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 요양원 측 첨예한 대립에 산청군 당황!

산청군 단성면 소재 내원마을 주민들이 요양원 증축 반대를 위해 마을재실에 모여 회의를 하고 있다<사진=김정식 기자>
▲ 산청군 단성면 소재 내원마을 주민들이 요양원 증축 반대를 위해 마을재실에 모여 회의를 하고 있다<사진=김정식 기자>

산청 김정식 기자 = 경남 산청군 단성면 소재 고즈넉한 내원마을이 요양원 증축사업으로 마을주민과의 갈등으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지난 30일 산청군 복지지원과 중재로 50여명 마을주민들이 모인 자리에서 W요양원측과 마을주민측이 한 치의 양보도 없이 대립해 중재에 나선 군 관계자들을 당황케 했다.

단성면 내원마을은 K씨 집성촌이다.

마을 주민 30여 호가 대부분 K씨 집안사람으로 이뤄져 있다.

마을 주민 A씨는 “2009년 W요양원이 지어질 당시도 마을에 협조를 구한 사실이 없다. 같은 집안사람이라 3차 증축까지 참았는데, 이번엔 도저히 못 참아 마을사람들이 이렇게 모였다”며 “과거 전 군수라는 전관예우를 받지 않고는 어떻게 마을 입구에 요양원이 버젓이 허가가 날 수 있느냐? 그리고 국가정책사업 운운하며 정당하다 말하는데(요양원 측) 직접 알고 협조를 구해야 할 마을사람들에게는 한마디도 없이 다른 마을 사람들을 통해 증축한다는 사실을 안 것 자체가 너무 화가 난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주민 B씨는 “요양원이 들어서고 수시로 앰뷸런스에 사람이 실려 나가며 울리는 사이렌 소리에 연세 드신 어르신들 심적 스트레스가 말이 아니다. 주차문제도 요양원으로 가는 실개천 복개도로를 자신들 주차장처럼 사용해 다니기도 불편하다”고 말했다.

K씨 집안 사무장을 맡고 있다는 C씨는 “오늘 우리는 요양원 측 입장을 들으려 온 게 아니다. 증축을 하지 말라는 분명한 경고를 전하기 위해 모였다. 얼마나 대단한 힘을 가진지는 모르겠지만 공사를 강행한다면 마을 측에서는 죽음을 불사하고 막겠다”고 단호히 말했다.

W요양원 측 한 관계자는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산청군으로부터 허가를 받았고 주민설명회와 공사설명회를 거쳤다. 현재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공간은 법인 소유의 땅이며 도로부지가 아니라 주차장이다. 소음관련 구급차 출동도 19년도 총5회로 월1회도 미만이다. 이후 구급차 출동 시 사이렌을 끈 상태로 운행될 수 있도록 관할 소방서에 협조 요청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치매전담실 증축공사는 국가정책사업인 치매국가제 확대사업 선정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라 중단할 수 없다. 어떻게든 마을 사람들과 합의점을 찾아 가겠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이렇게 갈등이 심한 줄은 몰랐다. 이후 마을 분들의 의견과 요양원 측 의견을 잘 조율해서 원만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반드시 증축을 막겠다는 마을사람들과 공사강행 입장인 요양원 측과의 첨예한 대립상태에서 마을사람들은 산청군수에게 면담을 요청한 상태고, 요양원 측은 공사를 재개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달라고 군에 요청을 한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