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보수당 ‘영입인재 1호’...유승민이 직접 설득
“사기꾼 보내고 났더니 다른 사기꾼 와”...조국·추미애 겨냥
“친문 패권주의와 싸우는 것 중요”...총선 출마 의지 밝혀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검사내전' 저자인 김웅 전 부장검사 영입 행사에서 환영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검사내전' 저자인 김웅 전 부장검사 영입 행사에서 환영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검찰개혁은 거대한 사기극”이라고 비판하며 항의성 사표를 냈던 김웅 전 부장검사(50·사법연수원 29기)가 4일 새로운보수당에 입당했다. 새보수당의 ‘영입인재 1호’다.

‘검사내전’의 저자로도 유명한 김 전 부장검사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입당식을 갖고 “살아있는 권력의 비리를 수사하면 항명이 되고 탄압받는 세상이 됐다. 피고인이 검찰총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 처벌하겠다고 위협하는 세상이 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반칙과 특권이 감성팔이와 선동을 만나면 그게 그냥 개혁이 돼 버리고 구미호처럼 공정과 정의로 둔갑하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며 “하나의 사기꾼을 보내고 났더니 다른 사기꾼이 그 자리를 차지하는 이런 상황을 이해하기 어려웠다”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추미애 장관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폭풍 속으로 한번 뛰어들어보자는 생각을 했다. 제가 가장 잘하는 일을 해보자고 마음먹었다. 제가 잘하는 일은 사기꾼 때려잡는 일”이라며 “대한민국 사기 공화국의 최정점에 있는 사기 카르텔을 때려잡고 싶다”고 강조했다.

김 전 부장검사는 2018년 당시 대검찰청 미래기획·형사정책단장으로 검경수사권 조정 업무를 담당했으며, 정부·여당의 수사권 조정안에 반대했다. 이후 지난해 7월 수사 실무를 맡지 않는 법무연수원 교수로 사실상 좌천됐다.

그는 국회 본회의에서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이 통과되자 지난달 14일 검찰 내부통신망 ‘이프로스’에 글을 올려 “이 법안들은 개혁이 아니다. 민주화 이후 가장 혐오스러운 음모이자 퇴보”라고 거세게 비판하며 사직했다. 사표는 전날인 3일 수리됐다. 

김 전 부장검사는 전날 추 장관이 “검사동일체 원칙은 사라졌으니 상명하복 문화를 박차고 나가라”고 주문한데 대해 “구단주가 선수들에게 ‘감독 말 듣지 말라, 코치도 바꿀 테니 너희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얘기하는 것으로 들렸다”며 “선수는 구단주가 아니라 팬들을 위해 뛰는 게 맞다”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 개혁에 쓴소리 한 뒤 바로 정치권에 입문하는 것은 순수성을 의심받을 수 있다’는 질문에 “그런 의심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며 “제 과거를 아는 사람들은 제 의도가 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또 권력과 권세를 탐했으면 새보수당에 오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자유한국당과 새보수당이 추진하는 보수통합 신당에 대해서는 “지금 시대적으로 중요한 과제는 친문 패권주의와 싸우는 것”이라며 “그런 부분을 생각할 때 충분히 같이 갈 수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김 전 부장검사는 “정치를 할 거라면 국회에 들어가 법률을 만들 수 있는 권한을 갖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오는 4월 총선 출마 의지도 밝혔다. 다만 지역구에 출마할지, 비례대표로 출마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전 부장검사의 영입에는 유승민 새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이 직접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유 위원장은 김 전 부장검사의 사직 이후 이혜훈 의원과 그를 여러 차례 설득했다고 밝혔다. 김 전 부장검사는 유 위원장이 가져간 자신의 ‘검사내전’ 저서에 “미래를 향해 폭풍우처럼”이라고 써서 돌려줬다. 

김 전 부장검사는 “(유 위원장에게) 같이 하고 싶다는 의사를 먼저 좀 완곡하게 전달드렸고, 그런 과정에 어떤 형태로 (새보수당에) 참여하는가에 대해선 많이 설득받고 설명을 들었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김 전 부장검사의 영입식에 참석해 “검사들이 이런 기개를 갖고 정의를 바로 세우는 것이 진정한 검찰 개혁”이라며 호응했다. 또한 김 전 부장검사를 향해 “좋은 국회의원이 되려면 우선 의원이 돼야 한다”며 “김 전 검사가 ‘좋은 국회의원’이 되는 여건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응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