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의 시대에서 정치 시민의 시대로 시대가 바뀐 것”
“국민 3법...국민투표법, 국회의원 소환제법, 국민 발안제법 추진”
“청와대 출신 국회 대거 진입...일하는 국회로 가달라는 시대적 요청”
“금태섭 징계...결론적으로 양쪽 다 아쉬워. 정당으로선 불가피한 선택”

김영배 의원이 국회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의 반짝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권규홍 기자>
▲ 김영배 의원이 국회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의 반짝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권규홍 기자>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21대 총선에서 서울 성북구 갑에 출마해 서울지역 초선 중 가장 높은 득표율로 당선된 김영배 초선 의원은 두번의 기초단체장(제 40, 41대 성북구청장)을 지내고 참여정부와 문재인 정부 청와대(청와대 정무·정책 행정관, 정책 조정·민정 수석 비서관)에서도 오랜 기간 근무한 독특한 이력을 가졌다.

김영배 의원은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선거 공약으로 국민투표법, 국회의원 소환제법, 국민 발안제법 국민 3법을 꼭 발의 하겠다고 공약했다”며 “1호 법안으로는 자치경찰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가의 시대, 시장의 시대, 시민의 시대로 나누고 싶다”며 “정당(머신)의 시대에서 정치시민의 시대로 시대가 바뀐 것”이라고 시대의 비전을 밝혔다.

그는 "코로나19로 확인된 시민들의, 국민들의 사회적 연대 역량, 높은 시민성, 시민 참여의식, 시민주도의 시대가 도래했고, 4차산업혁명시대 는 수직적 시대에서 수평적 초연결 시민성의 정치시대로 변화"라면서 "시민정치시대는 국민우선의 솔루션을 잘 만들어내는  국회 협치"를 강조했다.

3일 김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폴리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최근 초선 의원으로서의 비전과 포부를 비롯해 21대 국회의 당면과제, 앞으로의 의정활동, 문재인 정부 후반기 전망, 금태섭 전 의원 징계문제 등 정국현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이날 김 의원은 초선 의원으로 꼭 해보고 싶은 의정활동이 있는냐는 질문에 국민 3법을 언급하며 “국가 중요정책에 대해서도 투표할 수 있도록 국가 중요정책으로 국민투표를 도입해야 한다는게 제 생각이다. 스위스의 칸톤 모델을 참고해서 직접 주민들이 정책을 발의, 발안하는 제도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현재 자치단체장도 대통령도 탄핵하는 제도가 있는데 국회의원은 없다. 요건은 엄격해도 남용의 소지, 정쟁의 소지를 막더라도 이 제도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법안 도입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1호 법안으로 ‘자치경찰제’ 법안을 구상하고 있다”며 “자치경찰제는 두 가지 의미에서 중요하다. 문재인 정부가 추구한 핵심 국정과제인 권력기관 개혁의 마지막 퍼즐이다.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설치법도 통과된 마당에 경찰의 비대화와 공용화를 불식시키는 차원에서도 의미가 있고 권력기관 개혁에 저항하는 여러 세력에 대한 시대적 과제고 사명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금태섭 징계...당 결정도 금 의원도 아쉬워”

“우리역사 국가의 시대, 시장의 시대, 시민의 시대로 나누고 싶어”

