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힘 모으는 일본제품 불매운동 되어야

 

7월 26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뒤로 보이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 포스터 <사진=연합뉴스>
▲ 7월 26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뒤로 보이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 포스터 <사진=연합뉴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다”(鯨戰蝦死)는 속담이 있다. 강한 사람끼리 싸우는 통에 약한 사람이 해를 입게 된다는 뜻이다. 영락없이 그 처지가 된 사람들이 있다.

요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는 가운데 아무 관련도 잘못도 없는 국내 일본 음식점 자영업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일본 음식을 판매하고 있는 일식집이나 초밥집들까지 일본과 관련 있다는 시선 속에서 영업에 타격을 입고 있다는 얘기이다.

하지만 이들 음식점들은 일본 제품과는 별다른 관계가 없는 곳이 대부분이다. 국산 식자재를 주로 쓰고 있고 운영자나 종업원들도 모두 한국 사람들이다. 한국에 대해 경제보복을 하고 있는 일본에게 피해를 주기 위해 전개하고 있는 불매운동이 우리 국민을 힘들게 만들고 있는 셈이다. 한국에 있는 일본 음식점에 대해 아무리 불매운동을 해봐야 일본에게는 아무런 피해가 가지 않는다. 한마디로 이런 경우는 과녁을 잘못 설정한 경우라 할 수 있다.

물론 우리 시민들의 자발적인 불매운동이 당초 일본 음식점을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었다. 책임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까지도 정쟁화 하고 있는 정치권에 있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내려진 지난 2일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일식집에 가서 사케를 겸한 오찬을 했다고 자유한국당이 공격하고 나서면서 논란은 불이 붙었다. 한국당 측은 “앞에서는 반일감정을 부추기며 뒤로는 일본 술을 음미하는 한심한 작태”라고 규정하며 이를 정치쟁점화 했다. 하지만 민주당 측은 이 대표가 마신 것은 “사케가 아닌 국내산 청주”라며 한국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코미디 같은 광경이다. 우리 자영업자들이 국내에서 운영하는 일본 음식점에 가서 한국 업체에서 만든 일본 술을 마셨던들, 이는 일본의 이익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행위다. 물론 집권여당 대표가 지금 같은 때에 약속 장소를 바꿔서 논란의 소지 자체를 없앴더라면 좋았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해서 불매운동의 본질과 무관한 이런 일까지 정치쟁점화 하는 것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 철저한 불매운동을 위한 대응이 아니라 상대 당을 흠집내기 위한 정쟁일 뿐이다.

이런 식이라면 지금 일본 자동차를 구입해서 타고 다니는 사람들은 모두 차를 놓고 다녀야 할 것이고, 일본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제품들을 갖다 버려야 할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는 그런 행위가 일본에게 피해를 주는 것과는 아무 관련이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우리국민의 피해를 낳기 때문이다.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은 높은 정치적 결의에 따른 시민들의 정치적, 애국적 행동이다. 따라서 여야를 막론하고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된다. 또한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태도를 견지해야 할 불매운동이 무차별적인 감정의 발산이 되어서도 안된다. 느닷없이 일본 음식점 출입을 문제삼아 결과적으로 우리 자영업자들의 영업에 피해를 주고 있는 정치권의 행태는 자제되어야 마땅하다.

아울러 자발적이어야 할 불매운동을 강압적인 분위기로 몰고가는 일부 키보드 워리어들의 행동도 불매운동의 성숙성을 훼손하는 일들이다. 그러한 모습은 일본을 상대로 단합해야 할 우리 국민을 분열시키고 우리끼리 반목하게 만드는 나쁜 행동들이다. 국민의 힘을 모아 일본의 경제 보복을 응징하려는 불매운동은 촛불정신의 2019년판 버전으로서의 의미를 갖고 있다. 2016년의 촛불이 나라의 기본을 다시 세우려던 것이었다면, 2019년의 불매운동은 나라를 지키려는 충정의 발로이다. 본질에서 벗어난 정쟁에 이용하려는 정치권의 모습도, 불매운동 한다며 다른 사람들을 겁박하는 일부 행태도 그 의미에 찬물을 껴안는 행위일 뿐이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보다 민주적이고 성숙하게 전개되도록 참여하고 감시할 책임도 우리 시민들에게 있음을 잊지 말기로 하자.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