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고문, ‘로비 수단’·‘로비 대가’용 자리로 마련”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KT 황창규 회장이 KT 경영고문의 위촉과 운영에 전권을 행사해 ‘정·관·군·경 로비사단’을 활용했다고 25일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밝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인 이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KT의 ‘경영고문 운영지침’과 ‘경영고문 위촉계약서’ 문건을 공개했다. 이 의원은 해당 문건을 공개하며 “4년 넘게 20억이 넘는 막대한 회사 돈으로 운용된 KT 경영고문의 실체를 입증하는 기록이라는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에 따르면 위촉계약서가 작성된 날은 2014년 11월 1일이다. 문건의 제1조에선 ‘고문으로서 회사의 업무운영에 관한 자문을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밝히고 있다. 

이에 이 의원은 “계약서에 해당 고문의 이름은 가려져 있지만, 계약일과 월 자문료로 미루어봤을 때 홍문종 의원 특보출신인 이○○ 고문과의 계약서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경영고문 운영지침’에 명시된 제5조 ‘경영고문에 대한 위촉 권한은 회장에 있다’, 제7조 ‘고문의 최종 위촉여부는 회장이 결정’ 등 문구에서 보듯, 경영고문 위촉은 회장의 의사에 달려있다는 점을 짐작케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운영지침대로라면 회장은 경영고문으로 누구든지, 별다른 비용과 기간의 제한 없이 위촉할 수 있다. 사실상 회장 개인을 위한 자리에 약 20억에 달하는 회사 돈을 써온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드는 대목”이라며 “즉 KT가 처음부터 경영고문을 ‘로비 수단’이자, ‘로비 대가’용 자리로 마련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황회장이 위촉한 소위 ‘경영고문’이라는 사람들의 면면이 KT의 본래 사업목적에 부합하는지 의문이다”라며 “활동내용이나 실적에 대해 증빙조차 못하는 이들에게 수십억을 지급한 부분에 대해, KT 감사와 이사회가 제대로 감독을 해왔는지 주주총회에 보고는 있었는지 면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수사를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