김 의원은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금태섭 전 의원을 징계한 사안을 두고 “양쪽 다 아쉽다는 입장이다”며 “정당으로서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의원으로서의 양심과 자유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민주헌정체제는 정당 경쟁체제다”며 “정당간의 정체성과 입장, 대체적으로 정당간 정당 주도적으로 가는 편이기에 당론 혹은 당의 일체감이 민주주의 근간에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 사안을 당에서 사전 사후에 조정할 수 없었을까라는 아쉬움이 크다. 당에서도 금 전 의원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할 방법이 없었을까 싶다”며 “또한 금 의원은 민주당의 정당인인데 의원의 직분만 가지고 그렇게 계속 주장을 해야 했는가 싶고, 그 점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고민들을 해봐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어 청와대 출신들이 대거 국회에 진출한 것을 두고는 “그런 현상은 기획된 것이라기보다 이심전심의 흐름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이것도 청와대와 국회의 관계로 바라보기 보다는 국민의 흐름 시대정신의 흐름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 대체로 국민들의 요구는 정말 국회가 민심을 받들고 솔루션을 내고 해야할 일은 하는 그런 국회로 가달라는 시대적 요청 같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 역사를 국가의 시대, 시장의 시대, 시민의 시대로 나누고 싶다. 이번 총선결과는 나라의 주인이 누구냐는 물음에 대한 정치적 흐름이다”며 “어찌보면 머신(정당)의 시대에서 정치시민의 시대로 시대가 바뀐 것이다. 이렇게 규정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울러 어떤 국회의원이 될것이냐는 질문에는 “시민과 토론하는 정치인이 되겠다”며 “정치인들끼리 몰려다니면서 여의도 정치를 한다는 그런 소리 안 듣겠다. 시민과 토론하고 늘 시민의 시각에서 시민과 대화하는 정치인이 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김영배 의원은 1967년생으로 고려대 정치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1997년 서울 성북구 구청장 비서실장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이후 노무현 대선캠프에 참여해 참여정부 청와대 행정관, 행사기획비서관을 역임했고 이후 40, 41대 서울 성북구청장에 당선 됐다. 이후 민주당의 여러 직책을 거치고 민주연구원 부원장으로 활동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엔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정책조정비서관, 민정비서관으로 근무했고 21대 총선에서 성북구 갑에 출마해 당선됐다.

김영배 의원이 청와대 근무시절 문재인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김영배 의원 페이스북>
▲ 김영배 의원이 청와대 근무시절 문재인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김영배 의원 페이스북>

<다음은 김영배 의원과의 일문 일답>

Q 당선 축하 드린다. 이번 선거에서 서울 지역 초선중 가장 득표율이 높으셨던 것으로 안다. 소감을 밝히신다면?

무엇보다 저는 성북이 키운 일꾼이다. 선거때도 성북갑 주민들에게 말씀드렸던 저의 브랜드이다. 실제로 저는 여의도 정치가 너무 멀다는 시민들의 이야기를 들어왔다. 이번 선거를 보면 지역에서 성장하고 지역 주민들이 키운 일꾼에 대한 기대가 높았던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생각하니 어깨가 더 무겁고 특별히 이번 코로나19 방역의 성공도 한축으로는 공공 의료 시스템이 가진 위력을 봤고 또 한편으로는 우리 시민들, 국민들의 성숙한 사회적 연대 역량, 시민들의 높은 의식도 핵심이라고 본다. 물품 사재기도 없었고 자발적으로 자원봉사도 있었고 거리두기도 잘 지키고 있다. 이게 대단한 시민의식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우리 정치가 정말 주목해야 할 시대적 흐름이다. 시민의 시대, 시민 참여의 시대, 시민 주도의 시대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국회가 시민의 열망을 받드는 국회가 되어야 한다.

Q 이번 민주당 총선의 특징 중 하나는 청와대 출신들이 대거 국회에 진출한 것이다. 청와대 출신이시도 한데 이것을 어떻게 보시는지?

촛불 혁명 이후에 저도 청와대 근무하면서 국회가 국민과 시민의 뜻을 너무 모른다. 여의도만의 논리에 빠져있다. 정쟁 위주의 국회를 가지고는 민주공화국의 발전이 없겠다를 절감했다.

