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본회의도 불참 방침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12일 의원총회를 마치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12일 의원총회를 마치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12일 “법제사법위원회를 뺏기고는 도저히 야당으로서의 존재 의의도 없고, 국회 자체도 국회라고 할 수 없다”며 “민주당이 그렇게 의석수를 자랑할거면 18개 상임위를 다 가져가서 해보라할 정도니 더 이상 협상은 없다”고 날을 세웠다. 

주 원내대표는 의총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3일간 말미를 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늘 하려고 한 것이 부담되니 미룬 것”이라며 “협상 결렬을 선언했기 때문에 그 사이 접촉하거나 만날 일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앞서 이날 2시에 열린 본회의에서 3일간 여야가 협상할 시간을 더 주겠다며 안건 없이 산회를 선포하고 오는 15일 본회의를 다시 열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주말 간 협상 가능성에 대해서도 “결렬을 선언하고 협상에 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오는 15일 열릴 본회의에도 불참할 것이라며 박 의장이 상임위 의석을 강제 배분하면 그대로 따라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는 행정부와 대통령 권력 견제가 기본인데 우리나라는 언제부터인가 여당 국회의원은 국회의원의 본분을 망각하고 대통령과 청와대를 옹호하는 것을 주업으로 아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행정부 견제를 위해) 가장 중요한 법사위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여당이 가져간다면 야당은 들러리 서는 것 밖에 안 된다”며 “(정권을 위한) 모양새를 갖추는 것 밖에 안되기 때문에 우리는 할 얘기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법사위를 민주당이 가져가는 조건으로 통합당이 7개의 상임위를 가져가는 방식의 합의가 이뤄졌다는 취지의 언론보도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며 “‘법사위를 전혀 줄 수 없다면 민주당이 줄 수 있는 게 무엇이냐, 얘기해봐라’ 정도였지 ‘가합의’ 등은 전혀 없었다”고 일축했다. 

미래통합당 3선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미래통합당에 대해 법사위원장 배분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3선의원 일동은 모든 상임위원장 자리를 내려놓을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통합당 국회부의장으로 내정된 정진석 의원(5선)도 이날 오전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원구성 협상이 제대로 마무리 되지 않으면 국회부의장을 하지 않아도 좋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상임위 구성협상에서 우리의 입장이 하나도 관철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갑자기 부의장 선출 공고가 난다는 것은 우리의 원구성협상 투쟁의 종료의사를 드러내는 것으로 비쳐지는 우를 범할 수 있다”며 “상임위원장 배분협상이 종료되면 상임위원장 선출과 패키지로 부의장선출이 이루어지는게 상식적”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