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해 살 만한 행동...엄중하게 주의”
윤영찬 “이낙연 연설은 포털 메인 안올라가...불공정에 대한 항의”
김태년 “공수처 설치와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의 동시 추진 주호영에게 제안”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영찬 의원이 ‘카카오 뉴스 편집 압박성 문자’를 보낸 것을 언급하며 “국민께 오해 사거나 걱정 끼치는 언동하지 않도록 새삼 조심해야 한다. 엄중하게 주의를 드린다"고 경고했다. 

9일 이 대표는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이 말하며 의원들에게 주의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대표는 “어제 우리당 소속 의원이 국회 회의중에 포탈 매체 관련해 부적절한 문자를 보냈다. 그 의원께 알아보니 우리당 대표연설과 야당 대표연설을 불공정하게 다뤘다는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해를 살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엄중하게 주의드린다. 그 의원뿐만 아니라 몇몇 의원들께서 국민께 걱정 드리는 언동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의원들 저를 포함해 국민께 오해 사거나 걱정 끼치는 언동하지 않도록 새삼 조심해야한다. 엄중하게 주의를 드린다”면서 김태년 원내대표에게 '재발 방지책을 세워달라'고 주문했다.

윤 의원은 전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연설 도중 주 원내대표의 연설문이 실시간으로 포털 사이트에 올라간 것을 문제 삼아 보좌진에게 카카오에게 항의해 달라는 내용의 문자를 보낸 것이 포착되어 야당의 거센 비판을 받았다.

이 같은 일이 논란이 되자 이날 윤 의원은 기자들을 만나 “이 대표의 연설은 메인 화면에 올라가지 않았었다”며 “불공정에 대한 항의였을 뿐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야 대표의 연설에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이걸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했다”며 “그래서 (보좌진에게)알아보라고 이야기를 한 것이다”고 해명했지만 국민의힘 의원들은 윤 의원이 담당하는 상임위인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이 대표는 태풍 피해가 심각한 강원, 울산지역의 현황을 시도지사들과 화상연결을 통해 피해 현황을 청취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화상 전화를 통해 강원도의 심각한 피해현황을 설명 했고 이 대표는 “이번 예산 심의때 특별히 마음을 쓰겠다”며 “코로나19 피해에 더해 재난을 더 많이 겪는 분들께 우선 도와드리자는 생각이 있었던 것처럼 자연재해에 대해서도 그런 기준이 적용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 재정상황을 감안 해 가면서 강원도 현장에로 완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송철호 울산시장에게도 울산 지역 피해상황을 전달 받은 이 대표는 “공개적으로 정부에 거듭 제안한다”며 “일차적으로 낙동강 통합수질개선 사업을 그린뉴딜 사업으로 채택해주시기를 요청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두번째는 이미 제가 총리 재임 중에 낙동강 유역 지자체와 합의한 MOU가 있다”며 “빨리 실행되도록 환경문화국무조정실이 바짝 노력해주시고 일부 지역의 의견 차이가 잇다면 빨리 설득해서 신속하게 이행되도록 노력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 그런 방향으로 노력 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추석 선물 보내기 운동, 김영란법 상한액 20만원 일시상향등을 언급하며 국민들의 동참을 촉구했고 질병관리본부의 질병관리청 승격에 대해서도 해당 공무원들에게 감사와 기대를 전했다. 

아울러 김태년 원내대표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교섭단체에서 요구한 청와대 감찰관 후보,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 요구를 받겠다며 “공수처 설치와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의 동시 추진, 일괄 타결 위한 신속 협의를 주 대표께 제안한다”며 “오랜 시간 끌어온 현안들을 여야 합의에 의해서 신속히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무엇부터 먼저 시작하느냐는 본질적인 문제가 아니다. 여야 원내대표가 국민들께 공개적으로 약속하고 정치적 시의속에서 동시 추진 일괄 타결하면 해결 되는 문제다”라며 “특별 감찰관 후보 추천은 20대 국회에서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을 둘러싼 진통 속에 지연된 것이고 북한 인권재단 구성이 늦어진 것은 교섭단체가 이사 추천 숫자 등에 대한 이견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국회에서 어렵게 공수처 설치법이 처리된 만큼 공수처 설치와 특별감찰관 후보 그리고 북한 인권재단 이사 추천을 동시에 진행 하겠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