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 것”
하태경 “탄핵 반성문 쓰고 돌아가나, 입장 표명해야”
김병준 “우리 당에 계셨던 의원, 부정적으로 얘기할 이유 없어”

자유한국당 복당을 앞두고 있는 바른미래당 이학재 의원이 17일 오후 자신이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실을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복당을 앞두고 있는 바른미래당 이학재 의원이 17일 오후 자신이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실을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은 17일 당 소속 이학재 의원이 하루 뒤 탈당해 자유한국당에 복당키로 하면서 뒤숭숭한 분위기가 감돌았다.

자유한국당 내에서 바른미래당 5~6명의 의원들이 탈당해 한국당에 입당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이 의원의 탈당이 추가 이탈로 이어지지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이 의원 탈당 결정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특히 이 의원이 국회 정보위원장직을 유지한 채 한국당에 복당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지도부의 신경을 더욱 자극하고 있다.

이학재 의원은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바른정당을 창당하거나 국민의당을 창당할 때도 의원들이 위원장직을 유지했다”면서 “선례가 있기 때문에 위원장직 유지에 문제가 있을 것 같지 않다”면서 국회 정보위원장직 유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손학규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의원의 탈당 후 한국당 복당에 대해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 것이다. 그런데 왜 뒤(과거)로 가나”라고 불편한 속내를 표출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이 정보위원장직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에 대해 “절에서 덮으라고 준 이부자리까지 들고 가는 것은 법에 없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손 대표는 “그동안 포용적으로 모든 사람을 안고 가려 했는데 나이 든 사람을 설득한다고 될 일도 아니다”며 “앞으로는 당의 기강을 잡아야 할 것은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 기강을 잡는 일에 새로운 마음으로 결의를 다지겠다”라며 추가 탈당을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학재 의원께서 한국당에 조만간 돌아갈 것이라고 말씀하셨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이 바뀐 것인지, 탄핵에 대해서 반성문을 쓰고 돌아가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의원의 복당에 대해 “우리 당에 계셨던 현역 의원께서 오시겠다는데 거기에 대해 내가 부정적으로 이야기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며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