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개각, 각 분야 최고 전문가와 능력 검증된 개각으로 판단”
“청문회, 특정 후보 집중 비난보다 취지 방향 맞춰야”
“日, 수출규제 포토레지스트 허가 명분 쌓기용 노림수”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법무부 장관에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내정된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사법개혁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중 발표된 정부의 개각 인사와 관련해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이번 개각에 대해 총평을 한다면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이자 능력이 검증된 분들로 개각을 진행했다고 판단한다”며 “그리고 문재인 정부의 후반기 국정을 책임지고 뒷받침할 적임자로 구성됐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는 조 전 수석의 내정에 대해 “사법개혁을 바라는 국민 눈높이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하며 이수혁 의원이 주미대사로 내정된 것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대미외교의 의지로 판단한다. 우리 당 차원에서도 대미외교에서 가장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하셨고, 잘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의 추진력과 속도감을 바탕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한다”며 “국회가 신속하고 철저한 인사청문회로 응답할 수 있어야 한다. 정책과 비전 중심의 새로운 청문회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특정 후보자에 대해 집중된 비난보다 이번 개각의 취지, 방향 등을 갖고 일관되게 대응해가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대상 중 포토레지스트 수출을 허가한 것과 관련해선 “치밀한 사전 각본에 따른 명분 쌓기용 노림수”라며 “아베 정부의 칼은 여전히 한국 기업을 겨누고 있다”고 경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