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확연한 입장 차이 확인
윤리위 재설치 가닥
통합당, “부동산 입법 졸속 진행”
민주당, “통합당의 지연전략”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은 28일 정례회동을 가지고, 윤리위원회와 상임위원회 일정 등 의견을 나눴다. 여야는 윤리위 재 설치에는 의견을 모았지만 구체적인 사항과 상임위에서의 부동산 입법 갈등은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28일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과 원내대표 정례회동에 참석하여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28일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과 원내대표 정례회동에 참석하여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은 이날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회의에서 윤리위 설치 문제를 실제 쟁점으로 다뤘으나 최근 청문회와 상임위에서의 여야 갈등이 주요쟁점인 만큼 회동 결과에 귀추가 주목됐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인사말에서 소통과 진정성을 강조하며 “국민이 신뢰하는 국회를 만들어나가는 단초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국회의장 여야 원내대표 회의 시작 전 모두발언에서 "이번 국회는 코로나 위기 속에서 국민들께서 여러 가지 문제로 힘들어 하시기 때문에 민생을 잘 챙기기 위한 관련 입법들을 신속하게 완료하는 국회가 되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 방역체계를 갖추기 위한 입법"과"부동산 비상과열로 인하여 국민들께서 걱정이 많으신데 부동산을 안정시킬 수 있는 그런 대책과 관련된 입법들을 이번 국회에서 처리를 해야한다"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제가 교섭단체 원내대표로서 연설했던,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논의를 위한 국회 특위에 관련된 논의도 야당과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며, “야당이 참여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라고 야당과의 협조 가능성을 내비쳤다.

또한 코로나 극복을 위한 재난 특위도 언급하며, "대표연설에서 앞으로 선도 형 국가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 필요한 경제나 산업구조의 개편 관련 규제의 신속한 혁신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다"며, “이 문제도 미래통합당과 심도 있게 논의 하겠다”고 야당과의 협치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최근 청문회 과정을 언급하며, “정부의 국무위원 청문회 대상자들의 답변이나 이런 것들이 국회를 무시하고 오만한 경우가 많다”며, “앞으로 점점 더 심해질 것 같다"고 비판했다.”

아울러“의장님께서 각별히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 할 수 있도록 각별하게 관리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덧붙여서 “본인이 자료를 늦게 제출하면 불이익이 있어야 한다”고 처벌을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상임위 관련해서도 지적하며“우리 국회가 간사를 뽑고 협의해서 해야 하는데 오늘 보고를 받으니까 법제사법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의사일정 없이 회의를 열고 법안 상정하고 이런 일이 있는 것 같다” 고 여당의 일방적인 의사진행을 문제 삼았다.

이어진 회의는 비공개로 전환되었지만 회의 종료 후 이어진 브리핑에서 미래통합당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윤리위원회를 특위든 상임위든 구성하자는 것에 의견을 모았고, 윤리특위는 다수당이 일방적이지 않도록 여야 동수 의견이 모아졌다고 밝혔다”, 상임위 문제는 “민주당이 일부 법안을 신속하게 하기 위해 지난번에 소위를 나누었다며, “야당과 합의가 되어야 하는데 안됐다”고 입장을 밝혔다.

최 원내대변인은 “여야 합의 없이 졸속처리하는 것이 걱정하는 부분”이라고 비판하며, 심의 기본원칙을 무시하는 것을 지적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야당이 협조하지 않아서 상임위 일정에 이견이 있으며, 부합되는 부분을 찾지 못했지만, 부동산관련 민생입법은 처리가 되어야 한다”고 입장을 밝힘과 동시에 “부동산이 빨리 처리되고 입법화가 되어서 과열을 잡으려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통합당의 상임위 간사 미선임 지적에 대해서도 “부동산 관련 네 곳의 상임위에서 간사 선임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는데 하지 않아서 통합당이 지연시키고 있다는 취지로 해석했다”고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