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에선 “무리한 구조조정은 LNG 운반선 수주 상승세 대처 여력 낮출 것” 우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LNG운반선 2척이 동시에 액화천연가스(LNG)를 환적하고 있다.<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LNG운반선 2척이 동시에 액화천연가스(LNG)를 환적하고 있다.<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장기 불황으로 구조조정을 계획중인 국내 조선3사(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가 인력 감축 문제로 진퇴양난의 고충을 겪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최근 수요 증가로 인한 LNG 운반선 수주량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조선3사는 최근 몇 년간 이어진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자구책의 일환으로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5년과 2016년에 이어 올해 4월에는 근속 10년 이상 사무직과 생산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었고, 8월에는 해양공장 가동 중단을 이유로 희망퇴직을 진행했다. 연이은 희망퇴직으로 4000여 명의 직원이 회사를 떠났다.

삼성중공업은 7일까지 7년차 이상 생산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단행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삼성중공업이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계획안에는 전체 인력 1만4000여 명의 30~40%를 올해 말까지 감축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지금까지 3700여 명을 줄여 올해말까지 최소 500여 명을 추가 감축해야 하는 상황이다. 삼성중공업은 중장기적으로 고정비를 줄이기 위해 인력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올해 3분기 실적에서 흑자를 낸 대우조선해양은 구조조정을 보류했다. 지난달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자구계획안 수립 당시와 지금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현실성 있게 수정해야 한다”며 “채권단과 계속 협의중”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런 구조조정이 오히려 업황 회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한 조선업 관계자는 “최근 미국의 에너지 수출정책과 중국발 친환경 에너지 소비정책 등이 맞물려 LNG(액화천연가스) 수요가 급증했다”며 “이는 자연스레 LNG운반선 발주량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국내 조선3사가 무리한 인원 감축을 강행할 경우, 늘어난 수주량을 수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업계에 따르면 전세계 LNG 물동량은 지난해 2억9200만톤에서 올해 3억2400만톤으로 약 11%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 2016년 환경 보호 등을 위해 해상 연료유에 적용되는 황산화물 함량을 3.5%에서 0.5%로 대폭 감축 시키는 IMO 2020을 확정한 바 있다.

이는 LNG운반선 수요 증가로 이어져 올해 세계에서 발주된 17만㎥ 이상의 대형 LNG운반선 신규 발주는 50척에 달한다. 이를 국내 조선3사가 모두 수주하며 LNG운반선이 국내 조선업 업황 반전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최근 아시아선사로부터 약 4200억 원 규모의 LNG운반선 2척을 수주하며 올해 목표 수주액인 132억 달러(약 14조 6600억 원) 중 94%를 달성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런 LNG운반선 수요 증가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점이다. 정동익 KB증권 조선&기계 애널리스트는 지난 11월 배포한 분석자료에서 “최근까지 업데이트 된 공사나 착공지연을 반영한 가동계획 기준으로 보면 2021년~2025년까지 필요한 LNG선은 282척에 달한다”며 “보수적으로 가정해도 연평균 40척 이상의 LNG선 신규 발주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LNG 벙커링 확대 등으로 인한 40K 이하 소형 LNG선 수요 증가도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2019년 LNG선 총 발주량은 올해 50척보다 15.2% 증가한 58척에 이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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