그래서 청와대 출신들이 이전보다 더 많이 출마한 것 같고 그 결과도 보면 나쁘지 않다고 본다. 그런 현상은 기획된 것이라기보다 이심전심의 흐름이 아닌가 생각한다. 이것도 청와대와 국회의 관계로 바라보기 보다는 국민의 흐름 시대정신의 흐름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 대체로 국민들의 요구는 정말 국회가 민심을 받들고 솔루션을 내고 해야할 일은 하는 그런 국회로 가달라는 시대적 요청 같다. 본질적으로 보자면 정당이 주도한 정치의 시대에서 시민의 시대 시민성의 시대로 가고 있다고 본다. 정치의 주체가 이제는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오면서 수직적 시대에서 수평적 시대로 가고 초연결로 이어진 사회라고들 하는데 초연결된 시민들의 시민성을 정치가 넘어서지 못하는 것이고 나라의 주인이 누구냐는 물음에 대한 정치적 흐름이다. 어찌보면 머신(정당)의 시대에서 정치시민의 시대로 시대가 바뀐 것이다. 이렇게 규정하고 싶다.

Q 21대 초선 의원이 되셨다. 국회 들어오기 전부터 가장하고 싶었던 의정활동이 있으시다면?

앞서 이야기에서 이어 가자면 저는 우리 나라 역사를 국가의 시대, 시장의 시대, 시민의 시대로 나누고 싶다. 국가의 시대는 우리나라 독재와 권위주의 시대를 국가의 시대로 볼 수 있고 시장의 시대는 산업화의 시대였다. 경제 성장이 비약적으로 일어났던 1970년대 2000년대 중반까지 시장의 시대였다고 본다. 시민의 시대는 촛불혁명 이후 이제 국민을 뺀 성장, 사람을 뺀 진보는 의미가 없다. 이제는 사람과 국민이 주도하는 새로운 민주공화국을 만들 때가 된 것이 아니냐는 새로운 성찰이 있다. 거기서 부터 국회가 이런 시민과 국민이 통제하는 정치구조 이 시스템을 만드는 일을 꼭 해보고 싶고 제 임무라고 본다. 이제 생각했던 게 공보물 써놨지만 국민 모두의 정치3법을 하겠다고 했다.

국민투표법, 국회의원 소환제법, 국민 발안제법 꼭 발의 하겠다고 공약했다. 국민 투표법 개헌안 발의를 했는데 그걸 국회에서 표결 못했다 무산됐다, 왜 무산됐는지 보면 국민투표법이 위헌 판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6년간 그 법을 개정하지 않고 있다. 완전히 직무유기하고 있고 개헌안 폐기 과정에서도 직무유기를 버젓이 했다 국회가 이렇게 가면 안된다. 이것은 위헌 상태를 스스로 방치한 것을 자랑하는 꼴이다. 이것은 규탄 받아 마땅하다. 또 하나는 한발 더 나가서 국민 투표법의 대상. 국민투표를 할수 있는 대상이 개헌이라든지 이런데 머물러 있다.

국가 중요정책에 대해서도 투표할수 있도록 국가 중요정책으로 국민투표를 도입해야 한다는게 제 생각이다. 스위스 같은 데서는 칸톤(Canton:기초자치단체)이라고 하는데 지방정부 단위로 직접 주민들이 투표하고 발의·발안하는 제도가 잘 발달되어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주민투표법은 있지만 국민투표 정책은 안 되어 있다. 국민들이 직접 정책을 결정하는 시스템이 없는 것이다. 물론 대의제 민주주의 국가기 때문에 없다고 할수 있지만 지금처럼 초연결사회와 AI 시대에 집단지성이 훨씬더 유능하고 똑똑한 시대다. 지금이야 말로 국회도 국민의 뜻을 겸허히 물어봐야할 때라고 생각 하고 그 과정에서 국민투표법 정책이 반드시 도입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만이 2018년에만 8번 국민투표정책을 가지고 탈원전, 교육제도, 부동산 문제등을 논의 한 걸로 알고 있다. 민주주의가 발전한 나라일수록 국민들이 선택하고 결정하는 일에 인색하지 않다는 것이다. 미국도 그렇고 프랑스도 그렇고 개헌을 수십 차례 했다. 그와 비교하면 우리는 겨우 개헌을 9번 했다. 우리나라처럼 경선헌법(硬性憲法:법률보다 엄격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개정할 수 있는 헌법)을 가진 나라가 없다. 민주주의라는건 이렇게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다양성을 보장하고 존중하기 위해서 요건은 엄격하게 하더라도 정책투표는 반드시 필요하고, 국민스스로 법을 발의하는 국민발안제, 자치단체장도 대통령도 탄핵되는 제도가 있는데 국회의원은 없다. 모순이다. 그렇기에 요건은 엄격해도 남용의 소지, 정쟁의 소지를 막더라도 제도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Q 21대 국회 1호 법안으로 생각 하신게 있으시다면?

