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공천이 적폐세력 어부지리 허용한다면 현실 선택해야”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2일 내년 4월 재보궐선거에 서울시장·부산시장 후보 무공천을 주장한 바 없다면서 “어떤 현상에 대한 의견을 가지는 것과 이를 관철하기 위한 주장은 다르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지난 2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내년 재보궐선거에 대해 “정말 아프고 손실이 크더라도 기본적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서울·부산시장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 게 맞다”면서 “정치적으로 도저히 견딜 수 없다면 당이 국민에게 석고대죄하고 그다음에나 겨우 규정을 바꾸는게 내부적으로 당연한 일”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해당 발언과 관련해 당내에서 비판이 나오자 한 발 물러선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서울시장 유고를 계기로 ‘중대잘못으로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경우 공천하지 않는다’는 민주당 당규를 이유로 국민과 언론의 공천에 관심과 논의가 컸다”며 “저 역시 이에 대한 의견이 없을 수가 없다”고 해명했다.

그는 “저 역시 대의와 명분을 중시하지만 현실 속 정치인이다. 좌파나 우파, 보수나 진보의 이념에 갇힌 원리주의자가 아닌 철저한 실용주의자이고 또 정치는 그래야 한다고 믿는 사람”이라면서 “당규를 통한 대국민 약속은 지켜져야 하지만 약속파기가 불가피하다면 형식적 원칙에 매달려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공당의 대국민 약속이자 자기 약속인 무공천을 어기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어겨야 한다”면서 “원칙을 지키는 것이 청산되어 마땅한 적폐세력의 어부지리를 허용함으로써 서울시정을 후퇴시키고 적폐귀환 허용의 결과를 초래한다면 현실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낫다”고 밝혔다.

또한 “저의 이상과 현실에 대한 전체답변 중 이상에 대한 발언만 떼어 제 실제 의사와 다르게 보도되고 있는 점은 안타깝다”면서 “(무공천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장하고 관철하려고 적극적 노력을 기울일 의사는 없다. 그것은 당원 의견 수렴을 통해 당 지도부가 결정할 일이고, 저는 당원의 한 사람으로 투표에 참여할 뿐”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