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동남권 신공항 추진단’ 설치...신공항 일정 단축 위해 노력
특별법 대표발의, 한정애 동남권 신공항 추진단장

17일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 긴급 대책에서 발언하는 이낙연 모습. <사진=연합뉴스>
▲ 17일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 긴급 대책에서 발언하는 이낙연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7일 오후 국회에서 동남권 신공항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미 민주당원들과 지자체에서 준비해둔 초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이르면 다음 주중에 법안을 제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당내에 ‘동남권 신공항 추진단’을 만들겠다”며 또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의결되어 예결위에서 심사 중인 ‘가덕신공항 적정성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비’를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동남권 신공항을 최대한 신속히 추진하기 위함이며 특별법 대표발의는 한정애 추진단장이, 부단장은 부산, 울산, 경남의 시도당 위원장 및 국토위 간사가 맡는다.

또 최 대변인은 이번 특별법 제정에 여야협치가 가능하다고 말하며 “국민의 힘 지도부가 부산 방문 당시 가덕 신공항에 필요한 지원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특별법 제정도 여야협치 차원에서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부산 월드 엑스포와 연계 가능성에 대해 “경북 엑스포는 3대 메가 이벤트이다. 이미 올 초 정부는 부산 경북 엑스포를 국가 사업으로 결정했다. 2-3년 남은 입지 선정을 위한 관문으로 공항이 엑스포 개최지에 있느냐가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동남권 신공항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최 대변인은 공항 부지 소재지와 관련해서도 “가덕으로 할지는 검토를 해야하지만, 특별법 안에 소재지를 넣어야 여러 부분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이 특정되지 않으면 여러 가지 행정절차를 완성하고 예산 문제를 적시하는데 한계가 있어 구체적으로 담아야 한다”고 밝혔다. 

부산 지역 중심으로는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발의 준비 작업이 완료된 상태다. 부산 지역구 의원인 전재수(부산 북구갑) 민주당 의원은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신공항 추진단이 발의 시점이나 형식을 추가 논의할 것"이라면서 "여야 의원이 공동발의하는 형식을 추구하지만, 그것이 안되면 부울경 여야 국회의원이 공동발의 하는 방안도 있다. 대표 발의는 한정애 단장이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 의원은 "다만 2030년 부산 월드엑스포에 맞춰 신공항이 개항돼야 "5800만명이 직항으로 올 수 있도록 특별법을 발의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야당에서 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선택을 한 것이 아니냐고 볼 수 있다는 질문에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내년 4월에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1년 6개월 전부터 검증위원회가 이미 들어갔다”며 “일정을 연기하는 것을 정치적 해석 여지가 있다고 보는 주장이야말로 정치적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궐선거 다음에는 대선이 있는데, 또 대선을 의식해서 발표를 미룬다면 이 정부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 원점 재검토로 결론을 내자, 더불어민주당은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가덕 신공항의 가능성이 열렸다"며 환영했다. 

이낙연 민주당 당대표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도 (가덕 신공항) 검토 의사를 밝혔다"며 "우리 앞에 놓인 과제는 합법적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는 일"이라고 특별법 추진 의사를 밝혔다. 

또 민주당 소속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들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대한민국에 필요한 것은 동북아 물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신공항”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덕도 신공항이 동북아 물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며 가덕 신공항 추진에 지지 의사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