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에 답변하는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 질문에 답변하는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독감 백신 무료 접종 후 사망한 사람이 21일 오전까지 총 9명 집계된것으로 나타났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오늘 긴급브리핑에서 "현재까지 사망 사례가 총 9건 보고됐다" 며 "이 중 8건에 대해 역학조사 및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이 진행 중" 이라고 전했다. 이어 "사망자와 같은 날짜에 같은 의료기관에서 백신을 접종받은 접종자에 대해 이상 반응 여부를 모니터링 하는 중이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청의 발표내용에 따르면 아직까지 접종된 백신과 사망간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확인이 되지 않았다. 

이어 정 청장은 "보고된 사망사례 중 2건은 아나필락시스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나머지 사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부검 결과와 의묵기록 조사 등 추가 조사를 통해 인과관계를 지속해서 확인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란 특정 식품 및 약물 등의 원인 물질에 노출된 후 수 분, 수 시간 이내에 전신적으로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다.

정은경 청장은 "독감백신 접종 예정인 분들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은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한다" 고 전하면서 "사망자에 대한 추가조사와 부검결과에 따라 인과관계를 확인할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진행중인 독감백신 접종사업을 계속 진행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