1호 법안으로 ‘자치경찰제’ 법안을 생각하고 있다. 자치경찰제는 두 가지 의미에서 중요하다 문재인 정부가 추구한 핵심 국정과제인 권력기관 개혁의 마지막 퍼즐이다.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설치법도 통과된 마당에 경찰의 비대화와 공용화를 불식시키는 차원에서도 의미가 있고 권력기관 개혁에 저항하는 여러 세력에 대한 시대적 과제고 사명이라고 본다. 두 번째는 이게 진정한 자치의 실현, 지방 자치 시대의 개막이라는 의미가 있다.

예를 들면 서울시장이 시민의 안전을 지키지 못 하는건 어폐가 있다. 자치 경찰제로 준비되고 있는 내용을 살짝 말씀드리자면 치안, 교통, 여성, 청소년 중심으로 자치 경찰제를 실시하는 것으로 준비하고 있다. 특히 여성 청소년 분야에선 최근 N번방 사건을 보듯 국민의 큰 관심사로 부각됐다. 생활 밀착형 안전 대책이 중요하다. 또 이제 치안 안전 역시 코로나19 이후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어서 자치 경찰제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

아울러 시민들이 치안서비스를 수동적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치안의 주체가 되고 성범죄나 아이들을 보호하는 주체로 등장할수 있다는 점에서 자치 경찰제가 중요하다. 기존의 국가 경찰 시스템 이라는것은 전국적으로 동일한 규정과 서비스를 한다는 것에 장점이 있지만 지역별 특성, 다양한 시민들과의 협치 협력으로 가기엔 너무 무겁다. 그렇기에 국민들의 다양성 수요와 국민안전의 요구, 현장 중심으로 민관이 협력하고 협치하는 시스템이 중요하기에 지방 자치 정부와 의회와 지방 시민들이 참여하는 점에서 매우 유의미 하다. 이것은 세계적으로 증명된 바 있다. 시민의 시대에서 촛불 시민들로 하여금 가장 필요한 개혁과제라고 본다.

Q 현재 여야가 상임위원장을 놓고 21대 국회 개원 초반부터 갈등을 빚고 있다. 21대 국회는 원활한 협치도 중요한 과제다. 현재 민주당 원내부대표 입장으로서 어떻게 풀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저는 김태년 원내대표단의 기획 담당 부대표를 맡고 있다. 일단 지금 시대정신이 뭔가를 잘 봐야한다. 앞서 말씀 드린대로 21대 국회에 거는 국민의 기대는 야당의 발목잡기나 국회의원들 그들만의 리그가 되지 않고 국민 뜻을 잘 받드는 책임 국회가 되라는 것이다. 솔루션(해결책)을 내는 국민 우선의 국회가 되라는 것이다. 그 속에 협치가 있는 것이다. 협치의 목적은 결국 솔루션을 잘 내고 책임지고 국민을 위한 국민우선정치가 목표되는 국회가 되기 위한 일종의 과제다. 그렇기에 협치의 목표가 달성 되는게 더욱 중요하다 이런 말씀 드린다.

