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 JYP 영업이익 대폭 하락...JYP 유일한 호실적 기록
하반기 3사 소속 가수 국내외 왕성한 활동...실적 개선 예상

구속영장이 기각된 가수 승리가 14일 서울 중랑경찰서를 나서고 있다. YG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빅뱅 출신인승리는 최근 성매매 알선 등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구속영장이 기각된 가수 승리가 14일 서울 중랑경찰서를 나서고 있다. YG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빅뱅 출신인승리는 최근 성매매 알선 등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임지현 기자] 버닝썬 사태, 마약 파장으로 연예계가 들썩이는 가운데 국내 대표 엔터테인먼트 3사(YG, JYP, SM)가 1분기 기대 이하의 실적을 냈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YG엔터테인먼트는 1분기 지난해 대비 매출액이 16% 급감해 647억 원을 기록했고 23억 원의 영업적자를 내 시장 기대치를 크게 하회했다.

YG엔터의 1분기 실적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일본 로열티 매출의 공백이 꼽힌다. 일본 공연의 큰 비중을 차지했던 그룹 빅뱅의 멤버들이 각각 군 복무, 그룹 탈퇴 등으로 활동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SM엔터테인먼트의 매출액은 1308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18.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73.8%나 떨어져 시장 기대치를 60억 원 하회했다. 어닝쇼크의 주원인은 키이스트, 북경법인, 국내 IT/F&B 등 주력 법인의 매출 감소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JYP엔터테인먼트는 3사 중 유일하게 호실적을 기록했다. 시장 기대치를 소폭 하회하긴 했지만 지난해 대비 매출액은 15% 상승한 264억 원, 영업이익은 323% 오른 58억 원을 기록해 견고한 수익을 올렸다. 고마진인 음반, 음원, 유튜브, 콘서트 등의 수익 증가와 함께 그룹 트와이스가 일본에서 발매한 정규음반 ‘BDZ’가 인기를 얻으며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IB업계는 1분기 부진한 실적에도 국내 엔터테인먼트 3사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 YG엔터테인먼트
유안타 증권 박성호 연구원은 “2020년에는 일본 돔투어가 가능한 아티스트 라인업이 빅뱅, 아이콘, 블랙핑크 등으로 다변화돼 큰 폭의 실적 상승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의 김현용 연구원은 “2분기는 블랙핑크의 컴백 앨범 ‘Kill This Love’ 효과로 음반, 음원, 유튜브 부문이 뚜렷하게 반등할 것”이라며 “블랙핑크, 아이콘, 위너 콘서트가 3분기 집중된 점을 감안하면 동분기부터 실적 호전과 빅뱅 멤버의 제대로 투자심리가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NH투자증권의 이화정 연구원은 “최근 발매된 콘텐츠의 견고한 성장세와 신인 비중 증가에 의한 콘서트 매출 총이익률 개선이 있다”며 “본업 펀더멘털은 견고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연결 자회사 YG PLUS의 성장세 둔화와 2020년으로 이연될 것으로 예상되는 일부 블랙핑크의 해외매출, 30억 원의 세무조사 추징금을 반영한다”며 목표주가는 11% 하향 조정했다.

▲ SM엔터테인먼트
유안타 증권의 박성호 연구원은 “올해 1분기는 아티스트 활동량이 역대급으로 많았던 지난해 4분기의 직후라는 점에서 잠시 쉬어간다고 봐야 할 것”이라며 “올해 아티스트 활동은 하반기에 주로 집중된다” 고 평가했다.

그러나 C&C, 키이스트 등이 적자를 효과적으로 해소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의 김현용 연구원은 “EXO와 동방신기 투톱 아티스트의 공백이 이어지며 연간 실적 개선 폭은 제한적이지만 그룹 NCT의 세계 시장 진출과 WayV의 중국 내 인지도 상승이 순조로워 밸류에이션 메리트가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 JYP엔터테인먼트
유안타 증권의 박성호 연구원은 “트와이스와 GOT7에 이어 스트레이 키즈와 ITZY가 차세대 대표주자로 부상 중에 있고 2020년 하반기 일본인 걸그룹과 중국인 보이그룹이 각각 데뷔할 예정에 있어 중단기 실적 모멘텀과 장기 성장성을 두루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의 김현용 연구원도 “하반기로 가면서 2분기 트와이스와 GOT7 투톱 아티스트 활동량 급증분의 실적이 반영되고 그룹 스트레이 키즈와 ITZY이 본격적으로 수익을 내면서 3분기까지 실적 모멘텀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NH투자증권의 이화정 연구원은 “신규 아티스트의 해외 콘서트 증가 및 기존 아티스트 신규 시장 진출에 의한 콘서트 회당 평균 로열티 감소 가능성, TWICE 신곡 ‘FANCY’ 음원 스트리밍 성적이 지난해 타이틀곡 대비 부진하다”는 사실을 거론하며 신중한 투자를 권고했다.

3사의 주가 흐름도 나쁘지 않다. 

YG엔터테인먼트는 16일 코스닥 시장에서 1.29% 오른 3만 5200원에 장을 마쳤다. YG 소속 가수 보이콧 움직임이 감지되는 등 승리 여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기대 이상의 결과다. YG엔터테인먼트의 주가는 14일 이후 꾸준히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는 같은 날 0.24% 상승해 4만 1500원, JYP엔터테인먼트는 장 초반 상승세를 보인 후 등락을 오가다 0.87% 하락한 2만 865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