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지지율 1.2위의 만남
이재명 “엄중하고 중차대한 시기...경륜과 능력 모두 풍부한 이낙연 큰 역할 해달라”
이낙연 “이재명 지사 비롯해 시도지사 포함 당력을 총집결해야...경기도가 앞장서야”
이재명 “주택문제 심각...부동산 정책에 당의 지원 필요”
이낙연 “정책의 접점을 찾아 상승효과를 낼 수 있게 해야”

이낙연 의원이 경기도청을 방문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 이낙연 의원이 경기도청을 방문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차기 대권주자 선호 조사에서 1위와 2위를 각각 달리고 있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격 회동했다. 이들은 이날 지난 총선을 평가하며 “국민들이 민주당에 압도적인 책임을 부여했다. 국난극복에 지자체와 국회가 혼연일체가 되어야”한다고 뜻을 같이했다.

이번 만남은 민주당 당권 주자인 이 의원의 전국 순회 일정으로 이뤄졌지만 당 대표 경선과 맞물려 대권 구도가 요동치고 있고 이 지사가 김부겸 전 의원을 앞서 만난 적이 있기에 당 대표 선거에 있어 이 지사가 과연 어느 후보에 힘을 실어줄 것인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30일 이 지사는 경기도청 접견실에서 이 의원을 반갑게 맞이하며 “총리로 재직 중이실 때 워낙 행정을 잘해주셨다”며 “경험도 많으시고 행정 능력도 뛰어나셔서 문재인 대통령님의 국정운영을 잘 보필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이 의원을 환영했다.

이 지사의 환대에 이 의원은 “전국 최대 지자체인 경기도가 지사님의 지도 아래 때로는 국정을 오히려 앞장서서 끌어주시고 여러 좋은 정책을 제안 해 주셔서 큰 보탬이 됐다”며 “여러 정책제안을 비롯해 앞으로도 한국판 뉴딜, 국난극복에 지자체와 국회가 혼연일체가 됐으면 한다"고 화답했다.

이 지사는 이 의원이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것을 두고 “민주당이 이번에 국가권력 지방권력에 이어 국회권력을 다수 차지해서 국민들이 당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좋은 기회이지만 엄중하고 중차대한 시기여서 막중한 책임감도 부여하셨다. 경륜과 능력 모두 풍부한 이 후보님이 당에 큰 역할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같은 당부에 이 의원은 “막중한 책임감이라고 하지만 정말 그렇게 생각한다. 더구나 거대여당 만들어 주셨는데 첫걸음이 뒤뚱뒤뚱 거려서 국민들에게 죄송하다”며 “이번에 전당대회가 끝나자마자 바로 정기국회로 들어간다. 정기국회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풀어갈 것인가와 그 다음 위해서도 중요한 선거다”고 답했다.

또 이 지사는 “총선을 통해 국민들께서 압도적 지지를 보내주셨지만 그만큼 압도적인 책임도 부여하셨다. 당이 국민들의 열망을 받아 빠른 시일에 많은 성과 내야한다. 그 과정에서 큰 역할 하시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 의원은 “이 지사님을 비롯해 시도지사 원외위원장들을 비롯해 당력을 총 집결해서 국민들의 고통을 덜어드리고 경제회복을 앞당겨야한다. 경기도가 앞장서야 한다”고 이 지사에게 당부했다.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손을 맞잡았다. <사진=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손을 맞잡았다. <사진=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이날 이 지사는 경기도가 진행중인 여러 정책들을 소개하며 이 지사에게 협조를 요청했다.

이 지사는 “현재 경기도가 추진하는 정책이 많다. 가장 최근에는 기본소득문제도 있고 부동산 세금을 조세 저항이 많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돌려주는 방식으로 하면 조세 저항도 줄이고 지역화폐형태로 제공하면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며 “기본소득토지세도 살펴봐 주시고, 주택문제도 심각해서 공공택지에는 가능하면 중산층도 살수있는 장기공공임대주택을 제공하자고 제안하고 있다. 당의 협조가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기도 내 신도시 주택들을 분양한다고 하니까 물량이 늘어나는 의미가 있는데 분양가와 주변 시세와 차이가 나서 로또가 되었다는 평가다”며 “물량을 공급해서 가격을 떨어 뜨리는게 아니라 오히려 분양 열풍을 일으켜 시장을 왜곡하는 문제가 있다. 경기도 3기 신도시는 중산층까지 살수있는 30년 공공임대주택을 만들어야 한다고 정부에 제안했다. 당에서 살펴 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지사의 당부에 이 의원은 총리 시절 ‘메모하는 총리’라는 별칭이 붙었을 만큼 이날도 이 지사의 제안을 일일이 메모하며 제안을 경청했다.

이 의원은 “주택 공급 정책의 핵심은 공공주택확대다. 그리고 지사님 말씀처럼 공급이 확대되면 가격이 안정적일 것이라는데 그것은 수요와 공급이 정상적 일때다”며 “지금은 그렇지 않기에 공급과 확대가 불안정을 부채질 할수있다. 접점이 있을 수 있기에 접점을 찾아 상승효과를 낼수 있게 해야한다. 지역 화폐와 관련해 국고에서 지원하는 화폐가 필요하다 생각한다.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경기를 자극할 필요가 있다. 기본소득 국토 보유세 이것은 종부세와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 인가가 필요하다”고 이 지사의 제안에 답했다.

두 사람은 이날 취재진 앞에서 정치현안에 대한 토론을 10분 정도 나눈 뒤 지사 집무실로 자리를 옮겨 배석자 없이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이날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여름휴가에 돌입한 이 지사는 휴가 첫날인 이날 도청으로 잠시 복귀해 이 의원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의 만남은 지난 2017년 2월 이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할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을 앞두고 전남도지사실에서 만난 뒤 3년 5개월만의 일로 기록됐다.

이날 이 의원과 이 지사의 회동은 이 지사가 김부겸 전 의원을 지난 27일 만난 바 있기에 이를 의식한 이 의원의 행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경기도의회가 이낙연 의원의 방문을 환영했다. <사진=폴리뉴스 안채혁 기자>
▲ 경기도의회가 이낙연 의원의 방문을 환영했다. <사진=폴리뉴스 안채혁 기자>

 

이낙연 “중앙정부, 지자체의 협력 얻는 방안을 항상 정책에 반영시켜야”

한편 이날 회동에 앞서 이 의원은 경기도의회를 찾아 도의원들과의 만남을 가졌다. 이 의원은 기자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협력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저는 과거 지방자치단체장으로 활동 했고 총리를 맡아 중앙정부의 일도 했다. 그래서 제가 중앙정부에 있을때 장, 차관들에게 항상 당부한게 ‘어떤 정책도 지자체의 도움 없이는 효과가 없다. 지자체의 협력을 얻는 방안을 포함해 항상 정책에 반영 시켜 달라’고 주문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총리로 일해 본 결과 중앙정부는 지자체를 별로 생각 안하는 듯 하고 솔직하지 못한 경향도 있었다. 중앙정부가 지자체를 생각해야 한다”며 “반대로는 지자체가 어떤 정책에 있어서는 중앙정부보다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중앙정부가 그런 점을 고려해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당부하며 ‘한국판 뉴딜’에 지방정부의 많은 협조를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