까지)
- 울릉도.독도: 5~30mm
- 강원도, 충남, 남부지방, 제주도, 서해5도: 5mm 내외

* 예상 적설(6일부터 7일 사이)
-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7일), 전북(서해안은 7일): 1~5cm
- 강원도(동해안 제외, 6일), 충남(7일), 전남(7일), 서해5도(7일): 1~3cm

눈이 내리는 강원도고지대 및 산지와 내일부터 눈이 내리는 서해안지역에서는 기온이 낮아 내린 눈이 얼어 결빙되는 곳이 많겠고, 특히, 높은 도로나 터널 입.출구 간에는 도로상태가 매우 달라질 수 있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이나 '좋음'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내일(7일)은 북서쪽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는 구름많고 가끔 눈(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모레(8일)도 계속해서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가끔 구름많고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는 가끔 눈(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그 밖의 경상서부내륙과 충북에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기온 전망 >

오늘은 남서풍이 불면서 일시적으로 기온이 올라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나, 오늘 밤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내일(7일)부터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일부 중부내륙은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면서 경기내륙과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한파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고,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영하 10도 이하의 기온이 지속되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과 농.축산물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은 이번 추위는 이번 주말까지 지속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당부했다.

< 강풍 전망 >

기상청은 오늘 밤부터 당분간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어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고, 내륙에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고 그 밖의 서해안에도 강풍특보가 확대 발표될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전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동해전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동해앞바다의 풍랑특보는 오늘 오전에 일시적으로 해제될 가능성이 있으나, 내일(7일) 새벽에 다시 발표될 가능성이 있고, 동해먼바다의 풍랑특보는 장기간 지속되겠다.

기상청은 내일 기압골 통과 후에는 북쪽에서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오후에 서해중부먼바다와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그 밖의 해상에도 풍랑특보가 차차 확대.발표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당부했다.

또한, 동해안에는 오늘까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내일(7일)과 모레(8일)는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겠으니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o 풍랑주의보 : 동해전해상
o 호우주의보 : 울릉도.독도

1) 강풍 예비특보
o 12월 06일 낮 : 울릉도.독도
o 12월 06일 오후 : 서해5도
o 12월 06일 밤 : 인천, 흑산도.홍도, 충청남도(당진, 서천, 보령, 서산, 태안), 경기도(안산, 화성, 평택, 김포, 시흥)
o 12월 07일 새벽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무안, 진도, 신안(흑산면제외), 목포, 영광, 함평, 여수),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전라북도(김제, 군산, 부안, 고창)
(2) 풍랑 예비특보
o 12월 06일 오후 : 제주도남쪽먼바다, 서해중부먼바다
o 12월 06일 밤 : 제주도앞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 서해남부먼바다
o 12월 07일 새벽 :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서해남부앞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