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제공>
▲ <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김현우 수습기자] 의사협회가 의과대학 본과 4학년 학생들의 의사 국가고시 재응시 기회를 요구했지만 정부는 '추가 기회를 주는 것은 힘들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의사국가시험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적인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앞서 27일, 대한의사협회와 범의료계투쟁위원회(범투위)는 의사 국시 재응시 방안을 놓고 복지부와 간담회를 가졌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담화 이후 최대협 의사협회 회장은 "28일까지 정부가 의사국시 문제 해결을 위한 책임있는 답변을 내놓지 않을 경우, 29일부터 특단의 조치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손 대변인은 오늘 진행된 브리핑에서 "어제 의사협회와의 실무회의에서 정부는 9·4 합의에 따른 의정 협의체 운영방안에 대한 논의를 제안하고, 그에 대한 논의하려 했으나 의사협회 측에서 의정 협의 이전에 국시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요청을 했다"면서 "이에 대해 정부는 의정 협의체 구성의 전제조건으로 국시 문제 해결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하고, 이와 별개로 의정 협의를 계속하자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어 "의정 협의체 안건은 공공의대 신설과 의대정원 확대, 지역의료 지원책 등 7가지로 정해져 있다"며 "협의과정에서 각종 건의와 의견 개진이 이뤄지고, 그 과정에서 함께 논의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을 수 있겠으나, 의대생 국가시험 문제는 의정 협의체 안건이 아니다. 이는 상호 합의서를 통해 명기돼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또 의사협회 측에서 예고한대로 29일 특단의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은 어떻게 대비하고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손 대변인은 "특단의 대책에 대해서는 그 내용이 어떤 것인지 지금은 알 수 없어, 임의로 가정하고 말하기 어렵다"며 "다만 의정 협의체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최해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의협과 계속 대화하고 설득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의사협회 측이 27일 예고한 대로 내일인 29일에 어떤 특단의 조치를 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