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검찰 출신이며 '검사내전' 저자로도 잘 알려진 서울 송파구갑 국민의힘 초선 김웅 의원을 폴리뉴스가 21대 국회 빛나는 초선 특집으로 22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만났다. 김 의원은 개혁 보수 정치인의 길로 입문한 계기부터 라임·옵티머스 사건에 관한 정치권 향배와 노동 중심 사회에 대한 소신을 털어놨다.

먼저 일각에서 제기되는 ‘김종인 리더십 위기론’에 대해서 김 의원은 결을 달리했다. 김 의원은 “만약 김 비대위원장이 의총장에 많이, 매번 나온다면 국회의원도 아니면서 의원들이 자유롭게 말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막는다는 (비판적) 이야기가 나올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원내를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 논의하는 의원총회는 의원들만 모이는게 맞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만약 비대위원장이 와서 이야기를 많이 하기 시작하고, 그에 대해 (의원들이) 쓴소리를 했는데 바로 (비대위원장이) 받아친다면 더이상 아무도 이야기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 본다”며 “비판을 하고 싶다면 반대 상황이 됐을 때 비판이 안 나왔을까를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의총에서 결정한 것에 (비대위원장이) ‘안 돼, 하지마’라고 한다면 의총을 무시하고 비민주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제가 봤을 때 그런 것은 거의 없었다”며 “그런 상황에서 (비대위원장이) 굳이 매번 나올 필요가 있나 싶고, 김 비대위원장은 의총에서 하는 이야기를 (나오지 않더라도) 다 전해 듣는다”고 강조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정치권에선 완고한 성격과 독선적인 일 처리로 ‘여의도 차르’라는 별명을 얻었지만, 오히려 ‘비대위원장’으로서 해야 할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김 비대위원장을 ‘당 대표’가 아니라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뽑았을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고 맞는 역할을 해달라고 하는 것”이라며 ‘민주적 리더십’이 결여됐다는 지적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