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 및 맞벌이 부부가 늘어남에 따라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과정을 비롯한 총 53종 민간자격증 과정을 무료 수강으로 제공한다고 전했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과정은 초등 돌봄교실의 성격, 연간 운영 계획서 작성, 돌봄교실 확보, 오후 및 저녁 돌봄의 운영, 간식 및 급식의 제공, 학생 생활지도, 안전 관리, 지역사회 자원 연계 활용, 지역 돌봄 서비스 기관 간의 연계 협력, 돌봄 인력 운영 등 다양한 운영 방안과 사례들을 통하여 업무를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써 역량 있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돌봄교실 운영 업무의 계획부터 실행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 및 구성하고자 제작한 교육과정으로 돌봄교실 운영을 위한 내용으로 강의가 이루어져 있다.

본 과정 수강 대상으로는 돌봄 관련 직종으로 취업하고자 하는 경우, 학교 방과후돌봄교실 보조교사 또는 돌봄 전담사가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이에 한교진 관계자는 “갈수록 돌봄교실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커지고 그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학교 현장의 프로그램을 보다 내실 있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이 필요함에 따라 해당 과정을 도입했다”라고 전했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취득 이후에는 초등 돌봄교실, 초등 방과 후 학교 연계형 돌봄교실, 지역 아동센터, 공부방 등에서 취업 지원을 이어나갈 수 있다

그 외에도 한교진 53종 민간자격증 과정에는 ‘아동미술지도사, 토의토론지도사, 독서논술지도사, 도형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지도사, 정리수납전문가, 코딩지도사, 반려동물관리사, 병원코디네이터, 안전교육지도사, 종이접기지도사’ 등이 마련되어 있다.

그중 도형심리상담사 과정은 도형심리상담과 이론, 도형 유형 학습을 통해 4가지 도형이 의미하는 기본적 성격, 특성, 강약점, 진로적성뿐만 아니라 각 도형을 선택한 내담자에 대한 최대한 다양한 분석과 기질 분석, 성격특성, 심리상태 등을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 도형의 모형, 배열, 위치와 그 의미를 학습하고 실제 도형심리상담 분석 실습을 다루는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전 과정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국비지원 무료 교육 종류인 내일 배움 카드, 취업 성공 패키지, 국민 행복 카드 등 별도의 제출 서류가 필요치 않다.

더불어, 한교진 민간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해당 기관을 통해 자격관리 및 자격증 발급이 이루어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