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장관 , 이혜훈 전 의원 , 추미애 장관,  나경원 전 의원
▲  박영선 장관 , 이혜훈 전 의원 , 추미애 장관,  나경원 전 의원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불미스러운 일로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이로 인해 내년 4월에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 역시 유사한 건으로 자진사퇴하면서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그러나 여당의 관심은 부산 시장선거보다는 서울시장 선거에 쏠려 있다.

어차피 부산시장은 야당에서 가져갈 공산이 높아 여당에서는 차라리 후보를 안내고 무소속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대한민국 소통령으로 불리는 서울시장 자리는 다르다. 야당에서 시장직을 가져갈 경우 국정운영 기조를 흔들 수 있는데다 정권 레임덕을 초래할 수도 있다.

여당에서 후보를 내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 ‘중대한 잘못으로 재보선이 실시되면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당규를 따를 만큼 여당은 여유도 배짱도 없다. 일단 수성을 해야 차기 대권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그렇다고 부산처럼 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후보를 내거나 무공천하고 열린민주당 후보를 내세우는 ‘꼼수’를 쓸 수도 없다. 이럴 경우 패배는 불 보듯 뻔하다.

우여곡절 끝에 후보를 낸다고 해도 넘어야 할 산은 또 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비롯해 오 전 시장에 이어 박 전 시장까지 남성 광역단체장 3명이 ‘미투’로 감옥에 가고 검찰 수사를 받고 세상을 떠난 이상 남성 후보가 서울시장직에 도전하기가 난망한 상황이다. 특히 야당에서 여성 후보를 낼 경우 참신한 후보라고 할지라도 당선 가능성이 낮을 수 있다. 미투에 민감한 2030대뿐만 아니라 여성 전체가 등을 돌릴 수 있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에서 남성 후보를 낼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이에 맞서 여당도 남성 후보 카드를 꺼낼 수 있지만 정의당에서 심상정 대표를 내세우거나 국민의당에서 여성 후보를 낼 경우 곤혹스러운 처지에 몰릴 수 있다.

결국 내년 서울시장 선거는 여여대결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 일단 민주당에서는 한명숙 전 총리부터 강금실 전 법무부장관, 추미애 법무부장관, 박영선 중소 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거론된다. 한 전 총리는 2015년 8월 실형을 받아 피선거권이 2027년까지 박탈당해 출마가 불가능하다.

결국 민주당에서 추미애-박영선 리턴매치가 개최될 공산이 높다. 이미 두 사람은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맞붙어 박 장관이 이긴 바 있다. 특히 추 의원의 경우 검찰개혁을 마무리해야 직을 관둘 수 있다는 점이 변수다.

통합당에서는 나경원, 이혜훈 전 의원이 거론된다. 이럴 경우 여야 4당이 모두 여성 후보를 내는 셈이다. 제1회 지방선거 개최이후 25년만에 최초 여성 서울시장의 탄생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한편 박 전 시장이 미투 운동으로 ‘해명’ 없이 갑자기 세상과 등지면서 그동안 서울시장출마를 준비했던 남성후보들의 정치 일정은 꼬였다. 대표적인 여당 인사가 이인영, 임종석, 우상호 전대협 3인방이다.

이인영, 임종석 두 인사는 장관과 외교안보특보 자리를 거쳐 서울시장 출마를 구상했지만 내년 4월 보궐선거가 개최되면서 접을 수밖에 없다. 박 전 시장의 잔여임기 1년만 한다고 해도 2022년 6월 지방선거에서 현직 시장에게 공천과 당선이 유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설상가상으로 박주민, 박용진 등 젊은 70년대생 까지 치고 나오고 있어 전대협 3인방의 서울시장 출마는 힘들게 됐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