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위...민주당 6명, 통합당 4명, 비교섭단체 1명등 총 11명 구성
박병석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송구”

박병석 국회의장이 여야간 협상 테이블을 주재해 원만한 협상을 당부했지만 양당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사진=연합뉴스>
▲ 박병석 국회의장이 여야간 협상 테이블을 주재해 원만한 협상을 당부했지만 양당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21대 국회 원구성을 놓고 법정시한인 8일까지 협상을 벌였던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결국 원구성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법정시한을 넘기게 됐다. 이에 박병석 국회의장은 “여야가 열린마음으로 역지사지 해야 한다”며 원만한 협상을 당부했다.

8일 원구성 협상 법정시일 마지막날 김태년 민주당,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박병석 국회의장의 주재로 본회의 전까지 막판 협상을 벌였지만 결국 법사위를 비롯한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를 매듭짓지 못하고 협상이 결렬됐다. 

다만 이날 여야는 상임위원회 위원정수 개정을 위한 특위 구성에는 합의하고 오는 10일까지 위원정수를 합의하는데 의견을 모았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여야가 “상임위 위원정수를 합의하는데 의견을 모았다”며 “특위는 민주당 6명, 통합당 4명, 비교섭단체 1명 등 총 11명으로 꾸려진다”고 밝혔다.

그리고 “특위는 상임위별로 몇 명의 위원을 배정할지 논의되며 그 결과를 담은 규칙 개정안은 오는 10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전 의원 총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의총에서 상임위원 정수를 논의했다. 국회가 민주당이 내민 상임위 정수로 가려고 했기에 그것을 지적했고 박병석 의장은 지적을 받아들여 상임위 정수 특의를 발의하게 됐다. 나머지 사안은 추후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원구성 협상이 결렬된것을 두고 국민들에게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사진=권규홍 기자>
▲ 박병석 국회의장이 원구성 협상이 결렬된것을 두고 국민들에게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사진=권규홍 기자>

 

이어 열린 본회의에서 박병석 의장은 원구성 협상이 결렬된 것을 안타까워 했다.

박 의장은 본회의에서 ‘국회상임위원회 위원정수에 관한 규칙 개정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가결시킨 뒤 “오늘은 국회법이 정한 원구성을 마치는 날이지만 지키지 못했다. 21대 국회에 대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송구스럽다”며 “국가적 위기를 맞은 비상시기인데다 민생의 절박함을 고려해 국회 역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응답해야 한다”며 국민에게 사과하고 여야에게 당부했다.

그러면서 “나도 양보할 수 있다는 열린 마음으로 역지사지해야 원만한 합의에 이를 수 있을 것이다”며 “국민의 뜻에 부응해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여야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여야는 원구성 협상을 두고 줄 곳 평행선을 달려왔다. 여당은 177석 의석에 맞는 상임위 배분을 강조하며 법사위, 예결위원장을 비롯해 18개 상임위원장 전부를 여당이 가져가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웠고, 통합당은 정부여당 견제를 위해서는 법사위, 예결위원장은 야당의 몫으로 돌려야 한다며 양보는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김태년, 주호영 양당의 원내대표는 지난 주말까지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8일 박병석 국회의장이 주재한 협상테이블에서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평행선을 달리며 합의가 결렬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