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향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 Biz Incubation 센터 상무와 지앤리우 UNEP 과학국 국장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사진=KT 제공>
▲ 이미향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 Biz Incubation 센터 상무와 지앤리우 UNEP 과학국 국장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사진=KT 제공>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KT는 11일 케냐 나이로비 UN환경계획 본사에서 UN환경계획(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이하 UNEP)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AI 등 ICT 기술 기반으로 미세먼지 관리·대응 등 환경 문제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UNEP은 지구 환경 문제를 다루기 위한 환경전문 UN기구다. KT는 UNEP와 협약 체결을 통해 ▲UNEP 통합 환경 플랫폼 구축 지원 ▲ 미세먼지 측정망 선정 및 저감활동을 위한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 협업 ▲전 세계 개발도상국 대상 유아, 노인 등 미세먼지에 민감한 계층을 위한 실시간 대응체계 마련 등을 협력한다.

이에 따라 ‘에어 맵 코리아 프로젝트(Air Map Korea Project)’ 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플랫폼과 분석기술을 통해 미세먼지 측정과 저감을 위한 활동을 하게 된다. 이는 UNEP의 글로벌 모니터링 시스템 활동 중 하나인 공기질 모니터링 프로그램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KT는 한국에 구축된 미세먼지 측정 인프라와 플랫폼을 전세계 미세먼지 고농도 지역 데이터를 활용해 UNEP 환경 데이터 지식 플랫폼인 ‘Environment Live’에 컨설팅도 지원 한다.

UNEP는 KT 에어 맵 코리아 등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할 국가·정부와 파트너십 체결을 도울 예정이다. UN환경 총회 같이 국제 회의에서 KT 프로젝트를 알릴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이미향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 Biz Incubation 센터 상무는 “KT의 에어맵코리아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 분석해 공기지도를 만들고 이를 통해 전 세계의 행동 패턴과 삶의 방향을 제시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