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때 민주화운동으로 평가, 한국당 앞뒤 안맞아”
조국 해명엔 “충분치 않아, 지금 생각 어떤지 분명히 밝혀야”
“황교안 체제로 총선 승리 어려워, 유승민 안철수 한국당에 들어가려 할까”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사진 폴리뉴스DB>
▲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사진 폴리뉴스DB>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이 1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남한사회주의노동자연맹’(사노맹) 활동 전력이 논란이 되고 있는 것과 관련 “지금 자유한국당이 그걸 제도적으로 문제를 삼기는 저는 어렵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윤 전 장관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국당이)절대 안 된다고 그러는 것인데 이명박(MB) 대통령 시절에는 한국당의 전신인 당이 집권하고 있을 때 아니겠나”라며 “그때 다 이게 제도적으로는 사면 복권도 되고 민주화 운동으로 평가한 것으로 기억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전 장관은 “사노맹 사건에 조국 장관 후보가 관련돼 있는지는 몰랐지만 그 사건은 기억은 하는데 그렇게 제도적으로 일단락 지어진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한국당의 방침으로 절대 안 되겠다 그러면 그걸 제가 뭐라고 시비걸 건 아닌지 모르겠으나 그건 좀 앞뒤가 안 맞지 않냐 하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만 조국 후보가 언론에 얘기한 걸 보니까 사노맹 때 한 것에 대해서 젊은 조국이 부족한 게 많았다, 부끄럽지도 않고 자랑스럽지도 않다, 이런 얘기를 했더라”며 “그런데 저는 그것은 저는 충분하지 않다고 본다”고 비판적 입장을 보였다.

윤 전 장관은 “왜 그러냐면 이게 사회주의 혁명을 기도했던 단체다. 어쨌거나 거기 동조했던 것”이라며 “그러니까 지금 생각은 어떻게 바뀐 것인지. 조국 후보가 생각하는 대한민국 헌법 가치는 뭐라고 생각하는 건지 분명히 얘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전 장관은 “다른 것도 아니고 법무부 장관인데 그걸 분명히 얘기하고 그때는 젊어서 좀 그랬지만 지금의 생각은 이런거다라고 분명히 밝히면 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조국 후보자의 사노맹 활동 전력을 강하게 문제 삼고 있는 것과 관련 “그 문제를 공안 검사 의식으로, 그것도 좀 제가 보기에는 정치적으로 상대 당을 공격하기 위한 레토릭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윤 전 장관은 ‘황교안 체제로 총선 갈 수 있다고 보나’라는 질문에는 “이대로만 간다면 어렵다”며 “지금 당 지지도도 그렇고 황 대표 지지도도 그렇고 총선 승리는 장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보수대통합 문제와 관련 “유승민 안철수, 저는 두 분하고 근래에는 만난 일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보기에는 한국당이 지금의 모습이라면 그 두 분이 선뜻 들어가려 할까”라고 부정적 전망을 내놨다.

윤 전 장관은 “당이 자꾸 도로 친박당이다라고 평가받는 일이 벌어졌다. 객관적인 사실이다. 황 대표의 생각이 뭔지는 모르겠으나”라며 “(총선)공천 때 쇄신할지 모르는 거지만 지금으로만 보면 국민 눈에 비친 한국당의 모습은 도로 친박당의 모습이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