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상생을 위한 종합계획’ 발표...“인적·정보·물적 교류 늘린다”
박원순 “지방 없는데 서울 번영 누릴 수 없어...함께 하겠다”

서울-지방 상생 협약식을 맺고 기념사진 촬영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구청장협의회 회장단, 29개 기초자치단체장·부단체장 <사진=폴리뉴스>
▲ 서울-지방 상생 협약식을 맺고 기념사진 촬영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구청장협의회 회장단, 29개 기초자치단체장·부단체장 <사진=폴리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서울시가 서울-지역간 양극화·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9개 기초자치단체와 협약식을 맺고 인적·정보·물적 교류를 키워드로 한 ‘서울-지방 상생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22일 오전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황명선 논산시장, 유기상 고창군수, 강인규 나주시장, 김준성 영광군수, 전동평 영암군수, 이윤행 함평군수, 곽용환 고령군수 등 기초자치단체장·부단체장 29명이 참석했다. 

이외 서울시구청장협의회 회장단, 시도지사협의회 관계자 등 모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함께 살아가고 함께 살아나는’ 지방상생을 위한 선언식과 협약식, 그리고 좌담회가 진행됐다. 

서울시는 오는 2022년까지 총 2403억여원을 투자해 서울-지방 청년 교류사업, 기술 제도 공유 등을 포함한 지역상생 36개 사업을 실행할 방침이다. 

박 시장은 “여러 기준으로 봐도 서울은 국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도시 중의 하나가 됐다. 이렇게 성장하고 위상을 가지게 된 데는 서울 혼자만의 힘으로 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2050년 이내에 대부분의 도시가 소멸할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이 나오고 있다”며 “지방이 없는데 서울이 계속 번영을 누릴 수 있겠는가.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반면 서울은 인구 절반이 몰려있어 높은 청년실업률을 비롯한 많은 도시문제로 과도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양쪽이 가진 도전과제를 상생적으로, 사회연대적으로 해결할 방법을 고민해야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산발적이고 비조직적인 것들을 종합해서 상생발전계획으로 발표했지만 여전히 부족한 것이 적지 않다. 아낌없이 나누겠다고 해놓고서는 조금 아낀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며 “여러 가지 모델을 실험해보는 과정을 거치고 좋은 결과로 나오면 좀 더 본격적으로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황 논산시장은 “서울과 226개 지역이 더불어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선언한 첫번째 사례”라며 “오늘 이 자리는 대한민국 희망의 출발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울-지방 상생을 위한 서울 선언문을 낭독하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구청장협의회 회장단 <사진=폴리뉴스>
▲ 서울-지방 상생을 위한 서울 선언문을 낭독하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구청장협의회 회장단 <사진=폴리뉴스>


서울-지방 청년교류 확대·귀촌 사업 지원한다

서울시는 지방에서 취·창업을 꿈꾸는 서울청년들을 발굴해 지역연계형 창작창업을 지원하고, 도시청년지역 상생고용사업을 통해 과도한 경쟁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방의 예비대학생들을 위해 서울창업허브의 취·창업 교육 등 서울시 각종 프로그램 참여기회를 확대한다. 또한 대학 탐방 등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경우 저렴한 가격으로 내발산동 공공기숙사의 공실을 게스트하우스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박 시장은 여러 가지 대표사업 중 “도시와 농촌의 만들어갈 청년들의 교류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시의 청년이 지방에서 취·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해당 지방정부와 서울시가 함께 지원해서 지역에서 새로운 청년들의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시는 중장년층의 귀농 귀촌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귀농귀촌 교육, 단기 농촌살이 체험 ‘서울농장’, 장기(9~10개월) 체류형 귀농지원 등 3단계로 안정적인 지방정착을 돕는다.

박 시장은 은퇴를 앞둔 베이비붐 세대에 대해 “우리나라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낸 굉장히 유능한 세대”라며 “귀촌하면 전통적 의미의 농업뿐만 아니라 가공과 유통에까지 상당한 영향을 가지고 지역을 부흥시킬 수 있는 분들”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현재 우리 농민들은 연세가 너무 높아 정책을 펴도 쉽지 않지만, 이 인구가 이동하면 가능하다고 본다”며 “청년의 이주에 대해서도 새로운 창업 정책으로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서울에서 문화혜택을 충분히 받고 오시다보니까 농촌만의 악취, 개가 돌아다니는 것 등에 쉽게 민원을 제기하시는 분들이 있다. 귀농·귀촌 교육을 하실 때 이런 것들에 대해 충분히 교육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서울-지방 상생을 위한 종합계획을 청취하고 있는 참석자들 <사진=폴리뉴스>
▲ 서울-지방 상생을 위한 종합계획을 청취하고 있는 참석자들 <사진=폴리뉴스>

지방단체장, 문화·예술 격차 호소....서울시 “교류사업 확대”

황명선 논산시장은 “한편으로 우리가 고민하는 것은 많은 분들이 지방을 방문하게 하는 것”이라며 “지방은 교육과 문화, 건강한 삶의 여건이 부족하다”고 호소했다.

황 시장은 “서울의 전문가, 청년작가, 교육프로그램 등 전문가들이 지역에 와서 인적교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여건들을 살펴주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병주 순천부시장 역시 “가장 부족한 것은 문화예술의 격차”라며 “대학로 연극, 오케스트라 순회공연 등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 같은 문화·예술 격차를 줄이기 위해 클래식 공연을 접하기 어려운 지역으로 서울시 소속 오케스트라를 파견하는 ‘찾아가는 클래식 공연’을 시작한다. 또한 세종문화회관 소속 예술단을 중심으로 지방공연을 연 28회까지 늘릴 계획이다.

또한 서울과 지방의 박물관 미술관 전시교류를 시작하며, 서울시와 지방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서로의 문화를 체험해보는 역사문화 교류사업도 운영한다.


서울시는 도시재생, 스마트 시티 등 서울시가 축적한 혁신기술과 정책 노하우를 지방 도시들과 공유·전수하겠다고도 밝혔다. 이를 위해 ‘찾아가는 혁신로드’ 사업을 시작하며, 분야별 공무원과 민간전문가 등 ‘혁신자문단’이 직접 현장으로 가 지역정책을 진단하고 서울시 혁신사례의 접목방안 등을 컨설팅한다. 

또한 지방 공무원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서울정책연수프로그램’을 확대 보강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참여자 의견을 반영해 신재생에너지, 사회적경제 등 테마별 집중 연수코스를 새로 개발하고 참여자 규모도 2022년까지 7000명 수준으로 확대한다.

서울시는 지역의 농·특산품 상설판매부터 도시농업체험까지 다양하게 이뤄지는 자원연계 거점공간을 운영하겠다고도 밝혔다. 서울시는 농업테마의 종합체험전시관 ‘농업공화국’을 강서구 마곡동에 조성중이며, 농업전시관 씨앗은행, 체험농장, 직거래 장터 등을 운영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