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3월 21일 오전 7시경 북한 황해남도 옹진 남남서쪽 43km 해역(위도: 37.56 N, 경도: 125.20 E )에서 규모 2.7의 지진이 발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진의 발생깊이는 지하 6 km지점이며 기상청은 이 지진을 자연지진으로 분석했다.

< 기상 현황과 전망 >

* 예상 강수량(22일 오후(15~18시))
- 울릉도.독도: 5mm 미만

목요일인 3월 21일 오후 4시 현재 전국이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21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다.

내일(22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다.

오늘과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확산이 원활해 전 권역이 '보통'이나 '좋음'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레(23일)는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차차 흐려져 오후(12시)부터 밤(21시) 사이에 전국(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 제외)에 비 또는 눈(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 전북북동내륙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특히, 모레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기온 전망 >

북서쪽에서 찬공기가 남하하면서, 내일(22일) 아침기온은 오늘보다 큰 폭으로 떨어져 대부분의 중부지방과 전북북동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표(오늘 23시 발효)될 예정이다.

기상청은 내일(22일) 아침최저기온이 오늘(21일)보다 일시적으로 10도 이상 떨어지고, 평년(아침 최저 -1 ~ 6도)보다도 3도 이상 낮아 춥겠으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서울 아침 최저 -1도, 체감온도 -6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를 당부했다.

* 체감온도: 외부에 있는 사람이나 동물이 바람과 한기에 노출된 피부로부터 열을 빼앗길 때 느끼는 추운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임.

기상청은 한파특보는 내일 낮에 해제되겠으나, 모레(23일)까지 기온은 평년(아침 최저 -1 ~ 6도, 낮 최고 10 ~ 15도)보다 2~6도 낮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전했다.

< 강풍 현황과 전망 >

현재, 경기서해안과 강원영동, 일부 경북에는 강풍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 오전(12시)까지 바람이 10~16m/s(36~58km/h)로 매우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8~14m/s(29~50km/h)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남해동부해상을 제외한 대부분 해상에 풍랑주의보가 발효(남해서부서쪽먼바다와 제주도앞바다 19시 발효)된 가운데, 내일(22일)까지(제주도남쪽먼바다와 동해먼바다는 모레까지) 바람이 10~18m/s(36~65km/h)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특히, 모레(23일)는 대부분 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글피(24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겠으니, 서해안과 남해안의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또한, 동해안은 내일(22일)과 모레(23일), 너울에 의한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가 필요하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인천(강화군 제외),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경주, 포항, 영덕, 청송, 영주), 흑산도.홍도,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서해5도, 경기도(안산, 화성, 평택, 시흥)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서해중부전해상, 서해남부먼바다, 동해중부전해상, 동해남부먼바다

o 한파주의보 : 세종, 대전, 인천(강화), 충청북도(제천, 음성, 충주, 괴산), 충청남도(보령, 태안 제외),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태백), 경기도(여주, 가평, 양평, 광주, 안성, 이천, 용인, 하남, 남양주, 구리, 파주, 의정부, 양주, 고양, 포천, 연천, 동두천, 김포, 과천), 전라북도(무주, 진안, 장수)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