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원내대표, ‘탈당 기자회견’ 이례적 동석...“손혜원 후견인으로 비춰진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 앞에서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 앞에서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목포 투기 의혹과 관련한 입장발표 과정에서 탈당을 선언했지만 야권은 오히려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손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탈당 및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특히 집권여당의 원내대표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며 투기 의혹에 대한 적극적 해명에 나섰다.

손 의원은 “국회의원 직 모두를 걸고 개인의 명예를 걸고 SBS를 고발할 것”이라며 “SBS와 다른 언론들이 하는 이야기에 관련이 있다면, 검찰조사를 통해 그런 사실이 밝혀진다면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손 의원 기자회견 직후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4당은 일제히 비판의 수위를 높이기 시작했다. 

▲野 4당 일제히 ‘의원직 사퇴’ 촉구
자유한국당은 손 의원의 기자회견을 ‘국민에 대한 사과와 반성이 전혀 없다’며 국회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윤기찬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손혜원 의원의 주장대로 공공의 이익을 위해 불꺼진 거리를 활성화한 것이라도, 더불어 사적인 이익을 위한 행위가 결부되어 있다면, 우리 사회는 이러한 행위도 투기로 인식해왔다”며 “러한 국민감정에 공감하지 못한다면, 손혜원 의원은 더 이상 국회의원 직을 수행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탈당으로 끝내겠다는 뻔뻔하고 오만한 민낯이 부끄럽다”며 “의원직 사퇴가 답이다”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변명과 선동의 기자회견일 뿐”이라며 “집권당의 오만함이며 ‘잡아떼기’가 명수급, ‘변명’은 역대급”이라고 꼬집었다.

최근 민주당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민주평화당 역시 “태도가 안하무인 격이고, 국회의원으로서 자질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정현 평화당 대변인은 “민주당을 더불어민주당으로 개명했다고 자부심을 갖고 있는 모양인데 공적 정신에 가득찬 진정한 민주당원이 되려면 멀었다”며 “직무연관성이 있는 공직자가 한 지역에 20여채 씩 집을 가지고 있는 것을 용납할 국민은 없다”고 비판했다.

정의당도 손혜원 의원의 의혹 문제와 관련해선 “ 선한 목적을 갖고 있었다 하더라도 그것이 공익을 저해한다면 국회의원을 공익의 대변자라 지칭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정치인의 입당과 탈당은 자유의사다. 그러나 제기된 의혹에 시종일관 ‘억울하다’는 입장 반복과 판돈을 키우는 배팅 마냥 의혹제기 당사자들에게 ‘무엇을 걸 것이냐’는 압박하는 자세는 사태의 본질은 비껴간 채 엉뚱한 판만 키웠다”며 “국민들이 묻는 것은, 공적 이해를 우선해야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지켜야 할 선을 넘은 것인지 여부”라고 했다.

홍영표 원내대표가 이례적으로 탈당 기자회견에 동석한 것과 관련한 비판도 제기됐다. 정호진 대변인은 “사건 실체를 밝히려 한다기 보다 탈당한 손혜원 의원의 후견인으로 비춰진다”며 “손혜원 의원 탈당으로 어물쩍 넘어가려는 집권여당의 태도는 개혁을 고삐를 손에서 놓겠다는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