두 번째로 선거의 결과는 곧 민의의 결과다. 국민의 명령은 정해졌기에 의석 분포에 있어 야당도 존중해줄 필요가 있다. 국회운영의 결과가 4년 후에 국민 선택으로 이어진다. 국민의 명령을 무겁게 존중할 필요가 있다. 여당이 충분한 책임을 다 할수 있도록 야당은 협력 해줄것은 과감하게 협력하고 그래야한다. 여당 입장에서도 그렇다고 일방적으로 힘으로 가야하는 것도 아니고 양보할건 양보하고 가야한다고 본다. 저는 명분은 여당이 가지고 정치적인 이득이 되는 것은 야당에게 조금더 배려하는 넉넉한 마음을 가지되 정치적 명분과 국정운영을 책임지는 이런 쪽으로 가야한다고 본다. 저는 대화를 통해선 못할게 없다고 보는데 서로 명분만 세우기엔 강대강 대치로만 흐른다. 그리고 최근에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여러 발언하시는데 저는 거기에 기대가 있고 변화가 있을거 같다. 여당도 이렇게 당론과 정책 경쟁에 더 힘을 쏟아야 한다고 본다.

Q 최근 민주당은 금태섭 전 의원 징계 문제로 시끄럽다. 금 전 의원 징계를 통해 내부 소수의 목소리를 억누르려 한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는데.

어제 저도 잘 몰랐지만 언론 보도보고 알았다. 국회의원으로서의 양심과 자유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민주헌정체제는 정당 경쟁체제다. 정당간의 정체성과 입장, 대체적으로 정당간 정당 주도적으로 가는 편이다. 그러다보니 당론 혹은 당의 일체감이 민주주의 근간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그런 양자간의 균형은 국회의원이 가져야할 고민 요소다. 결론적으로는 우리나라 정치체제가 원내 정당화노선을 채택해 왔다. 그래서 원내 정당화가 국회의원들이 정당의 의사결정에서 주체가 되었다는 의미다. 예전에 대중 정당 시대에는 당 총재가 원내또는 원외이기도 하고 당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최고위원이나 위원장들이 원외 인사인경우가 상당히 많았다.

그래서 정당의 결정이나 의사결정 이런 데에 국회 의원들의 종속변수가 되는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그 이후에 그런 문제점들은 사회안정이 되고 원내정당이 우리나라 모델에 맞지않느냐는 의문이 제기됐고 그런점에서 원내 정당 일체감이 중요한, 건강한 민주주의 요소로 도입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점에서 이번 결정은 저는 당의 불가피한 조치 라는 측면이 있다는 생각이다. 다만 고민되는 것은 그것을 당에서 사전 사후에 조정할 수 없었을까라는 아쉬움이 크다. 당에서는 금 의원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할 방법이 없었을까 싶고. 금 의원은 민주당의 정당인인데 의원의 직분만 가지고 그렇게 계속 주장을 해야 했는가 싶고, 그 점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고민들을 해봐야 한다. 이런 고민이 있다는 것은 당이 다양화 됐다는 생각이다. 정당입장에선 정당 일체감을 잃어버리면, 거대여당 집권여당된 이 상황에선 곤혹 스러운입장이다.

그게 결과적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 도움이 안될수도 있다는 이론적인 고민이다. 그런데 문제는 국회 의원신분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권 자체가 그 존재 이유가 양심의 자유, 발언의 자유, 선택의 자유가 있는 것이다. 대의민주주의 자체가 긴장과 균형감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 건강한 긴장을 어떻게 가져야 할까가 문제다. 결론적으로 양쪽 다 아쉽다는 입장이다. 굳이 저한테 선택하라면 정당으로서는 불가피하지 않았나 싶다.

Q 참여 정부,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오랜 기간 일을 하셨다. 청와대 출신으로서 문재인 정부 후반기에 가장 집중해야할 과제는 무엇이라고 보시는가?

