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선택은 안철수 대표나 국민의당의 선택에 달려”
통합당 내 여론 긍정적…정기국회 끝나고 본격화 예상
안철수와 손잡고 김종인發 '호남ㆍ중도 기반 비문 중도개혁' 본격화
경선 방식을 ‘전국민 대상’으로 바꿔야 安 참여 가능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말로만 듣던 미래통합당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간의 연대‧통합이 가시화되고 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안 대표와의 통합 경선 및 더 나아간 얘기인 당 대 당 통합에 대해 언급한 것이다. ‘세력이 없는’ 안철수 대표와 ‘뚜렷한 주자’가 없는 통합당 간의 이해관계가 어느 정도 들어맞기에, ‘안철수 카드’가 현실화된다는 전망이 나온다.

주호영 “선택은 안 대표와 국민의당에 달렸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27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저희들과 서울시장든 대선이든 통합된 경선을 치르면 안 대표의 독자적인 지지세력에다 저희 당 지지세력까지 합쳐서 확장력 있고 훨씬 더 선거를 치르는데 도움이 된다”며 “저희들은 언제나 같이 할 수 있다. 이제 선택은 안철수 대표나 국민의당의 선택에 달린 것 같다”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안 대표의 발언 등을 보면 지금 문재인 정권이 대단히 잘못하고 있고 정권의 폭주를 저지해야 한다는 점은 생각이 같다”며 “지난 번 미래한국당과 저희들 당이 통합됐다는데 그런 과정에서 알았던 국민의당 입장이라든지 이런 걸 볼 때 같이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실 이 같은 연대 추진은 예전부터 진행돼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 고위 관계자는 27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물밑 작업은 상당히 진척돼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관계자 역시 이날 통화에서 “정책연대 얘기는 진전이 돼 있다”고 말했다.

연대‧통합에 긍정적인 통합당 내 여론…정기국회 이후 가시화 가능성

통합당 내 여론도 긍정적이다. 김기현 통합당 의원은 27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야당은 힘을 다 합쳐도 될 듯 말듯한 상황이다. 전체적으로 방향을 달리하는게 아니고 큰 방향성에 있어 동질성이 있다면 작은 부분 차이 있더라도 내부 문제로 해소하고, 외연을 넓히기 위한 행동에 들어가야 한다”며 “당내 공감대의 경우, 구체적으로 다 물어보지 않았기에 확답할 수는 없지만, 정책 방향성에 있어서는 넓게 포용하고 하나가 돼야 한다는 분들이 많다”고 말했다.

김웅 통합당 의원 또한 “지금은 문재인 정권의 급좌회전하는 난폭운전 때문에 승객들이 우측으로 쏠리는 상황”이라며 “안 대표와의 연대‧통합에 대한 당내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 노력만 한다면 충분히 현실화 가능한 상황이며, 현재 공부도 같이 하고 토론회도 공동주최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통합당과 안 대표 및 국민의당과의 이해관계가 얼추 들어맞는 것도 연대‧통합을 가시화시키는 이유다. 안 대표에겐 ‘당세’가 없고 통합당에는 ‘외연 확장’과 ‘주자’가 없는데, 중도적 성향이 강한 안 대표가 통합당과 연대한다면 둘 간의 이해가 맞게 된다.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의 5.18 묘역 참배 후 ‘무릎 꿇기’ 행보 등 ‘호남 끌어안기’와 국민의당의 4‧15 총선 당시 TK지역에서 득표율 선전 등도 한 때 호남을 대표하는 정치인이었던 안 대표와 영남, 특히 TK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통합당 간의 접점을 크게 늘리는 부분이다.

통합당의 ‘중도화’ 경향성도 ‘중도실용정당’을 모토로 내건 국민의당과의 접점을 크게 한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12일 한 방송에 출연해 “김종인 위원장이 통합당을 실용정당으로 탈바꿈하려는 변화의 노력을 저희가 감지했다“며 “그 부분이 꾸준히 이어지고 보다 과감하게 진행되는 부분을 보면 그 부분에서 우리 국민의당이 통합당과 손잡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합당의 새 당명 공모에 안 대표와 밀접한 ‘국민’이라는 단어가 가장 많이 포함된 것도 눈여겨볼만 하다. ‘국민’의 경우 3328건으로, 다섯 건 중 한 꼴로 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 안에서는 정기국회가 끝난 연말께 통합론이 본격적으로 나올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우선적으로 처리중인 통합당-국민의당 간의 ‘정책 연대’가 국정감사와 예산안 처리 국면에서 충분히 성과를 낸다면, 본격적인 연대나 통합을 논할 수 있다는 이유다.

경선 방식 전국민 참여로 바꿔야 安 카드 현실화

한편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주 원내대표의 ‘러브콜’을 두고 “안 하느니만도 못한 바보 같은 정치행위”라고 평가절하했다. 그는 27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안 대표가 아무리 정치적 감각이 떨어져도 바보가 아닌 이상 이 제안을 받겠는가. 한마디로 통합당에 들어와서 경선하자는 말 같은데, 말 같은 말을 해야지”라고 비난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이를 두고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안 대표와의 통합당과의 연대‧통합은 득이 될 것이 없다”며 “다만, 경선 방식에서 전국민 여론조사를 택한다면 얘기가 달라질 수는 있다”고 말했다.

‘미스트롯’ 방식을 벤치마킹해 ‘국민 경선’의 형태로 서울시장 보선 및 대선을 치르겠다는 통합당의 구상이 나오는 이유도 이러한 배경이 있다. 당원투표가 아닌 전국민 여론조사와 참여를 바탕으로 한 경선 방식이라면, 세력이 적은 안 대표에게도 충분히 승산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인해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직접 선거운동에 상당한 제약이 있는 만큼, 인지도가 높은 안 대표가 유리할 수 있다.

통합당 관계자는 “통합당이 자체적으로 인지도 조사를 했을 때, 국민들이 이름을 다 아는 사람은 안철수, 오세훈, 나경원 정도에 그친다”며 “다음 서울시장 보선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철저한 인지도 선거가 될 가능성이 높기에 안철수 카드가 힘을 받고 있다”고 21일 ‘폴리뉴스’와의 만남에서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