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광화문 집회, 文에 면피 빌미 준다”
원희룡 “공동체 안전 보호하는 것, 보수의 제1가치”

주말인 6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과 세종대로 일대가 한산하다.<사진=연합뉴스>
▲ 주말인 6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과 세종대로 일대가 한산하다.<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의 대규모 광복절 광화문 집회 이후 ‘역풍’을 맞은 국민의힘이 장제원·원희룡 등의 인사를 중심으로 집회 참석을 자제해달라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지지율 상승세로 다시 돌려놓기 위한 국민의힘의 고육지책이다.

“개천절 집회를 법에 따라 응징해야 한다. 용납할 수 없다”며 초강수를 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여권의 공세에 맞서는 수로도 풀이된다.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와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들은 다음달 3일 개천절에 광화문 광장을 중심으로 한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고 신고했다. 신고 인원만 4만명에 달한다. 경찰과 서울시가 집회 금지를 통고하지만, 위치 추적 기능을 피하기 위해 휴대폰을 끄겠다는 주장마저 나오는 상황이다.

문제는 지난달 15일 집회 이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가파르게 상승했다는데 있다. 당시 통합당은 일부 전직 의원이 광화문 집회에 참석하면서 한창 상승세에 있던 당 지지율이 다시 떨어졌다.

이에 평소 소신발언을 해온 장제원 의원은 7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면목 없지만, 광화문 집회에 나갈 계획을 세우고 계신 국민 여러분께 간곡하게 부탁드린다”며 “광화문 집회에 나가시는 것은 자제해 주셨으면 한다”고 부탁했다.

그러면서 장 의원은 “아직도 코로나가 창궐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규모 광화문 집회를 하게된다면, 오히려, 문재인 정권이 자신들의 방역실패에 대해 변명하고 면피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할 수도 있다”며 “저희들이 더 열심히 싸우겠다. 문재인 정권의 실정을 밝혀내고,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막아내기 위해 더 처절하게 국회 내에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대권 잠룡으로 꼽히는 원희룡 지사도 비슷한 견해를 표명했다. 원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집회의 자유, 정치 표현의 자유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19의 위험을 부정하고, 방역의 필요성과 효과를 부정하고 자신들 뿐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들을 의도적으로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며 광화문 집회 계획을 크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공동체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은 보수의 제1가치이고, 방역은 한 순간의 방심도 용납하지 않는다”며 “지난 오류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 지난 집회 당시 당 구성원 일부가 적극 참여했는데 그래선 안 된다. 이번에는 단호한 조치를 먼저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병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또한 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의 걱정이 커질 뿐 아니라 사회적 혼란과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며 “공동체의 건강과 안녕을 해하는 집회는 이념과 목적을 떠나서라도 허용돼선 안 된다”고 했다.

김 비대위원은 그러면서 “광장에 나서지 않더라도 언택트(비대면) 시대에 얼마든지 의사 표현이나 정부 비판의 자유가 보장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