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장들 “질책은 선배들에게...기회 허락해달라”
복지부 “사과는 다행이지만...‘시험 불가’ 입장 그대로”

김영훈 고려대학교 의료원장(왼쪽부터)과 김영모 인하대학교 의료원장, 김연수 서울대학교병원장, 윤동섭 연세대학교 의료원장 등 주요 병원장들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대생들이 의사국가고시 추가 기회를 호소하며 대국민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영훈 고려대학교 의료원장(왼쪽부터)과 김영모 인하대학교 의료원장, 김연수 서울대학교병원장, 윤동섭 연세대학교 의료원장 등 주요 병원장들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대생들이 의사국가고시 추가 기회를 호소하며 대국민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주요 대학병원장들이 의과대학 본과 4학년 학생들의 국가고시 응시를 허락해달라며 대국민사과에 나섰지만 정부는 ‘불가’ 방침을 고수했다. 의대생들이 직접 나서지 않고 교수들이 대신 고개를 숙인 것에 대해 국민 여론도 여전히 싸늘하다.

4개 대학 의료원장은 8일 정부서울청사 본관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매우 힘든 시기에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문제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이 자리에는 김영훈 고려대학교 의료원장, 김연수 서울대학교병원장(국립대학병원협회장), 윤동섭 연세대학교의료원장, 김영모 인하대학교의료원장(사립대학교 의료원협의회장)이 자리했다.

김영훈 의료원장은 성명을 통해 “환자와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의료인으로서, 선배로서 코로나19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었지만 국민들의 마음을 잘 헤아리지 못한 점을 깊이 반성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질책은 선배들에게 해달라”며 “6년 이상 열심히 학업에 전념했고 또 잘 준비한 우리 의대생들이 미래 의사로서 환자 곁을 지킬 수 있도록 한 번 기회를 허락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국가고시가 정상화 된다면 이번 의대생들은 이전과 다른, 국민을 위하는 진정한 의사로 태어날 것을 믿는다”고 덧붙였다.

김 의료원장은 “코로나 펜데믹이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이 엄중한 시기에 2700여명의 의사배출이 안되는 상황, 특히 가장 활발하게 환자를 돌볼 우리 의사들이 배출되지 못하는 정말 상상하기 힘든 현실이 올해만의 문제가 아니다. 약 5년 간의 파급효과와 의료의 질 저하 등 심각한 우려가 너무나 크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과는 정부가 국시 재응시의 전제 조건으로 ‘국민적 공감대’를 강조하는 만큼, 여론에 호소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부는 ‘시험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창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백브리핑에서 주요 병원장들의 사과와 관련 “기존 입장이 달라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이 정책관은 “대학병원장들이 뒤늦게라도 국민에게 사과의 말씀을 한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그 내용에 아쉬움을 표시했다.

그는 “국민 생명을 다투는 필수 의료분야의 젊은 의사들이 진료를 거부하고 나온 상황에 대해 그것을 관리해야 할 병원이나 교수님들께서도 그 부분을 잘 챙기지 못해 국민이 안전이나 생명에 위협을 느끼는 상황이 발생했다”면서 “이 부분에 대해 구체적 언급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또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특히 의사들만 의료행위를 할 수 있다는 독점적이고 배타적인 권리가 부여돼 있고 이를 이행하기 위해 수반되는 의무가 있다”면서 “이를 이행하지 않고 단체행동을 해 국민 걱정과 우려가 쌓인 상황인데 그것이 명확히 해소되지 않아 아쉽다”고 말했다. 

국민적 양해와 관련해 이 정책관은 “여론조사를 할 수 있겠지만 반드시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 “여러 경로를 통해 국민적 양해 상황과 공감대 형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서 그런 논의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박능후 복지부 장관도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의대생 몇 명의 사과 만으로 국민 수용성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국시 재응시 허용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다. 

여론도 여전히 싸늘하다. SNS와 기사 댓글 등에서는 ‘의대생들이 직접 사과를 해도 힘든 일인데 병원장들이 대리 사과를 했다’는 취지의 비판이 쏟아졌다. 또 의사 국시 추가 기회 부여는 특혜이며 다른 국가고시 시험에 안 좋은 선례를 남길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비등했다.

의사 국시 실기시험은 지난달 8일 시작했으며, 응시 대상자 3172명 중 14%인 446명이 시험을 치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