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분야 3차 추경에 총 13개 사업, 2773억 원 편성
농업계 1,2차 추경 제외되며 ‘농업분야 소외론’ 제기
한농연, 농업정책자금의 금리 인하와 상환유예 검토 필요

농림축산식품부는 코로나19 피해를 조기에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3차 추경에 총 13개 사업, 2773억 원을 편성한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 농림축산식품부는 코로나19 피해를 조기에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3차 추경에 총 13개 사업, 2773억 원을 편성한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폴리뉴스 송서영 기자]3차 추경에 들어서야 코로나19관련 농업계 지원이 개시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코로나19 피해를 조기에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3차 추경에 총 13개 사업, 2773억 원을 편성한다고 밝혔다.

4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 농산물·외식 소비촉진 및 농촌관광 활성화, 수출확대 등 농업인의 소득향상과 농촌지역 경제 활성화 분야에 799억 원 편성 △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에 정부출연금 1000억 원을 반영하고 농식품 분야 일자리 창출에 85억원 등 편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농업생산기반시설 디지털화·농촌재생에너지 확산 등 한국판 뉴딜 관련 농업분야에 748억 원 투자가 이뤄진다.

농업계는 당장 급한 불을 끄기 위한 단기 대책과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한 중장기 대책이 적절히 반영됐다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농업계는 3차 추경 전까지 정부에 ‘농업분야 소외론’을 끊임없이 제기했다. 앞선 1,2차 추경에서 농업분야는 모두 제외됐기 때문이다. 정부가 1분기에 집행이 되지 않은 농업 분야의 사업비를 삭감하는 등 예산 다이어트에 돌입한 것으로 보이나 농업계는 “농업이야말로 식량안보와 함께 5000만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는 생명산업이자 기간산업임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이하 한농연)는 이번 추경에 대해 “제3회 추경예산을 시작으로 농업 구조 개선을 위한 꾸준한 관심과 투자가 기대된다”며 “지속해서 요구해왔던 농업정책자금 금리 인하 및 상환유예와 관련해 아직까지 관계부처와 협의 중인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고 전했다.

또한 “농식품부는 농업경영회생자금 및 재해대책경영자금 대출, 농축산경영자금 상환연기 및 이자감면 등 각종 금융지원 대책을 마련해 코로나19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나 농가 경영불안을 해소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고 전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피해 누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농가가 늘고 있어 농가부채의 주원인이라 할 수 있는 농업정책자금의 금리 인하와 상환유예를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한농연은 “원구성 문제 등으로 인해 여야 간 힘겨루기가 계속되고 있어 피해 지원이 늦어질 경우 농가 부담이 더 커질 수밖에 없으므로 여야 모두 한발씩 물러서서 조속히 합의점을 찾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