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이 9일 오후 광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이용섭 광주시장이 9일 오후 광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이용섭 광주시장은 9일 오후 광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자동차와의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상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 시장은 “수적천석(水適穿石,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는 뜻)의 심정으로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위해 혼신을 다하겠다”며 “시장인 제가 협상에 직접 나서서 하루빨리 협상 재개 및 체결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문화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투자협상팀을 꾸려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현대차와 노동계를 각각 20차례 이상 만나 입장 차이를 좁히는 데 안간힘을 썼고, 지난 4일 현대차와 최종협약안에 대해 잠정 합의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잠정 합의안 중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을 생산 목표 대수 35만대 달성 시까지로 한다’는 규정에 대해 지역 노동계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절박한 심정으로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대안을 마련했지만, 현대차와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 합의에 이르지 못한 가장 큰 원인으로 협상 당사자 간 신뢰가 깨진 것을 꼽았다. 그는 “현대차와 노동계 간 입장차가 워낙 커 이를 조정하고 합의를 끌어내는 과정에서 일부 혼선과 오해도 있었다”며 “투자협상팀이 이를 슬기롭게 해결하지 못한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협상 당사자 간 신뢰 회복과 투자환경 조성에 시장인 제가 직접 나서겠다“며 ”투자협상팀의 단장을 맡아 현대차, 노동계, 각계각층의 뜻을 모아 최적의 투자환경을 조성하고 아울러 신설법인이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도 시민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