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코로나19 대응 높이 평가

빌 게이츠 회장 <사진=연합뉴스>
▲ 빌 게이츠 회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회장이 지난 2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코로나19에 대한 한국의 대응을 높이 평가하고 향후에도 협력할 것을 밝혔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26일 브리핑에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게이츠 회장의 서한 내용을 공개했다. 

게이츠 회장은 서한에서 “한국의 코로나 대응에 감명받았다”며 문 대통령이 보여준 리더십과 대통령 내외의 노력에 사의를 표했다. 또 우리 정부와 게이츠 재단의 협력을 보다 강화하고, 코로나19 및 글로벌 보건과제 대응에 있어 문 대통령과 함께 일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썼다.

최근 김정숙 여사가 국제백신연구소(IVI)의 한국후원회 명예회장에 추대된 것을 축하하고, 백신의 공평하고 공정한 보급을 위한 세계적 연대를 지지한 것에도 경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게이츠 회장은 한국이 민간 분야의 백신 개발에 있어 선두에 있다고 평했다. 그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 개발을 언급하면서 “한국에서 개발된 백신을 통해 한국 국민과 세계에서 어려움에 처한 이들이 함께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SK케미칼의 자회사로, 지난 5월 게이츠 재단으로부터 44억원의 개발비를 투자받아 화제가 된 바 있다.

게이츠 회장은 “게이츠 재단이 연구개발을 지원한 SK바이오사이언스가 백신 개발에 성공할 경우 내년 6월부터 연간 2억개의 백신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게이츠 회장은 한국정부와 게이츠 재단이 공동으로 조성한 ‘라이트 펀드’에 대한 출자규모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라이트 펀드는 세계 공중보건 증진을 목표로 우리나라 보건복지부, 게이츠 재단, 국내 생명과학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된 민관 비영리 재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