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이 22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UNEP FI)의 책임은행원칙' 서명기관으로 가입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제공>
▲ KB금융그룹이 22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UNEP FI)의 책임은행원칙' 서명기관으로 가입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제공>

KB금융그룹은 지난 22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UNEP FI)의 책임은행원칙(The Principles for Responsible Banking)' 서명기관으로 가입했다. 또한 23일에는 한국 금융기관 중 유일하게 'UNEP FI 기후공동협약(Collective Commitment to Climate Action)'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UNEP FI 책임은행원칙'은 UN에서 제정한 ‘지속가능 개발목표(UN SDGs: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와 ‘파리기후협약’에서 정한 사회의 목표를 달성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확보하기 위해 은행권이 추구해야 하는 원칙을 말한다.
 
KB금융그룹은 지난해 11월 '책임은행원칙', ‘지지기관’으로 가입한 데 이어, 이번에는 세계 130개 금융기관과 함께 원칙의 최종안에 서명하는 ‘서명기관’으로 가입하였다.
 
또한, 23일 참여 예정인 'UNEP FI 기후공동협약(Collective Commitment to Climate Action)'은 탄소 집약적인 사업을 줄이고 친환경 사업의 비중을 높이는 등 기후친화적 활동 이행을 목표로 하며, 총 31개 기관이 참여한다.
 
윤종규 회장은 "KB금융그룹은 이번 책임은행원칙 서명기관 가입을 계기로, KB금융의 선도적 역할을 더욱 더 적극적으로 이행할 것이며 또한 기후 온난화 방지를 위한 연구와 발전을 이행하기 위해 우리의 역량을 활용할 것이다"며, "우리 사회의 현재와 미래 세대에게 긍정적 영향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이루기 위해 앞장서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금융그룹은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탄소정보 공개 프로젝트(CDP)',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TCFD)' 등 지속가능경영 관련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글로벌 녹색투자 분류체계'를 은행들의 자체 심사평가에 적용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UNEP FI, EU Taxonomy 은행 가이드라인' 개발에도 참여하는 등 ESG[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