두말 없이 국난극복이다. 코로나19 방역, 경제위기극복 이라고 본다. 그 이상 과제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걸 하면서 저는 동시에 이번에도 확인했지만 대한민국이 세계 선진국으로 이미 인정받고 도약하고 있다. 정말 선진 대한민국을 이제 확고히 정착시킨다는 차원에서 선진 대한민국으로 가기위한 정치 사회개혁의 기초를 놓는 작업들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한국판 뉴딜로 명명되는 디지털뉴딜, 그린뉴딜, 안전망뉴딜 세 가지가 핵심이 되겠지만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이고 혁신 성장이 가능한 시대적 과제가 경제 위기 극복 과정에 함께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IMF 시절을 반면 교사 삼아야 한다. 당시 실업이 대량 발생했는데 그것에 국가가 사후적으로 좀 새로운 출구를 열어주는데 소홀했다. 당시 자영업자가 대량 발생했고 기업을 보면 구조조정 또는 미래지향적으로 이끄는데 소홀했다. 현재 재벌 체제, 혁신성장 생태계, 금융 생태계, 노동시장에 양극화가 심하다. 그래서 이걸 반면교사 삼아서 이제는 내용을 새롭게 기획하고 준비해야한다. 최근 문 대통령이 비상경제회의때 한국판 뉴딜이 ‘핵심 국가전략’이라고 표현했고 이걸 추진하기 위해 당정청 협력체계를 주문하셨다. 시의 적절한 판단이다 생각한다.

Q 성북구 구청장 출신이시고 이번 총선에 성북구갑 에서도 당선이 되셨다. 성북구 발전을 위한 계획이 있다면.

성북구가 역사문화의 도시이고 교육의 도시다. 오래된 도시기에 그런 특성 가지고 있다. 반면에 그러다보니 오래되서 인프라가 낡고 경제활력이 떨어져 있다. 그래서 도시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만드는게 핵심이다. 인프라의 핵심은 교통으로 강북선 경전철 조기 개통이 중요한 과제고 또 하나는 스마트 경제 밸리 구축을 위한 지역 대학과의 경제 협력체계 구축이다.

성북구는 좋은 대학을 많이 가지고 연구역량도 뛰어 나기에 도시 재생 사업과 뉴딜이랑 연계해서 디지털 그린뉴딜과 함께하는 성북구판 스마트 창업경제 밸 리가 핵심 공약 이고 그걸 뒷바침하는 창업 지원 센터 국가 도시재생 사업 유치등이 주요 공약이다.

세번째는 도시 낡아서 생활 SOC 확충하는게 필요하고 특히 체육관, 도서관, 주차장이 핵심이 될 것이다. 그 동안 제가 구청장 하면서 도서관은 많이 진전 시켰고 체육관 주차장 확충하고 만들어 내는게 중요하다. 특히나 성북구가 도심에 가깝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건강이 참 중요한 지역이기때문에 앞서 말한 세가지가 주요공약이다.

또한 젊은이들이 대학이 그 동안 지역발전 걸림돌로 인식이 됐다. 그러나 이젠 대학의 젊은이들이 지역의 주인으로서 삶과 생활과 일터가 같이 되는, 그런 생활공동체, 경제공동체의 주체로 나서는 패러다임을 만들어 보고 싶다 전국 최초로 서울시와 성북구가 함께하는 캠퍼스 타운을 사업을 고려대에 시범적으로 실행 했다. 그걸 전국적으로 벤치마킹해서 국토부 산자부가 전국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런 경험 살려서 대학 타운을 창업 경제 타운으로 발전시킬 비전을 가지고 있다.

Q 21대 국회의원으로서 포부를 말씀해 주십시오.

21대 국회는 국민을 하늘같이 받드는 국회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제 꿈은 시민과 토론하는 정치인입니다. 시민과 토론 하는 국회의원이 되겠습니다. 정치인들끼리 몰려다니면서 여의도 정치 한다 그런 소리 안 듣겠습니다. 시민과 토론하고 늘 시민의 시각에서 시민과 대화하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